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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금 Oct 04. 2018

동화책으로 배우는 카피라이팅

“I do not like green eggs and ham. I do not like them Sam I Am”


Bennett Cerf 에디터와 Dr.Seuss는

단어를 50개 이하로 사용해 어린이 책을 쓸 수 있는지를 두고 내기를 했다.

Dr.Seuss는 단어 50개를 사용해 <Green Eggs and Ham>를 썼고 

이 책은 50년 넘게 사랑받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좋은 카피에 대해 뭘 배울 수 있을까?


먼저, 언어의 경제부터

50 단어만 사용해 마케팅 캠페인이나 웹페이지를 기획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누구든 시도하면 재밌기야 하겠지만)

하지만 사용하는 '언어의 양'을 고려해야 한다.


인상을 남길 시간이 몇 초 밖에 없다면 10 단어나 쓰지 말아라.

그럴 때는 5 단어면 충분하다.

더 적은 수의 단어를 사용하면

메시지가 더 생생하고 강력하며 직접적이 된다.


둘 중 뭐가 더 낫나.

1. 제품 X는 일상적인 업무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 제품 X는 효율성을 향상합니다.


'설계된', '~하도록' 같은 단어는 공간을 차지할 뿐 아니라

위험을 분산시키는 것처럼 읽힌다.

제품이 일단은 그런 기능을 갖도록 설계됐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처럼.


"당신이 뜻하는 바를 말하고, 당신이 말하는 바를 뜻하라"는 구절도 있지 않은가.


반복, 반복, 반복

<Green Eggs and Ham>은 반복된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반복을 피해야 흥미가 유지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를 위해 우리가 쓰는 방법은 

반복 자체를 줄이기는 게 아니라 반복적인 단어를 다른 단어로 대체하는 것이다.


동의어를 대신 매번 같은 단어만 사용해 보면 콘텐츠가 얼마나 반복적인지 알 수 있다.

단어가 아닌 메시지를 검토해야 한다.


당신은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성을 높이고, 작업량을 가소화하고,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는 사실로

제품의 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게 정말 4가지 다른 이점일까? 아니면 하나의 이점을 4가지 방법으로 표현한 것일까?

어느 쪽이든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해결책을 찾아라.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반복의 기술이 있다.

정치인이든 누구든 유명인의 연설을 들여다보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반복을 발견할 수 있다.


Anadiplosis: 라인이나 절에서 마지막 단어를 반복한다.

Anaphora: 절 또는 절의 시작 부분에서 단어를 반복한다.

Epanalepsis: 문장의 처음과 끝에서 같은 단어를 반복한다.

Epimone: 강조하기 위해 문구(보통 질문)를 반복한다.

Epiphora: 각 절의 끝에서 같은 단어를 반복한다.

Polyptoton: 어근이 같은 단어를 반복한다.


반복을 똑똑하게 사용해라. 현명하게 사용해라. 의식적으로 사용해라.

anaphora의 예다.


멍청아, 간단하게 해라.

언어의 단순성 - Dr.Seuss처럼 내기에서 이기려면 선택의 여지가 많이 없을 것이다.

당신은 언제 사전을 버릴 것인가? 그러고 나면 얼마나 단순해질 수 있는가?


<Green Eggs and Ham>에는 50 단어가 사용됐다.

<The Cat in the Hat>은 평균 6세 아이가 사용하는 단어들로만 쓰였다.

Dr.Seuss는 어떻게 하면 누구나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지 알고 있었다.

당신은 어떤가?


먼저 당신이 얼마나 많은 전문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라.

이제 잠재 고객을 생각해보자.

당신의 이상적인 고객이 당신이 속한 업계에서 일한다면 그 전문 용어를 알 테니 괜찮다.

하지만 잠재 고객이 업계 관계자가 아닌 경우 전문 용어로 글을 어렵게 만들지 않기 위해 주의해야 한다.

좋은 콘텐츠는 잘난 척하는 대신 쉬운 용어로 설명하고 안내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잠재 고객이 당신과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 보이스에 따라 긴 단어와 복잡한 문장으로 뒤덮인 콘텐츠가

당신 브랜드에 맞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잠재 고객이 이를 이해할 수 있나?

당신의 콘텐츠가 타깃 시장에 가닿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Dr.Seuss의 가르침이다.


당신이 궁금해할 경우를 대비해, <Green Eggs and Ham>에 쓰인 50 단어는 아래와 같다.

- a, am, and, anywhere, are, be, boat, box, car, could, dark, do, eat, eggs, fox, goat, good, green, ham, here, house, I, if, in, let, like, may, me, mouse, not, on, or, rain, Sam, say, see, so, thank, that, the, them, there, they, train, tree, try, will, with, would, you.


저자 : Natalie Howells
원문 링크 : https://medium.com/swlh/3-things-copywriters-can-learn-from-dr-seuss-7baff1c1d8d1 
번역 : 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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