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빌라정보통 Oct 31. 2018

가스레인지 VS 전기레인지(인덕션, 하이라이트)

가스레인지와 전기레인지의 장단점

오늘은 가스레인지와 전기레인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전기레인지가 인덕션과 하이라이트로 구분이 되는데 아마도 사용을 안 하신 분들은 하이라이트라는 말을 처음 들어보셨을 수도 있겠네요. 각각의 장단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스레인지 

   

- 전기레인지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 불을 직접 이용해 가열을 하기 때문에 용기의 구분 없이 조리할 수 있습니다.

- 전기레인지에 비해 청소하기가 힘듭니다.

- 유해가스 발생 등 논의가 있으나 아직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 전기레인지

     

- 전기레인지는 가열방식에 따라 하이라이트 방식 전기레인지와, 인덕션 방식 전기레인지로 나뉩니다.

- 화력은 일반적으로 인덕션 > 가스레인지 > 하이라이트 순으로 강하나 하이라이트의 경우 제품에 따라 가스레인지보다 화력인 강한 제품도 있습니다.

- 전기요금은 일반적으로 인덕션이 덜 나오는데요. 최근 좋은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 하이라이트도 가스비 사용 대비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 하이라이트

- 원적외선을 통한 직접 가열방식으로 원형으로 분포된 열선이 세라믹 상판을 가열하는 방식을 가진 전기레인지 중 한 종류입니다.

- 인덕션에 비해서는 조리시간이 다소 걸리고, 열손실이 조금 더 많은 제품이지만 전원을 꺼도 남은 잔열 사용이 가능하고 용기의 제한이 없어 인덕션보다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 인덕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 잔열에 의한 화상의 위험이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신축빌라 현장에서 사용되는 전기레인지는 대부분 하이라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 인덕션

- 인덕션은 전기를 흘려주면 자성을 띄고 있는 냄비가 자기장을 형성하여 열을 내는 방식을 가진 전기레인지 중 한 종류입니다. 

- 열손실이 없이 냄비에 온전히 열이 전달되기에 조리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 가스레인지, 하이라이트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 자성성분이 있는 전용냄비만 사용해야 합니다.

     

· 전기레인지 형태

     

하이라이트, 인덕션 형태는 모두 매립형(빌트인), 스탠드형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신축빌라 현장에서는 대부분 매립형(빌트인)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스레인지와 전기레인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떤 게 더 좋으신가요?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으니 그 점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게 좋겠죠?


신축빌라 소통 공간 빌라정보통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가정용 고분자연료전지시스템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