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정문 Nov 19. 2023

카카오 훈련

2021년. 전 국민이 주식열풍에 신명 나던 그 시절.

나 역시 어마어마한 대박(의 기회)을 맞았다. 당시 주린이였던 나에게 무려 60%의 빨간불이 켜진 것이다. 매일같이 오르고, 또 오르고, 나는 큰 꿈에 부풀어 계속해서 그 주식을 추매 했고, 매일을 행복회로를 돌렸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작스럽게 떡락하기 시작한 그 주식은 다시 올라올 기미가 없이 지하로 내리꽂기 시작했다. 당시 주식에 대해 조언해 주곤 하시던 팀장님은 ‘지금이라도 팔아라’라고 말씀하셨지만, 나는 듣지 않았다. 이 주식을 10년은 가지고 가서 10배 이익을 내겠다는 주린이만의 포부가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1년, 2년이 흘러도 그 주식은 흘러내리기 바빴고, +60%였던 주식은 –60%의 파란불을 찍었다. 해당 주식에 악재가 연달아 생기면서 신저가 알림이 매일같이 나의 폰을 울렸다. +60%에도 꿋꿋이 추매를 하던 나는 동요하기 시작했다. '지금이라도.. 아니 어제만 팔았더라도.. 어제, 그제만 팔았더라도...!' 그렇게 나는 처음의 포부를 잊고 조금씩 손절을 하기 시작했다. 이 정도만 해도 차라리 다행인 거야, 스스로를 위안했다.


그러다 뇌동매매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순간, 나는 어플에서 손을 뗀 뒤 침착하게 멘탈을 다잡았고, 결국 하나의 결론에 이르렀다. "아직, 안 팔았잖아?”


그렇다. 아직 안 팔았다. 실현된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하나씩 팔면, 그 가치가 실현된다. 미뤄두어 어쩌면 더 좋지 않을지도, 더 좋아질 지도 아무도 명확하게 맞출 수 없는 문제이기는 하지만 어쨌든 지금 팔지 않으면, 아직 문제가 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애당초 10년을 두고 보겠다고 결심한 주식이 아니던가?          




그러고 보니 이 주식이란 놈은 마치 나의 걱정의 템포를 닮아있었다. 유난히 걱정이 많은 나의 하루엔 ‘주식 신저가 알림’보다도 ‘걱정 알림’이 더 많이 울린다.     


띠링- 이번 달, 소득이 없어요, 갑자기 아파도 대책이 없습니다. 큰일입니다!

띠링- 벌써 서른 하나입니다. 앞으론 취직하고 싶어도 신입은 어림도 없습니다. 큰일입니다!     


주식에서와 마찬가지로 울려대는 내 머릿속 걱정알람. 그리고 나는 그 생각에 동요되어 소중한 하루를 소비한다. 그 불안은 점점 커져 어느덧 태도가 된다. 나의 인생을 망가졌다고 단정 짓고, 패배감에 빠져 나의 하루를 스스로 망가뜨린다. 그렇게라도 하면 좀 나아질 것처럼.     


그러다, 나의 걱정이 지금 나의 가치를 결정하지 않는다는 걸 주식과 같은 방식으로 깨닫는다.


나의 주식이 신저가를 기록했든, 지금의 내 모습이 수익 0원의 백수이든, 내 결정이 틀렸다며 괴로워하며 하루를 망칠 이유가 없다. 내가 인정하기 전까지 실현된 건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묵묵히 내가 믿는 잠재가치를 바라보며 보릿고개를 넘고 나서야, 진정한 가치를 빛내는 날도 오는 게 아니겠는가.     


그리하여 나는 이를 카카오 훈련이라 명명했다. 이 주식 신저가/신고가 알림이 나를 암만 흔들어대도 현자처럼 미소 짓는 훈련이다. 당장의 눈앞에 걱정과 괴로움이 생겨도, 더 멀리 바라보고 흔들리지 않는 연습을 하는 거다. -60%를 찍은 반려주식의 순기능이다.


구구절절 우습다고? 개미의 정신승리 아니냐고? 그래, 맞다. 정신승리다. 근데 뭐, 정신부터 승리해 보는 거지, 그렇게 하나씩 이겨보는 거지 뭐.

작가의 이전글 8분 21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