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고선영 May 22. 2023

살아야 할 이유

하수구의 머리카락


한때 자살 충동을 많이 느꼈다.

찻길로 뛰어드려는 나를 통제하는 것이 힘들 때도 있었다. 그렇게 두려움을 느끼면서도 살고 싶었다.

나한테 주어진 숨은 다 쉬고 죽고 싶었다.


이제는 많이 편안해졌다.

그래도 가끔 삶이 고단해질 때 어차피 인생은 고행이라는 생각에 죽음이 수면 위로 떠오른다.

아니 그 어린 시절 이후로는 죽음이 오히려 가장 친한 친구 같다. 죽고 싶다는 생각이 문득 떠오를 때면 그 생각에 반기를 드는 생각도 든다.


이 머리카락은 3일 치를 모아 둔 거다.

일부러 모아둔 건 아니지만 이렇게 많은 머리카락이 빠진다. 탈모나 병이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숱이 많다.

그러고 보니까 내가 죽을까 살까 고민할 때 내 머리카락은 한 치의 의심도 없이 새 머리카락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내 몸은 알고 있다.


개소리 말고 살아야지.

열심히.



작가의 이전글 고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