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둔재 Sep 28. 2022

[노래와 나의 가치관] Billy

누군가를 존경할 수 있다는건

나는 어린 시절 부터 내가 선호를 가지고 소비하는 모든 것들이 개인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굳게 믿어왔다. 실제로 현재 내 가치관 형성에 노래가 엄청나게 많은 영향을 주기도 했으니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내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쳤던 노래들을 기록하며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고, 어떤 방향을 추구하는지에 대해 돌아보고 차곡차곡 남겨보자.



윤종신의 노래 중 가장 좋아하는 곡을 하나 꼽으라 한다면 나는 주저없이 Billy를 꼽을 것이다. 노래 멜로디 자체에 대한 선호도 있겠지만 노래에 담긴 스토리와 가사, 그리고 그를 통해 엿볼 수 있는 윤종신의 세계관이 너무나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곡은 어린 시절 부터 전설적인 가수 Billy Joel의 노래를 들으며 가수의 꿈을 키워온 윤종신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그리고 윤종신은 자신이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영감을 준 그에게 감사의 이야기를 전한다.


그리고 매번 들을 때 마다 내게 감동을 주는 구절이 흘러 나온다.


그 깨닫던 결코 빌리가 될 수 없단 걸
문득 난 그냥 나란 걸 깨닫던
턱없이 모자란 한 뮤지션의
변치 않는 Hero
I love you
Just the way you are
I love you
Just the way you are

한국에서 음악적으로나 대중적으로나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할 수 있는 윤종신이 음악 인생 평생을 바쳐 존경하고, 발자취를 따라가고자 노력했던 Billy Joel에 결국은 다다르지 못할 것이라는 걸 깨닫고 자신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었다는 이야기.


처음 이 곡을 듣고는 머리가 순간 멍해질 정도로 충격을 받았다. 윤종신은 그를 얼마나 존경하길래 자신의 삶을 이끌어 주었음에 감사하고, 결국 그에 닿지 못하는 것을 깨닫게 된 순간에도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사랑한다는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수 년 간 이 노래를 듣고 곱씹어 보며 윤종신이 지금까지 보여준 음악적 시도, 그리고 성공들은 자신이 진심으로 존경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났기에 가능했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리고 끝까지 그 존경심을 잃지 않고 꿈을 좇아온 그가 너무나도 멋있다는 생각도. 흔히 열등감은 성장의 원천이라는 이야기들을 하곤 한다. 윤종신에게 Billy Joel은 자신이 성장할 수 있도록 세워진 이정표이자, 열등감을 느끼게 해준 사람이었겠지.


평생을 달려온 길 끝에 서 있던 사람이 자신이 결단코 닿을 수 없는 사람이었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나는 과연 윤종신 처럼 그 한계와 아쉬움을 이토록 우아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당신 덕분에 내 꿈을 키워올 수 있었고, 나는 결코 당신이 이룬 업적에 닿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지만 나를 이끌어준 당신에게 너무 감사하다, 그리고 당신 그 자체로 사랑한다..”


윤종신의 Billy라는 곡은 내가 살면서 마주한 가장 아름다운 존경심의 표현이다. 그리고 이 곡을 통해 누군가를 진심으로 존경할 수 있는 사람은, 정말 멋진 사고관을 지닌 사람이라는 하나의 방정식을 내 가치관에 추가하게 되었다.


그 오랜 시간 날 꿈꾸게 했던
스며든 녹아든
그 지난날들이 고마워요 Billy

타인을 존경하고, 감사할줄 아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더 사랑하고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작가의 이전글 [문이과 예체능 통합형 둔재] 카투사와 유레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