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숲 Aug 17. 2018

유튜버 되는 법이 궁금해?
그럼 이 책은 읽지마!

로버트 킨슬, <유튜브 레볼루션>

사람들이 "유튜브 레볼루션" 을 구매해서 읽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의 경우에는 유튜브에 진출하기에 앞서 유튜브 관계자로부터 '유튜버로 어떻게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을수 있는지'에 대한 조언을 얻기 위해서였습니다. 아마 이 책을 구매하신 다른 분들의 목적도 저와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유튜브 레볼루션"은 독자들의 기대를 전혀 충족시켜줄 수 없는 책입니다. 이 책은 유튜브 관계자가 집필한 '유튜브 역사서'에 가깝습니다. 누가 책을 쓰느냐에 따라 역사의 내용이 크게 달라집니다. 특히, 내부자가 쓰는 내부의 역사는 찬양조로 쓰여지기 마련입니다. 신라 사람 김부식이 쓴 삼국사기가 신라의 역사는 긍정적으로, 고구려와 백제의 역사는 부정적으로 쓰여진 것처럼 말이죠. 


"유튜브 레볼루션"은 유튜브 내부자가 쓴 유튜브 역사서입니다. 김부식이 쓴 삼국사기처럼, "유튜브 레볼루션"도 유튜브를 찬양하기 위해 쓰여진 것 같습니다. 유튜브가 뉴스, 영화, 광고, 음반 등 전반의 산업에 어떤 위대한 영향을 주었는지 설명하는 것이 이 책의 주요 내용이죠. 


저는 "유튜브 레볼루션"이 유튜브를 찬양하는 어조로 쓰여졌다고 비판하는 것이 아닙니다. 유튜브가 전반의 산업에 아주 긍정적이면서도 파괴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니까요. 저를 포함해서 많은 이들이 유튜버가 되고 싶어하는 현상은 유튜브가 찬양을 받을 만한 역사를 썼고, 지금도 그러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주니까요. 


문제는 유튜브가 찬양받을 정도로 성공적인 역사를 썼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라는 겁니다. 사람들이 18,000원을 주고 "유튜브 레볼루션"을 구입한 이유는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을 재확인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성공한 플랫폼 위에서 자신들만의 성공적인 역사를 만드는 방법을 알기 위해 기꺼이 18,000원을 지불했을 겁니다. 


유튜브가 쓴 역사를 확인하고 싶다면 이 책에 18,000원을 기꺼이 투자하세요. 유튜브를 통해 당신의 개인적인 역사를 성공적으로 쓰는 방법이 알고 싶으시다면, 이 책은 좋은 참고서가 아닙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끝까지 감정이입 못한 주인공은 니가 처음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