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도 Jan 06. 2023

#1-1 굿바이 헬글리시

웹툰을 먼저 보고 오시면 글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영어가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시죠? 아무리 해도 실력은 늘지를 않고 외워야 할 건 또 왜 그렇게 많은지... 특히나 한자에 기반한 일본식 문법 용어들은 그 뜻을 한 번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영어를 잘하고 싶으면 영어를 많이 읽어보고 들어 보고 또 열심히 써보고 입으로 내뱉어봐야 한다고 하는데 과연 그게 말처럼 쉬울까요? 영어 말고도 해야 할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 셀 수도 없는데 말이죠...

출처 : 펭수

그래도 영어를 잘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의욕적으로 영어책을 펼쳐봅니다. 하지만 투자한 시간과 노력에 비해 실력은 눈곱만큼도 향상되지 않는 것 같네요. 그러다 보니 영어를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점점 더 재미가 없어질 수밖에 없겠죠?! 영어가 재미없다고 느껴지는 그 순간부터 더 이상 영어를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것은 힘들어지게 됩니다.

출처 : 구글

영어를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게 힘들어지게 되면 당연히 영어 실력은 향상될 리가 만무하겠죠?! 흔히들 영어에 쏟아부은 시간과 노력에 비해서 영어 실력은 아래와 같은 계단식 그래프처럼 증가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영어 실력이 향상되는 점프 구간에 도달하기도 전에 지쳐서 포기해버리고 마는 거 같아요. 실력 향상을 맛보았다고 해도 영어랑 며칠 데면데면하게 지내다 보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을 해야 한다고 하니 어찌 보면 영어를 포기하고 편하게 사는 게 정신건강에 더 좋을 거 같습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새해가 되면 우리는 이 모든 사실을 망각해버리고 다시 의욕적으로 영어공부를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상황은 별로 나아지는 게 없는 거 같네요. 당장 다음 달에 토익시험을 쳐야 하는데 영어책을 바라보고 있자니 자꾸 한숨만 나오고 눈에서는 계속 땀이 흘러나오네요...ㅜ

영어공부는 즐겁고 재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은 만큼 영어실력이 아래와 같이 향상되어 준다면 영어공부도 할 맛이 날 겁니다. 정말로 이렇게만 돼준다면야 공부하지 말라고 해도 영어가 너무 재밌어서 밤새워 공부할 텐데요. 밤새워 게임하는 것처럼 말이죠!

투자한 시간과 노력에 대한 합당한 영어 실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영어의 원리를 보다 잘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해돋는 영어'에서는 기존의 무조건적 암기 방식이 아닌 미국인들의 입장에서 영어의 원리를 이해하는 내용들이 많이 담겨져 있습니다.

'이해돋는 영어'를 읽고 나면 여러분들이 답답해했던 영어의 모든 것이 속 시원하게 풀릴 것입니다. 또한, '이해돋는 영어'에서는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한국어와 영어를 많이 비교해가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해돋는 영어'의 내용을 쭈욱 따라가다 보면 영어도 한국어와 매우 유사한 시스템의 언어라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 영어도 한국어나 일본어처럼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읽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어렵게만 느껴졌던 문법 내용들을 쉽게 이해하고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한 달 만에 영어 원서를 읽게 되고, 갑자기 영어 귀가 뻥 뚫릴 거란 뻥은 치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해돋는 영어'를 다 읽고 났을 때쯤이면 '영어가 정말 쉽고 재밌다'라는 생각이 들게 할 자신이 있습니다. 그렇게 '이해돋는 영어'를 통해 영어의 원리를 이해하다 보면 어느 순간 '혼자서도 영어공부를 계속할 수 있겠다'라는 마음이 들게 될 겁니다.

'이해돋는 영어'는 다음과 같은 분들이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 영어의 어순이 한국어의 어순과는 반대라고 생각해서 영어를 포기하신 분
- 영어를 뒤에서부터 거꾸로 읽으며 해석하다 영어를 포기하신 분
- 영어가 들리지도 않지만 그나마 들리는 영어도 거꾸로 해석하려다 영어를 포기하신 분
- 어려운 문법 내용들 때문에 영어가 재미 없어져 버려 영어를 포기하신 분
- 영어에서 제발 전치사가 사라져 버렸으면 좋겠다고 간절히 기도하시는 분
- 그 외에 영어를 정말로 잘해보고 싶으신 분


'이해돋는 영어'는 영어의 모든 내용들을 논리적으로 이해시켜주는 학습방법입니다. 그러므로 너무 어린아이들 보다는 이미 논리력과 이해력이 갖춰진 성인들에게 더 적합한 학습방법입니다. 어린아이들은 아무런 편견과 비판 없이 모든 걸 받아들이기 때문에 하루 종일 영어에 노출시켜 주는 것만으로도 영어 실력이 엄청난 속도로 향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모국어가 머릿속에 자리 잡혀있는 중고등학생들과 성인들이라면 하루 종일 영어에 노출된다고 해서 영어실력이 아이들처럼 급속히 향상되진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인과 아이들의 영어공부 방법은 다르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영어공부를 강요하기보다는 부모님들께서 먼저 '이해돋는 영어'를 통해서 영어를 이해하시라고 권유드리고 있습니다. '이해돋는 영어' 수업을 들으신 많은 수의 학부모님들이 영어가 쉽고 재밌어졌다고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그리고 인터넷이나 서점 등에서 영어 원서를 구입해서 읽어보고 싶어 졌고 자막 없이 미드를 보고 싶어 졌다는 말씀도 많이 하십니다. 당연히 그러한 부모님들의 모습을 보며 자라나는 아이들은 영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이 급격히 늘어나게 됩니다.

정말 많은 자료들을 찾아보고 원어민들에게 묻고 또 물어서 치열하게 준비했습니다. 앞으로 '이해돋는 영어'가 어떻게 하면 영어를 쉽고 재밌게 이해해나갈 수 있을지 속 시원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이해돋는 영어'의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19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