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완전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버 Jun 30. 2022

최근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식물성 우유 9가지



안녕하세요 라이프영양코치 힐니스위버입니다.


우유의 아성이 무너진 것은 이제 오래된 일로 더 이상 사람들은 우유하면 소의 젖만을 떠올리지 않습니다. 그만큼 식물성 우유가 많이 등장했고 보편적으로 대중화되었죠.


한때 새롭게 등장했었던 아몬드 우유는 더 이상 새롭지 않으며 우유 대용으로 마시는 분들이 급속하게 늘어났습니다. 지금은 TV 광고도 할 만큼 대중화되었죠. 아직 우리나라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선진국을 중심으로 대체 우유 시장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고 식물성 우유 카테고리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Global Market Insights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 식물성 우유 시장은 12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으며, 2020년에서 2026년 사이에 연간 1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에 가장 핫하게 부상하는 식물성 우유 9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 드리는 우유들이 우리나라에서 모두 맛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판매가 되는 제품들도 가격이 비싸죠. 그래서 자주 마시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차 시장은 커지고 있고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지면 하나둘씩 시장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때를 위해서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1. 감자 우유

감자 우유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들어보셨다면 식물성 우유 얼리어답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감자 우유는 가장 최근에 등장한 식물성 우유 중 하나입니다.


스웨덴 스타트업 베그 오브 룬드(Veg of Lund)에서 DUG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으며 영국 슈파마켓 체인인 웨이트로즈 220개 지점에서 판매 중입니다. 아직은 영국에서나 맛볼 수 있죠.


대신 감자 우유를 직접 만들 수 있는 레시피들은 많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껍질을 벗긴 감자를 얇게 썰어서 삶고 물, 아몬드, 메이플 시럽과 같은 다른 재료들과 섞어서 만듭니다. .


감자 우유는 영양가가 매우 높습니다. Dug 사의 감자 우유 한 컵에는 92kcal 단백질 3g 섬유질 2.6g을 섭취할 수 있죠 여기에 칼슘, 비타민D, 리보플래빈, 비타민 B12, 엽산 성분도 강화되어 있습니다.


먹어본 사람들에 의하면 감자 우유는 걸쭉하고 크림이 많으며 약간 단맛이 난다고 합니다. 에스프레소 음료에 우유 대신 넣으면 아주 궁합이 좋을 것이라고 하네요.


2. 귀리 우유


귀리 우유 오트 우유라고도 불리는 이 우유는 아몬드 우유만큼은 아니지만 식물성 우유를 드시는 분들에게는 그래도 꽤 대중적인 우유 중 하나입니다. 유제품이나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이상적인 우유 대체품으로 사랑받고 있죠.


귀리 우유의 가장 유명한 브랜드는 오틀리인데요. 시중 마트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귀리 우유 한 컵은 160kcal 단백질 3g, 섬유질 2g이 들어 있습니다.


칼로리가 조금 높은 것이 염려된다면 오틀리 저지방 귀리 우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영양성분은 동일하고 칼로리만 90kcal로 낮습니다. 귀리 우유는 두유보다는 단백질 함량은 적지만 코코넛, 캐슈, 쌀 우유보다는 더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귀리는 혈압을 낮추어주는 칼륨과 빈혈 예방에 좋은 철분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한다. 그리고 칼슘, 비타민 A, 비타민 B12, 그리고 비타민 D와 같은 영양소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하죠.


3.햄프씨드 우유


햄프씨드 우유는 헴프 씨앗과 귀리 같은 추가 성분으로 만들어지는 우유입니다. 햄프씨우유 한 컵에는 130~140kcal, 단백질 3~4g, 섬유질 최대 2g을 포함하고 있죠. 그 외 마그네슘, 철분, 비타민 D, 칼륨과 칼슘의 훌륭한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햄프씨우유는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아르기닌은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햄프씨우유는 걸쭉하고 크림 같은 맛이 나며 견과류 맛도 약간 납니다.


그래서 스무디나 라떼, 카푸치노, 그 외의 커피 음료 베이스에 첨가하기 좋은 우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헤이즐넛 우유

헤이즐넛 우유는 견과류 우유로 견과류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유유입니다. 무가당 헤이즐넛 우유 한 컵에는 30~90kcal, 1~ 2 g의 단백질, 그리고 1g의 섬유질이 들어 있죠.


영양성분은 소개한 우유에 비해선 다소 부족한 편입니다. 특별히 영양강화제를 넣지 않아서 칼륨, 철분, 그리고 칼슘의 양도 미량입니다. 반면에 건강한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외국에서는 컵케이크나 푸딩 레시피에 헤이즐넛 우유를 첨가하는 레시피가 많이 선보입니다. 크림처럼 풍부한 맛을 제공하기 때문에 베이커리에서 우유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디저트, 스무디, 그리고 커피에도 잘 어울립니다.


5. 참깨 우유

참깨 우유는 견과류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유제품을 드시지 않는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우유입니다. 하지만 완두콩 단백질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제품에 따라 아몬드가 함유된 것들도 있습니다.


참깨 우유 한 컵은 90kcal 8g의 단백질, 그리고 1g 미만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D와 칼슘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하죠.


참깨 우유는 보통 하얀 참깨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일부 제조사의 제품들은 검은깨로 만들어지는 것도 있죠. 참깨 우유는 라테, 스무디, 오트밀, 아침 시리얼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6. 바나나 우유

바나나 우유는 우리가 마트에서 보는 그 노란색 바나나 우유가 아닙니다. 그건 그냥 바나나 향신료와 설탕이 함유된 우유이죠. 그거 말고 무가당 오리지널 바나나우유가 있습니다. 향신료가 있는 제품도 있지만 계피 향을 살짝 입힌 정도입니다.


바나나 우유는 100% 바나나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며 해바라기씨 버터부터 콩, 귀리 가루까지 다양한 재료가 블렌딩되어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칼로리도 60~80kcal까지 다양한 편이죠.


다양한 성분을 강화해두어 바나나 우유 1컵에는 단백질 1g, 섬유질 1g, 비타민 A 150mcg 비타민 B12 1.5mcg, 비타민 D 4mcg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7. 피스타치오 우유

피스타치오 우유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주로 물을 넣어 우유를 만드는 페이스트 제품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른 식물성 우유처럼 완제품으로 출시되고 있죠.


피스타치오 우유의 재료는 피스타치오가 주가 되는 제품도 있지만 아몬드를 함유한 제품도 있습니다. 쌀이 들어간 제품도 있죠. 피스타치오 무가당 우유 한 컵에는 1컵당 100kcal, 4g의 단백질, 2g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스타치오 우유에는 미량이지만 칼륨, 칼슘. 철분이 들어있고 건강에 좋은 단 불포화 지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피스타치오 우유가 당뇨병 환자나 케토 제닉 식이요법을 따르는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우유 중 하나입니다.


8. 아마씨 우유




견과류 우유는 그동안 많이 있었지만 씨앗으로 만든 우유는 많지 않았죠. 아마씨 우유는 견과류는 들어 있지만 견과류 맛이 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견과류를 좋아하지만 견과류와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우유입니다.


아마씨 우유는 무가당과 과당 제품으로 나누어지는데요. 그래서 한컵당 칼로리는 70~120kcal까지 다양합니다. 아마씨 우유는 제품별로 한컵당 최대 8g의 단백질에서 4g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강화제 성분이 추가되어 한컵당 칼슘 310mg, 비타민 A 140 mcg, 비타민 B12 1.4 mcg, 비타민 D 2.3 mcg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9. 마카다미아 우유

마카다미아 우유는 설탕을 넣지 않아도 될 만큼 달콤한 편입니다. 대신 영양성분은 조금 낮은데요 단백질은 1g, 섬유질은 1g 미만입니다. 일부 제품은 영양강화제가 첨가되어 비타민 D와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같은 건과류 우유들의 이점은 단일 불포화 지방을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나 당뇨병 환자들에게 유용하죠. 또한 마그네슘과 철분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마카다미아 우유는 크리미한 질감으로 다양한 요리 용도에 사용 가능한데요. 라테, 스무디, 그라 놀라를 먹는데 활용하기 좋습니다. 카레나, 피냐 콜라다에 코코넛 밀크 대신 마카다미아 우유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최근 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식물성 우유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코코넛밀크,쌀우유,완두콩우유,타이거넛 우유 등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죠.


몇몇 제품들은 국내에서도 구매할 수 있으니 기회 되시면 한 번쯤 드셔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소개된 제품중 햄프씨드 밀크 제품정보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기농 식품이 건강에 더 좋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