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yan Bogeun Song Feb 27. 2018

스타트업의 타이밍

통시적 사고는 생각보다 중요하다

https://startupclass.co/courses/how-to-start-a-startup

한창 내가 스타트업을 하려고 고민하고 있던 2014년, 

유투브에서 이런 강의를 봤다. 


스탠포드에서 진행한 How to Start a Startup 이라는 주제의 강의인데 당시에는 단순히 유투브에서 플레이리스트로 제공되었다. 개인적으로는 도움이 많이 되었던 강의이기도 하다. (창업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한 번 쯤은 볼 가치가 있다. 단, 미국만의 특성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은 과감히 비판적으로 수용하시라. 특히, 세무/노무/법무 쪽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런데 이 강의 시리즈 중 스타트업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통계적으로 분석한 강의가 있었다. (몇 강인지는 모르겠고, 찾아보려고 했으나 찾기 쉽지가 않다... 미안하다.) 


몇 가지 후보들이 있을 것이다. 

사업 아이템, 팀원, 투자금, 시장의 크기, 실행력 등등.


결론으로 점프하면 이 모든 후보들 중,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는 얘기였다. 

(성급하게 결론으로 점프해서 중간의 논지가 생략되어 보충설명을 덧붙이자면, 요지는 사업 아이템, 팀원, 투자금, 실행력 등등에 창업자들이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만, 정작 통계적으로 봤을 때 상당히 중요한 '타이밍' 이라는 요소는 창업자들이놓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타이밍은 어떻게 읽나?


통시적으로 사고해야 한다


여기서 나는 1~2년의 흐름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최소 10년, 나아가서는 100년의 흐름을 보라고 말하고 싶다. 


엑씽크를 시작할 때 나는 타이밍같은 건 생각하지 못했다. 

나중에 다른 멘토 분들과 대화를 하는 중에서야 운 좋게 타이밍이 그래도 잘 맞았구나 싶었다. 

그 멘토 분은 사진기, 캠코더 그리고 발터 벤야민의 이야기를 하셨다. 




최초로 사진기가 발명되었을 때, 사람들은 이제 집에서 사진만 보면 여행을 가지 않아도 되겠다고 생각했다. 

사진이 현실을 완전히 모사하였으니, 이제 더이상 그 장소에 가지 않아도 괜찮겠다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실제로는 사진은 움직임을 전혀 표현할 수가 없었다. 

결국 사람들은 사진을 보고 그 장소에 더 가고 싶어졌다. 


최초로 캠코더가 발명되었을 때, 사람들은 이제는 진짜로 여행을 가지 않아도 되겠다고 생각했다. 

사진은 움직임을 표현할 수 없어 완전히 현실을 대체할 수 없었지만, 영상으로는 그것이 가능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실제로는 캠코더 프레임에 갖혀 현실감을 주는 데에는 실패했다. 

결국 사람들은 영상을 보고 그 장소에 더 가고 싶어졌다. 


최근으로 보면, VR은 그 이름 자체부터 가상으로 현실을 만들어내는 것이니, 현실을 대체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담겨 있는 네이밍이다. 

하지만 실제로 VR을 써보면 알게 될 것이다. VR을 쓰면 쓸 수록 직접 보고 싶어진다. 




공연이 그렇다. 

사진으로 아무리 봐도, DVD로 봐도, VR을 끼고 보더라도, 과연 공연표가 덜 팔리게 될까? 


가장 완벽한 예술작품의 복제도 '그 때', 그리고 '그 장소'에 존재한다는 그 사실을 대체할 수 없다. 

원본은 그 자체로 유니크하지만, 복제품은 영원이 원본의 아우라를 지닐 수 없는 것이다. 


엑씽크는 원본에 더욱 큰 가치를 부여하는서비스이다. 

공연장이나 행사장에 가지 않으면 영원히 느낄 수 없는 그 생동감. 

무대와 객석이 소통하는 인터랙티브한 기능들. 


일회적으로 현존하는 오리지널 행사는 앞으로 더더욱 그 가치가 더해질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JTBC 가상통화 토론을 보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