brunch

매거진 성장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park Feb 23. 2024

성공 포르노 다들 조심하세요

뭔가 성공해야 할 것 같은 강박감이 든다면 의심해 보세요

1. 성공 포르노의 정의 (내가 그냥 막 생각한 것)

2. 성공 포르노 특징

3. 예방하는 법, 빠져나오는 법



내 하루 일과는 커뮤니티 카톡방과 뉴스레터를 읽으며 시작된다.

여느 때처럼 글을 읽던 중 '성공 포르노'란 단어를 알게 됐다.


검색창에 검색해 보면 해당 단어도 존재하지 않을뿐더러, 뜻도 명확하게 나와있지 않지만 내 나름 이 단어를 정의해 보았다.


1. 성공 포르노 중독이란 무엇일까?

성공해서 행복하고 윤택한 삶을 살고 싶은데, 나의 현실과는 괴리가 있어서 우울함.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모르기 때문에 각종 콘텐츠를 찾아보고 돈을 지불해 강의를 듣게 되고 그런 매체에 점점 더 중독이 되어 가는 상태.


내가 정의해 놓고 웃기긴 한데 성공 포르노에 심하게 중독되어 정신적 피해를 입은 사람이 나다...ㅎ

예전에 회사 다녔을 때 성공한 사람들의 유튜브나 매체에 노출되다 보니 계속 나를 비교하게 됐고, 강의도 엄청 들어댔으니 말이다.


성공 포르노에 가장 취약한 타깃은 아이러니하게도 정말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인 것 같다. 혹은 내 현 상태를 간절하게 바꾸고 싶다는 사람이라거나.


유튜브에 '월 1000'으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


언젠가부터 우리 삶 속에 들어온 '월 1,000만 원 벌기', '한 달에 얼마 벌기', '1년에 몇 억 만들기' 요런 자극적인 것들; 언제부터 이런 것에 왜 익숙해진 것일까.


자극적인 문구를 써야 내 콘텐츠를 클릭한다는 건 나도 잘 알지만 ㅜ 그래도 너무해...

콘텐츠 내에서는 여러분들을 위한 소리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본인을 위해 여러분들이 필요하다는 건 아닐지..


2. 성공 포르노 특징

1) 사람 마음을 조급하게 만든다.

"이거 누구나 할 수 있어. 나도 했어. 너가 왜 못해?"

"이거 진짜 쉬운 건데 사람들 다 하는데 너 안 하면 바보야"


이런 말로 불안감을 조성하면서 결론적으로 본인 강의에 돈을 내게 함.

싼 것도 아님 개비싸다.


2) 강의료 지불해서 배웠는데 결국 남는 건 없음

부동산 강의, 주식 강의, 수익형 블로그 세팅하는 법에 대한 강의, 유튜브로 성공하는 법 등

강의가 허벌나게 올라오는데 실천해 보신 분 있으세요..? 아이러니하게도 강의를 듣는 사람은 수백 명은 되겠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1명이 될까 말까이다.


그리고 강의나 자료를 결제하고 가지고 있다는 사실 만으로 안심하게 된다. '일단 샀으니까 천천히 들어야지 ㅎㅎ' 이러고 안 들은 것도 많을 것이다.


그래도 몇몇 유명한 강사 분들은 정말 실력이 있고 잘 가르쳐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 경우도 많겠지만,

어떤 사람은 몇 백만 원의 돈을 뜯어갔는데, 알고 보니 다른 사람의 강의를 재작업 한 거라던가 낮은 퀄리티의 수업을 제공하는 등 사람들을 기만한다.


3) 심한 자괴감이 들게 한다.

사람은 모두 개개인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잘할 수 있는 것, 못 하는 것, 싫어하는 것, 좋아하는 것이 다 다르다.


그런데 너무 많은 성공 포르노에 노출이 되다 보면 내가 모든 것을 다 잘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블로그 할까? 해보자! 결제. 안 맞네 ㅜㅜ 부동산 해보자. 주식해 보자. 코인도 해보고. 망했네ㅠㅠ 유튜브도 해야 하는데..." 이런 마음이 들면서 나랑은 안 맞는 건가... 나는 돈 벌기 그른 사람인가.. 남들은 다 한다는데 왜 나는 하나도 못하는 거지 이런 생각이 드는 것 같다.


3. 예방법 & 빠져나오는 법

생각해 보니 내가 이전에 썼던 브런치 글들을 보면 우는 소리를 하는 것이 정말 많다.

그때 한창 성공 포르노에 중독되었을 때였던 것 같다.

그런데 지금은 그래도 나름 건강한(?) 정신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1) 절대!!!!!!!! 조급해지면 안 됨

조급함은 정말 모든 것을 망치는 길이다. 나 또한 그랬고 큰 피해를 입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조급함은 내가 무엇을 시도했을 때 결과도 빨리 보길 원하기 때문에 더 큰 자괴감이 들게 할 수 있다.


사람은 저마다 자기만의 속도가 있다. 저런 말에 혹하지 말고, 그냥 굳건하게 우리 할 일 합시다.


2) 혹은 질릴 때까지 보기 (걸러내는 눈 키우기)

그런 유튜브 콘텐츠에 지독하게 노출되면서 콘텐츠를 골라내는 비법이 생긴 것 같다...ㅋㅋ 말하는 게 사짜인지, 아니면 어디 다른 데서 이미 본 내용을 또 말할 것 같은지, 이 사람은 정말 자신의 노하우와 지식을 나누려는지, 혹은 자기 지갑 채우려고 도우는 척하려는지.


그리고 이제 계속 보다 보면 유튜브 썸네일만 봐도 지긋지긋해진다.


3) 결론적으로 본인이 뭘 좋아하고 잘하는지 꼭 알아내기

이거 정말 중요하다. 사실 내가 힘들었을 때 나만의 기준이 잘 안 잡혀 있어서 힘들었던 것 같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나는 쿠팡 판매, 스마트 스토어 판매, NFT, 투자, 대행 판매... 이런 거랑은 잘 안 맞는 사람이고,

뭔가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어서 파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글 쓰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수익형 블로그는 나도 좀 시도해 볼 만한 수단인 것 같았다. (나한테 안 맞다고 해서 여러분한테 안 맞으리란 법은 없다. 내 주변에 인스타나 대행 판매로도 돈 잘 버는 사람 많다.)


만약 이렇게 본인의 SWOT 분석이 잘 되어있다면 시중에 퍼져있는 성공 포르노 콘텐츠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다. 아니 오히려 그런 콘텐츠들을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예로,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선한 부자의 티스토리 글 쓰는 법인가 그거 유튜브 봤는데 도움 많이 받았다. 내가 만약에 기준이 안 잡혀 있었다면 그 강의도 결제하고 불안해 했겠지만, 그분이 올려주시는 무료 유튜브 만으로 기본적인 세팅이나 키워드 분석법은 잘 배울 수 있었던 것 같다.


4) 자기 계발 강의... 이런 거 절대 듣지 마세요.

성공 포르노에 중독되고 나름 잘 견뎌온(?) 입장으로 말하자면 자기 계발 강의, 마인드 강의는 정말 쓰레기인 것 같다.


뭐 다른 기술적인 것들.. GPT 배우기, 블로그 글 쓰는 법, 유튜브 촬영하는 법 이런 거는 뭐 좋다. 쨋든 나에게 부족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거긴 하니까.


그런데 마인드 만들기 이런 거는 정말 만들어 파는 사람들 보면 다 사기죄로 고소해버리고 싶음.

마인드는 유튜브에 돌아다니는 켈리최 선생님이나 그랜트 카돈 무료 영상만 봐도 충분히 동기 부여 할 수 있다. 그리고 차라리 강의 들을 돈 있으면 서점에서 책 사서 읽으라고 하고 싶다.


근데 책도 어중간하게 성공한 사람들 꺼말고, 좀 크게 크게 성공한 사람들 거 읽어요. 세이노의 가르침이나 이 땅에 태어나서 살아온 나의 이야기(고 현대 정주영 회장 저서) 같은 거... 유튜브로 돈 좀 번다고 책 쓴 사람들 거 말고 ㅠㅠㅠㅠㅠㅠ


5. 팁. 너무 좋은 후기들만 가득한 것은 거른다.

이거 진짜 내가 최근에 당한 것인데. 엄청 유명한 투자 커뮤니티다. 카페에 좋고 희망찬 글들만 가득하다. 근데 뒤에서는 피해자가 1,000명도 넘는다. 피해자들이 카페에 글을 쓰니 다 내리고, 댓글도 지웠다. 커뮤니티에 불안감을 조성한다는 이유로. 운영진에 연락을 취한 사람도 있는 것 같았는데 답도 없다고 한다. 


어떻게 보면 강의로 돈 벌어먹고 살면서 고객 1명을 등져도 살아남기 힘든 세상인데, 1,000명의 고객을 등지다니 거기는 오래 못 갈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거기 곧 망할 것 같음. 나도 주변에 좋은 소리는 못 내겠더라.


오히려 사건 사고가 나도 사람들한테 잘 해명을 하고, 맞서서 뭐 한 마디라도 한다면 이렇게까지 척지진 않았을 텐데. 그 이후로 앞으로 좋은 후기만 가득한 곳은 믿고 거르려고 한다.



성공 포르노를 겪으며 피해만 입은 것은 아니다.


마인드적으로 많이 성장하긴 했다. 이제 저런 자극적인 콘텐츠들은 끊은 지 오래됐고, 힘들겠지만 이 나이에 절대 겪지 못할 경험도 겪고 있으니 말이다.


성공 포르노란 단어를 처음 봤을 때 '아... 내가 그때 이런 상황이었구나'를 딱 인지할 수 있게 되었고,

나 같은 피해자들이 더는 나오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쓰고 싶은 마음이 막 솟구쳤다.


이렇게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성공 포르노 때문에 자기 계발에 대해 아예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봤고, 그런 책을 왜 읽느냐는 등 그런 소리들도 들었는데 정말 안타깝다. 그리고 정말 선한 마음으로 도우려는 사람들의 노력과 의도가 흐려지는 것 같아 아쉽다.


그래서 써보았다. 그럼 이만.


* 성공 포르노란 단어가 아니더라도, 이런 현상을 나타내는 말이 2025 트렌드코리아 책에는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김난도 작가님!!!!! 얼른 제 글 읽고 책에 글 좀 써주세요 ㅠㅠㅠ!!! 작가님이 어떻게 분석하실지 정말 정말 궁금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감명 깊었던 커피챗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