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술아씨 Sep 04. 2023

너를 안 만났어도 행복했을 거야

킹 받 네

늦은 밤, 씻고 나서 화장대에 앉다가 갑자기 내가 전보다 행복을 많이 느낀다는 걸 알게 됐다.

거실에 있는 남편에게 말했다.


"오빠가 나한테 행복해지는 방법을 많이 알려준 것 같아. 나는 오빠 덕분에 더 행복해졌어!"


남편은 "우와~"라고 하고는 5초쯤 쉬다가 말했다.


"나도 자기가 좋아!"


나도 자기가 좋아..?

'나도 자기를 만나서 더 행복해졌어'가 아니고?


참지 못하고 물어보았다.

남편은 나를 안 만났어도 행복했을 거라고 말했다.

행복은 자기에게서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고보니 그렇다.

무엇 또는 누군가가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게 아니다.

사건은 일어날 뿐이고, 거기서 기쁨이나 슬픔을 느끼는 것은 사람이다.


남편의 인생2회차 같은 대답을 들고,

나는 참 운이 좋다는 생각을 하며 잠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의 종류는 여러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