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딧 Apr 12. 2018

한통 다먹어도 240kal :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전쟁

방방곡곡 브랜드 열전 [03]

탄수화물 13g, 당류 10g, 지방 7.5g, 나트륨 30mg...듣기만 해도 살이 찔것 같은 이 성분 구성은 100ml 달달한 바닐라 아이스크림의 일부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절대 먹어선 안될 것 같은 이 금기의 식품도 시대의 요구에 따라 그 모습을 서서히 변해가기 시작했다. 그 요구에 따라 대중 시장에 첫선을 보인것이 바로 미국 헤일로 탑! 이제 저칼로리 다이어트 아이스크림들에 대해 하나씩 파헤쳐보자!

헤일로 탑 레인보우 스위리 240칼로리


아이스크림, 숫자로 유혹하기 시작했다

헤일로 탑 패키지 전면에는 맛을 강조한 원재료의 사진이나 일러스트 대신 큼지막한 240,280,320 이라는 숫자들이 적혀있다. 바로 파인드(0.47리터) 한통에 든 칼로리 표시이다. 가장 적은 칼로리 240~360칼로리를 보유하고 있는 헤일로 탑은 밥 한공기(210g) 320칼로리, 동급 대비 하겐다즈 1,250칼로리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다이어터들에게 가히 혁신적인 아이스크림이라 할만하다. 어떻게 다양한 맛을 유지하고, 칼로리를 현저하게 낮출 수가 있었을까? 그 해답은 재료 대체에 있었다. 기존 칼로리가 높은 설탕및 액상과당 대신 천연 감미료 에리스리톨과 스테비아를 사용하였는데, 이들은 칼로리가 없고, 혈당지수에도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NGO 우유와 크림을 사용하고, 농축 단백질까지 첨가하였으니, 속 사정을 들여다 볼수록 다이어터를 위한 맞춤형 건강식 아이스크림이 아니겠는가.


헤일로 탑의 경쟁사 대비 칼로리 비교표

현재 헤일로 탑의 저칼로리 마케팅은 미국 전역을 휩쓸었으며, 지난해 미국 가정용 아이스크림 부문 전년 대비 2500% 성장을 기록했다. 직원 40명 남짓의 스타트업이 하겐다즈와 벤앤제리가 양분하고 있는 약 7조 4천억원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당당히 존재감을 드러낸것이다. 기존 선도 경쟁사들이 맛에 대해 경쟁할때, 헤일로 탑은 숫자로 소비자들 뇌리에 훌륭히 각인시켰다 볼 수있겠다.


라라스윗, 국내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다

와디즈 펀딩중인 스타트업 라라스윗

한국판 헤일로 탑이라고 불려지는 다이어트 아이스크림 라라스윗. 큼지막한 칼로리 숫자하며, 캐주얼한 아이스크림 일러스트까지 흡사 헤일로 탑 사촌으로 오해할수도 있을만한 비주얼이다. 현재 정식판매가 아닌 와디즈라는 펀딩 사이트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국내 기업보다 발빠르게 다이어트 아이스크림을 출시하여 그 포지션을 확고하게 잡아가고 있는것이 특징이다. 그러면 제품의 스펙을 들여다보자.


라라스윗

1) 맛 종류 : 바닐라 빈, 초콜릿, 녹차 3종

2) 예정 가격 : 7,900원(1통) 22,900원(3종)

3) 칼로리 : 474ml(파인트1통) 당 260칼로리

4) 제품특징 :  유지방 3%,단백질 18g, 최고급 우유 단백질 MPI, 240저칼로리(탄수화물의 비중을 줄이고, 단백질 비중을 높임)


현재 라라스윗은 와디즈 목표펀딩액 5,800%를 초과하며 1억원이 넘는 기금이 모인 핫한 건강식 아이스크림 스타트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라이트엔젤, 높은 가성비로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시장 선점 포부

롯데의 천사 컨셉의 라이트엔젤

해외의 헤일로 탑의 붐, 국내 라라스윗의 출사표는 빙과업계 제왕 롯데를 자극하기 충분했다. 곧 저칼로리 아이스크림을 출시하는데 바로 '천사처럼 가벼운 칼로리'라는 컨셉의 '라이트엔젤'이다. 한통 다먹어도 280칼로리로 헤일로 탑과 라라스윗에 비슷한 칼로리이다.


라이트엔젤

1) 맛 종류 : 바닐라, 초코, 녹차 3종

2) 예정 가격 : 4,800원(1통)

3) 칼로리 : 474ml(파인트1통) 당 280칼로리

4) 제품특징 : 한통에 든 단백질량, 지방량, 탄수화물량은  헤일로 탑과 비등한, 가격은 헤일로 탑에 비해 2/3수준으로 매우 저렴하다. 가격 경쟁력으로 국내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포부가 내비춰진다.


빙그레, 제품 사이즈를 줄여 구매편의성을 높이겠다

한손으로 잡기 편한 빙그레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뷰티인사이드

국내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붐이 심상치않자,  빙그레 역시 한통에 70칼로리라는 아이스크림 출사표를 던지게 된다. 언뜻보면 70칼로리라는 수치가 매우 작아보이지만, 용량도 역시 110ml으로 미니하다. 크기를 줄여 구매 편의성을 강조하겠다는 의지이다.


뷰티인사이드

1) 맛 종류 : 딸기, 바닐라, 초코 3종

2) 예정 가격 : 2,500원(1통 110ml)

3) 칼로리 : 110ml, 70칼로리

4) 재품특징 :  설탕을 줄인 대신 천연감미료인 에리스리톨과 효소처리스테비아를 사용

앞선 아이스크림보다 용량이 작지만, 부담없고 간편하게 사서 먹을 수 있기엔 제격인 제품이다.



소비자니즈에 따라 아이스크림 역시 새로운 제품군이 생겨나고 있다. 어떠한 양상으로 저칼로리 아이스크림시장이 변모하게될지 그 과정과 모습이 기대된다.




작가의 이전글 브랜드를 선명하게 하는 힘, 태그라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