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제힘 Feb 27. 2020

일치/불일치 문제 풀이 방법

뒤에서부터 읽어라

일치/불일치 풀이 유형(24~27)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 단축’입니다. 보통  문제당 1  30초가 평균적으로 소요되지만, 일치 불일치 유형은  문제당 30 안에   있을 정도로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시간 단축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역추적입니다. 보통의 방법과 같이 어떤 그래프인지 보고, 1번부터 맞는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일치/불일치 유형의 경우 80~90%  높은 확률로 답이 3, 4, 5번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5번의 선지를 먼저 읽고,  부분이 해당 도표나 선지의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살펴본 , 맞는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확인한  빠르게 다음 문제로 넘어가야 합니다.


 4문제를 6 안에 푸는 것이 평균 권장 시간인데 빠르게 문제 푸는 연습을 계속하여 1 안에  수만 있다면  5분의 시간을 절약하게 됩니다. 수능 영어의 핵심은 문제를 정확하면서도 빠르게 푸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019년 고3 3월 모의고사(24번 도표 문제)

실제로 출제된 문제(2019 3 3 모의고사) 통해  법칙을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제목이니, 도표의 제목 같은  모두 무시해 버리고 바로 선지 5번을 읽어 주세요. The percentage of respondents who considered “Trendy make up style” 보자마자 우리는 위의 도표의 Trendy makeup style 찾아줍니다. 그리고 그것이 가장 korean brands 중에 highest 하고, 유럽과 일본 브랜드가  뒤를 따른다고 합니다. 맞나요?  맞습니다. 그럼 바로 4번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4번은 어떤가요? European brand consumers 똑같이 봐줍니다. 그들에게 Special formula 세 번째로 가장 높은 응답을 받았다고 합니다. 맞나요? 아닙니다.  응답은 두 번째로 높은 응답을 받았습니다. 그럼 우리는 4번을 체크해주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일치/불일치 문제를   도표의 제목이나,  표가 어떤 표인지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우리는 30 안에  문제의 답이 뭔지만 알아내면 됩니다.

2019년 고3 3월 모의고사 26번 안내문 문제

똑같은 모의고사의 26 안내문 유형에 대해도  방법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역시 안내문을 전혀 읽지 않고 5 선지를 읽어주세요. 반려견의 동승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럼 우리는 안내문의 뒷부분에서 반려견에 대해 서술한 부분을 찾아 줍니다. 역시나 Dogs of any size are not permitted이라고 합니다. 그럼 맞는 선지죠?


4 선지를 봐주세요. 20개의 테마 정원을 지나간다고 합니다. 역시 테마 정원의 개수에 대해 서술한 부분을 안내문에서 찾아주세요. 선지에서는 ten differently themed gardens라고 합니다. 그럼 20개가 아니라 10개의 테마 정원이겠죠? 역시 어렵지 않게 4번이  문제의 답임을   있습니다.


고득점을 목표로 하는 중상위권 학생들이 일치/불일치 유형을 틀릴 잃은 실수를 하지 않는다면 없습니다. 하지만 틀리지 않는 것과 동시에 최대한 빨리 푸는 것도 중요합니다.  문제를 빨리 풀었다는 것은 그만큼 아낀 시간을 빈칸, 문장 삽입, 순서 유형에    있다는 것이니까요. 일치/불일치 유형에서는 ‘시간 단축 가장 중요합니다! 명심하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문법 문제를 푸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포스팅을 읽은 여러분의 오늘이 전설이 되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힘 법칙을 만든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