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리스 Mar 03. 2022

ep.01

큐레이션에도 기준이 필요한거 같은데..

2022년 03월 03일의 기록 - 이렇게 (다시) 큐레이션을 합니다



한때 브랜드 큐레이터를 꿈꾸던 적이 있었다.

그때는 지금보다 경험도 부족했고, 나이도 어렸는데도 불구하고

넘치는 정보들, 하루에 하나씩 새로운 브랜드가 생기는 시대에

말그대로 '브랜드'를 '큐레이팅' 해서 조금 더 좋은 브랜드, 더 나은 브랜드를 소개하고 싶었다.


내가 하고 싶은것과 내가 잘하는 것의 간극 때문일까,

생각보다 내가 IT 비즈니스 필드에 있으면서 '브랜드' 까지 발전시키지 못하고

'서비스' 발전과 인지도 향상에 더 많은 고민과 열정을 쏟으면서 일을 해 왔다.


'다시' 라는 단어를 통해 어렴풋이 알 수 있겠지만,

지금은 좋은 기회로 새로운 보금자리에 안착해

조금 더 유통/물류 필드에서 브랜드를 바라보고 관리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경험을 토대로 다시금 큐레이션을 위해

대학원 시절 입에 달고 살았던 '정의 Definition' 부터 다시 다가가기로 했다.




큐레이션(영어: curation)은

원래 미술관에서 기획자들이 우수한 작품을 뽑아 전시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캡쳐] Google 에서 '큐레이션' 검색 시 나오는 검색결과, Google 에서 검색 시 검색결과는 매번 다르다는 것을 처음 인지



[콘텐츠(컨텐츠) 큐레이션은 다시 다뤄보기로하고]

그러면 다른 포털의 백과사전에는 조금 더 명확한 큐레이션의 정의가 없을까 싶었는데


[캡쳐] Naver 에서 '큐레이션' 검색 시 나오는 검색결과 (지식백과) 5가지의 큐레이션



단순 검색결과를 보고 해석할 수 있는게 뭐가 있나 싶을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에선 '큐레이션이란 단어가 정말 다양한 방면에서 사용되고 있구나' 였다.

영어와 한국어의 단어 사용도 차이일까, 우리나라는 조금 더 디테일한 의미로 활용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이중에 제일 와닿는 정의를 가지고 시작을 하는게 좋을 것 같아

'한경 경제용어사전' 에서 정의하는 '큐레이션' 의 의미를 활용하면서

앞으로 브랜드를 큐레이션 해보고자 한다.


앞으로 어떻게, 어떤 브랜드를 큐레이션을 할지는..

큐레이션을 하면서 정체성을 찾아보고..

이곳 저곳 온라인 서점을 돌아다니면서 본 책의 제목을 잠깐 사용하자면

'인간적인 브랜드가 살아남는다' 를 도전해보기엔

내가 연관된 브랜드 만큼 좋은것도 없지 않을까 싶다.




큐레이션 Curation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배포하는 일을 뜻하는 말이다



P.S.

생각보다 많은 직군을 경험해봤고, 그에 따라 다양한 직책과

이제는 IT 에서 유통 물류 분야로 업종을 전환하면서 경험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어떤 직군이든, 어떤 직책이든, 어떤 업종이든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욕심은 항상 있었다.

가슴속에 새기는 말이지만, 항상 실천이 되지 않는

'아는만큼 보인다' '배운만큼 보인다' 를 다시금 생각하면서

말 그대로, 단어 그대로 일단은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배포하는 일'을 해보고자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