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그림읽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뤼미나시옹 Apr 24. 2024

질량을 입히다

Georges Braque - Head of a Woman II [1930]



  " 나는 여성의 모든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없을 것입니다. 나는 그런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는 부피, 선, 질량, 그리고 무게 면에서 나에게 나타나는 아름다움인 새로운 종류의 몸을 창조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아름다움을 통해 나의 주관적인 인상을 해석합니다. 자연은 감정과 함께 장식적인 구성의 단순한 핑계입니다. 그것은 감정을 암시하고 나는 이 감정을 예술로 바꿉니다. 나는 단순한 여성의 모방이 아니라, 절대성을 발견하고 싶습니다." - 브라크




 예술에 있어서든

 한 소절 악절에 있어서든

 낮게 흐르는 냇물 소리의 해석에 

 흙바람벽을 칠하는 것

 

 사랑에 있어서든,

 언어에 있어서든,

 등겨 같이

 꺼칠한

 질량을 입히는 것.


 너는 내 물질이야,

 


매거진의 이전글 잔다르크의 재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