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실수요든 투자든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노려볼까

산업단지 인근 분양 단지 실수요든 투자든 수요자들 선호도 집중

산업단지 종사자 배후수요 풍부, 꾸준한 주택수요
주변 시세보다 높은 가격 형성, 청약경쟁률도 '치열'

최근 대내외적인 부동산 시장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산업단지 인근 분양 단지는 실수요든 투자든 수요자들의 선호도를 집중적으로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직주근접’은 모든 직장인의 로망이다. 따라서 산업단지 업무지구와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는 분양시장에서 ‘흥행 보증수표’로 불린다.

투자를 고려한다면 꼭 수도권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산업단지를 끼고 있다면 지방 부동산도 투자 가치를 인정받고 있어서다. 

실제로도 산업단지 주변에 위치한 직주근접 아파트들이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부동산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산업단지 및 관련업종 종사자 등 직장인들은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키고 여유시간을 확대함으로써 삶의 질을 더욱 높이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산업단지 주변 아파트들은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고 있어 주변 시세보다 높게 주택가격이 형성되고 있다.

또, 부동산시장이 불황인 때에도 주택수요가 꾸준함에 따라 주택가격도 크게 요동치지 않고 비교적 안정적이다. 


주변에 산업단지가 자리하면, 해당 지역 근로자들의 소득이 증가하고, 구매력이 높아져 부동산 시장의 선순환 구조가 유지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산업단지 근로자와 관련 업종 종사자 등이 유입되면서 주변 부동산 시장의 규모가 더욱 커지고, 일자리 창출, 세수 증대, 소득수준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다양한 효과도 따라와 지역 가치가 상승하게 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실거주는 물론 투자 목적의 수요가 몰리면서 산업단지 인근 분양 단지들의 청약 성적은 우수한 결과로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이달 충남 아산시에서 분양한 '아산 탕정 삼성트라팰리스'는 407.48대 1의 높은 1순위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곳은 아산 디스플레이시티2 일반산업단지, 탕정 일반산업단지 등 직주근접 요건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학교, 편의시설과의 거리가 가까워 수요자들로부터 인기가 많았다.


지난해 7월 전북 전주시에서 분양한 '에코시티 한양수자인 디에스틴'도 전주제1일반산업단지, 완주 일반산업단지 등이 인근에 위치하고 전주에코시티의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장점을 갖춰 85.39대 1로 1순위 마감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산업단지를 통해 고용이 지속적으로 유발될 예정인데 반해 공급계획이 많지 않은 지방의 경우 주택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산업단지가 지역 부동산 시장을 움직이는 중추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산업단지와 인접한 신규 분양 단지를 골라 내 집 마련과 투자에 나서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산업단지와의 거리만 가깝고 기존 교육, 편의시설과의 거리가 멀 경우 주거가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청약 전에 입지를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4월과 5월, 산업단지 인근 분양 단지로 실수요든 투자든 주목해 볼 만한 곳은 다음과 같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투시도

DL건설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조성하는 아파트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가 분양중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동에 총 458가구이다. 호원초등학교를 품은 초품아 입지를 갖췄고 단지 주변에는 호계중, 신기중, 대안중, 대안여중, 평촌고 등이 위치해 있다. 또한 다양한 학원이 밀집해 있는 평촌학원가 이용도 가능하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조감도

도보 거리에는 지하철 1·4호선, GTX-C노선(예정) 금정역 및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예정) 호계역(가칭, 예정)이 있다. 차량을 통해 흥안대로, 경수대로 접근이 수월하고, 1번·47번 국도와 평촌IC, 산본IC 등이 가까워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도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는 홈플러스를 비롯해 AK플라자, 롯데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이 위치해 있다. 이외에도 LS그룹 계열사와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가 인접해 우수한 직주근접성을 갖췄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에 계약금 10%만 있으면 입주때까지 추가로 현금이 필요하지 않다. 발코니 확장비는 전 주택형(타입)에 무상 제공된다. 실거주 의무가 없고, 분양권 전매는 당첨자 발표 1년 뒤부터 가능하다.


단지에는 e편한세상만의 특화설계인 'C2 하우스'가 반영된다. 단지 내·외부에는 특화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인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도 도입된다. 단지의 지상 공간은 중앙광장, 주민카페, 순환 산책로, 근린생활시설 등이 조성된다.

입주는 2026년 10월 예정이다. 

분양문의 1668-0970

작가의 이전글 월세가 대세된 오피스텔, 진짜 제2의 월급통장 되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