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북부 피에몬테 지방의 네비올로 레드와인 포도 품종 이야기
이탈리아 와인의 최고 바롤로를 만드는 레드와인 포도품종인 네비올로를 소개 합니다.
네비올로는 이탈리아의 북쪽, 피에몬테 지역에서 자라나는 포도품종 이에요. 네비올로를 이용하여 만드는 가장 유명한 바롤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피에몬테의 와인들을 만드는 품종 입니다.
네비올로라는 이름은 "안개 (Nebbia)"에서부터 왔어요. 네비올로 포도의 수확기인 10월에는 피에몬테의 네비올로 포도 지역에 안개가 깔립니다. 네비올로의 이름이 뿌옇게 내려앉은 안개로부터 온 것이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포도나무의 풍부한 꽃으로 포도나무가 덮여있어서 열매가 끊임없이 흐리게 (annebbiati) 보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는 이야기가 있어요.
또한 아주 옛날부터 전해진 이야기는 그 우아하고 대단한 맛과 함께 고귀한 (nobile) 이라는 표현에서 가져왔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와같은 이야기와 같이 네비올로는 이탈리아 와인의 왕으로 알려져 있으며 재배와 생산의 과정에서 아주 까다롭게 관리됩니다.
Langhe 및 Roero 를 포함하여 Nebbiolo 포도는 32 개 지방 자치체에서 발견됩니다.
동쪽 남쪽 지역에 있는 포도는 생산 규정에 따라 Barbaresco DOCG 와 Barolo 및 Nebbiolo d' Alba DOC 로, 서쪽 북쪽 지역에 있는 포도는 RoeroDOCG 로 시원한 지역에서 풍미를 담게 됩니다. 또한 소량이지만 Asti 지역에서도 재배되는 포도 입니다. (Asti 지역의 유명한 와인은 바로, 모스카토 다스티 입니다.)
이탈리아의 동쪽에 있는 섬인 사르데냐의 북부 Franciacorta와 Luras에도 존재하며 "Nebiolo"라고 하며, 밀라노를 주도로 가지고 있는 롬바르디아, 이탈리아의 중부 평원지대인 움브리아, 이탈리아 중부 아부르쪼, 이탈리아 남부의 바실리카에도 골고루 재배되고 있는 포도 품종 입니다.
하지만 가장 네비올로의 토착 지역 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은 바로 피에몬테 지역 입니다.
네비올로는 여러가지 방향에서 최고 품질의 와인을 생산하는 포도 입니다. 캐릭터의 완성도, 색상, 바디, 산도 사이의 균형이 잘 잡혀 있어요. 네비올로는 숙성을 통한 와인 생산에 어울리는 포도이며, 네비올로 포도만 이용한 와인은 물론이고, 다른 포도 품종에서 보조의 역할로도 훌륭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네비올로 와인에는 과일향과 말린꽃과 같은 향이 납니다. 라즈메리, 블루베리와 같은 다양한 베리의 향을 가지고 있고 주로 붉은 열매의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건포도, 솔방울, 다크 초콜릿과 같은 깊은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오랫동안 숙성되어 잘 익은, 특히나 네비올로 100%의 바롤로라면, 살라미의 향기, 담배와 커피, 검정색 후추의 캐릭터도 가지고 있습니다. 타닌은 입 천장에 오랫동안 울려 퍼지고 다양하고 풍무하며 미세한 맛들이 풍부하게 입 안을 가득 채웁니다.
피에몬테 지역의 네비올로를 이용하여 여러 와인이 만들어집니다.
그 중에서도 바롤로는 특별한 관리를 통하여 만들어지는 이탈리아 와인의 왕이라고 불려요. 네비올로로 만들어지는 여러 종류의 와인들은 앞으로 함께 알아가요!!
오늘도 신나게 친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