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혼잣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개발자입니다윤 Jul 21. 2021

시간의 밀도

누구에게나 같은 시간은 주어진다. 하지만 시간의 밀도는 다르다.

모든 이에게는 같은 시간이 주어진다.

미국에 사는 사람도, 한국에 사는 사람도, 옆집 철수도, 엄친딸도 모두 하루에 같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모두가 같은 시간을 부여받게 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은 다른 삶을 살게 된다.

삶을 변화시키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시간의 밀도도 많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밀도는 질량 / 부피이다. 초등학교 과학시간에 배운 적이 있을 것이다.

같은 부피를 가지고 있더라도 같은 부피 안에 있는 물체의 질량이 다르면 밀도가 다르다.

수증기와 얼음처럼 같은 물질 이어도 현재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고, 플라스틱과 쇠덩이처럼 성질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밀도가 차이 날 수도 있다.


우리는 하루에 24시간이라는 시간을 부여받는다. 잠자고, 밥 먹고, 일하고, 운동하고 주어진 시간을 여러 가지 행동을 하면서 보내게 된다.

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시간의 밀도를 다른 수 있다. 밀도가 다른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밀도가 높은 시간은 대부분의 사람이 경험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온 수험생도, 마감일이 얼마 안 남은 회사원도, 장애가 난 서비스를 고치고 있는 개발자도 시간이 부족할 때 매우 높은 밀도로 시간을 사용한다. 시간의 밀도가 높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엄청난 집중을 하는 시간, 그 시간이 정말 밀도가 높은 시간이다.

평소라면 3시간이 걸릴 일을 1시간 만에 끝낸다던지, 책을 집중해서 1시간 만에 모두 읽는다던지, 문제를 같은 시간에 평소의 2배의 수만큼 푼다던지 같은 시간을 가지고 시간을 보냈지만, 이렇게 시간의 밀도를 다르게 사용할 수 있다.


두 사람이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해보자.

한 명은 50분 집중해서 공부하고, 10분 휴식을 하는 것을 반복을 하면서 공부를 한다. 또 다른 한 명은 10분 공부하다가 10분 동안 유튜브를 보다가 다시 20분 공부하다가 또 휴식을 취하면서 공부를 한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보통 50분 동안 다른 일을 안 하고 공부하는 사람의 집중력이 높게 많은 양의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집중력이 떨어지면 50분 동안 계속 공부를 하기는 쉽지 않다. 이렇게 효율적으로 사용한 시간은 밀도가 높다.


일을 하는데 8시간 동안 한 개의 업무를 하는 사람이 있고, 동일한 업무를 2~3시간 만에 끝내는 사람이 있다. 그렇다고 업무를 빨린 끝낸 사람의 밀도가 언제나 높은 것은 아니다. 8시간이라는 오랜 시간에 대해 업무를 하면서, 얼마나 더 깊게 생각을 하면서 일을 했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시간을 밀도 있게 활용했다면 다음에는 더 짧은 시간에 해낼 수 있고, 점점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시간의 밀도는 결과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고,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잠을 잔다고 밀도가 낮은 것도 아니다. 업무 중에 피곤함에 10분 정도 자고 일어났을 때의 개운함을 아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밀도 있는 시간으로 잠을 잔 것이다. 시간의 밀도에는 좋고 나쁨은 없다고 생각한다.


게임을 할 때 자동으로 게임이 돌아가게 하면서 클릭클릭만 하는 반복 작업의 게임을 하는 것은 시간의 밀도가 보통 좋지 못하다. 집중을 해서 한 것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다음에 또다시 같은 게임을 하더라도 효율은 나아지지 않는다. 생각 없이 기계처럼 반복하는 작업은 보통 밀도가 낮은 편이다. 생각을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숨 쉬는 것처럼 단순 반복되는 행동일 뿐이다.

하지만 게임의 새로운 전략을 연구하고, 테트리스를 하는 사람이 블록을 더 빠르게 쌓기 위해 속도를 올리는 연습을 하는 것은 밀도가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재미가 있어 계속 생각하고 고민하며 자신과의 싸움에 집중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시간의 밀도는 그 시간을 얼마나 집중력 있게 사용했는가에 따라 바뀐다고 생각할 수 있다. 높은 시간의 밀도를 가지고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시간 활용의 방법을 잘 알기에 같은 시간이지만 더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는 편이다. 이것들이 누적이 되면 같은 시간을 보내도 낮은 밀도의 시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따라올 수 없는 만큼 많은 성장을 할 것이다.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지만 그 시간은 가치는 당신이 결정할 수 있다.

당신은 밀도 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오늘이 내일보다 더 나은 삶이 되고자 한다면, 시간의 밀도를 올려보는 것은 좋은 시도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