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아 Nov 26. 2021

[HCI, AR/VR] 미국 석사 지원기 #4 GRE

지원 타임라인, GRE 학원 해커스 및 공부법

GRE 강남 해커스에서 두 달간 준비했으며, 개인적으로 한 달 정도 더 공부하고 시험을 봤다. 스터디는 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해커스 학원을 다녀서 좋은 적중 자료를 많이 받은 것은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최종적으로  v150대 후반, q160대 후반 w3.5로 졸업했다. 그렇게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320+ 점수면 안정적인 점수라고 들었어서 GRE에 가중치를 두지 않고 포트폴리오에 집중했다. 그렇지만 GRE 공부가 필요 없는 공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실제로 글을 읽을 때 GRE단어가 실생활에서 많이 들리기에 좋은 영어 공부였던 것 같다.




타임라인


2020년 12월까지는 학교 수업을 병행하고 있었고, 대학원을 준비하기로 최종 결정을 한 것이 7월이기에 

준비 기간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다. 다행히 Resume, Portfolio, 그리고 학부 입학 시 준비했던 TOEFL 실력이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었기에,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었다. 


대학원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촉박한 나의 타임라인을 따라 하지 마시고, 본인만의 충분한 타임라인을 만들고 진행하기를 바란다. 

        

2020 Grad School Application Timeline


GRE


GRE는 미국 대학원 지원에 필요한 시험이다. 토플과 마찬가지로 ETS에서 주관하며, Writing, Verbal, Quant로 나뉜다. 최고점은 170이며, 이과의 경우 버벌은 155 이상, 퀀트는 165 이상이 안전한 점수로 분류된다. 


나의 지원 시기에는 CMU MHCI 프로그램을 제외한 다른 프로그램들은 GRE 점수를 요구하지 않았다. CMU MHCI 프로그램도 GRE 점수를 제출하지 않고 합격한 학생들도 봤기에, GRE 점수가 2020 시즌에는 크게 중요하지 않았던 것 같다. 



해커스


해커스에서는 아래 수업들을 들었다:

송종옥, Ann Im 선생님 GRE Verbal + Math 기본종합반 (토요집중) 4회

이훈종 선생님 GRE Verbal 적중 저녁반 화목금 10회

민혜원 선생님 GRE Math 이론 정리반 화목금 10회


이훈종 선생님과 민혜원 선생님의 수업은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강좌로 진행되었기에, 다른 학생들과 경험이 다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영상을 여러 번 반복해서 들을 수 있고, 학원을 왕복하는 시간을 줄여줬기에 온라인 강의는 매우 만족스러웠다.


이훈종 선생님은 자료가 정말 너무 좋았다. 시험 2주 전에 공부할 수 있게 핵 단어를 제공하는데, 시험에 실제로 출제되었던 단어의 조합이 리스트 되어있다. 또한, 적중 문제집에서 실제 지문이 한두 개 나왔다! 덕분에 버벌 시험을 보면서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었다. 정말 말 그대로 "적중" 문제집. 


민혜원 선생님의 강의는 매우 명료하고 중요한 부분을 딱딱 짚어주셔서 매우 좋았다. 나는 다른 한국인 분들에 비해 퀀트에서 많이 헤매면서 시간을 많이 쏟았는데, 선생님의 이론 정리가 도움이 많이 되었다. (나의 수학 과외를 전담하고 있는 내 동생에게도 심심한 감사의 뜻을 전한다...)


Ann Im 선생님의 예시들과 풍부한 자료들은 writing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실제 시험에서는 3.5가 나왔고, 선생님의 첨삭에선 3.5~4 정도가 나왔으니 실제 점수와 꽤 비슷했다. 첨삭도 꼼꼼하게 해 주셨고 매우 만족스러웠다. 평소 30분씩 글쓰기 연습을 여러 번 하니 실전 연습이 됐다.


송종욱 선생님의 수업은 4번 들었지만, 기초적으로 GRE 버벌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말씀해주셔서 매우 좋았다. 거만어를 꼼꼼하게 읽으며 공부했는데 이는 GRE뿐만 아니라 영어 실력 향상에 전반적인 도움이 되었다.


스터디는 진행하지 않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수업 자체가 온라인이었고, 포트폴리오나 SOP에 더 치중하고 싶었기 때문에 스터디를 신청하지 않았다. 하지만 스터디를 한다면 별도 자료와 선생님과의 추가 설명 시간이 주어진다고 들었기에, 단기간에 고득점을 노리는 많은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




결론적으로 해커스 학원을 짧게라도 다닌 것은 매우 좋은 판단이었다. GRE 자체는 혼자 공부해도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빠른 기간 내에 점수를 내기 위해서 해커스에서 제공해준 적중 자료와 효율적으로 정리된 족집게 자료들은 GRE공부에 큰 도움이 되었다.


        

단어 공부법: Quizlet 응용하기


사실 거창하게 공부법이라고 할만한 것은 없지만, GRE 단어가 매우 많은 만큼 효율적으로 단어를 외우기 위해 정말 많은 방법을 시도했다. SAT, TOEFL, HSK 등 과거 여러 언어 관련 시험을 보면서 시도했던 방법 중, 나에게 가장 맞는 방법이 뭘지 고민하는 과정을 거쳐 중학교 때부터 사용했던 Quizlet을 통해 공부했다.


Quizlet은 무료 단어 공부 사이트로, 여러 가지 학습형태를 적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을 수 있다.

해당 사이트를 잘 찾아보면 굳이 거만어나, 핵단어 교재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학생들이 남겨둔 단어 리스트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본인이 매일 100개의 단어를 타이핑해서 단어 리스트를 직접 만들지 않아도, 다른 분들이 올려주신 귀중한 자료를 통해 공부할 수 있다. 


Quizlet에서 여러 유저들이 제작해주신 거만어 단어장

왼쪽 이미지의 리스트는, 단어의 어원과 이미지를 제공하고, 오른쪽 이미지의 리스트에서는 단어와 동의어와 이미지를 제공한다. 개인적으로는 스스로를 visual learner라고 생각하기에, 동의어와 이미지를 함께 보면서 외우는 게 큰 도움이 되었다. 시험 볼 때 그 단어 자체의 정확한 의미가 기억이 잘 안 나더라도 이미지를 생각하며 어떤 뉘앙스의 단어였는지 기억해낼 수 있었다.


그 외에도, 벽에 전지를 이용하여 단어들을 적어두고, 방문 앞, 화장실 거울 등에 붙여놓고 단어의 반복학습을 통해 완전히 외워지도록 노력했다.


마지막으로 시험 보기 2주 전에는 이훈종 선생님의 핵단어를 리스트화 하여 무한 반복했다. 

틀렸던 문항들을 별표 표시할 수 있기에, 별표 한 문항들만 다시 반복하고, "낱말카드", "학습하기", "받아쓰기", "테스트" 등의 기능을 자주 사용하여 반복 학습했다.




소소한 팁이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HCI/ARVR] 미국 석사 지원기 #3 학교 리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