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뉴블랙 Mar 24. 2020

2019 New Black Annual Report

임팩트 컴퍼니 빌더 <뉴블랙>의 2019년 성과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임팩트 컴퍼니 빌더 뉴블랙입니다. 


기쁜 마음으로  <2019 New Black Annual Report> 발간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본격적인 연차보고서 개봉박두에 앞서 뉴블랙이 임팩트 컴퍼니 빌더를 시작하게 된 계기와 과정을 짧게나마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뉴블랙의 자세한 스토리가 궁금하시다면, 

본 글 하단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2019 뉴블랙 연차보고서




국내 최초 

임팩트 컴퍼니 빌더로서의 시작


2015년, 한국 임팩트 영역에서는 처음으로 지주회사형 컴퍼니 빌더 모델이 시작되었습니다. 주변의 작은 사회문제들을 동시다발적으로 해결하여 우리 사회에서 커다란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취지였습니다. 


하지만 
컴퍼니 빌딩을 하는 과정은 
여러모로 쉽지 않았습니다. 

창업한 기업이 폐업에 이르기도, 전략적 사업 확장에 대한 고민 없이 기업을 인수해 손해를 보기도 했습니다. 

지주회사형 컴퍼니 빌더 모델 자체에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앞선 실수와 실패가 모여 뉴블랙만의 노하우와 관점이 생겼고 컴퍼니 빌딩 프로세스를 하나씩 갖추어 나가게 되었습니다. 




독자적인 

컴퍼니 빌딩 시스템 구축


뉴블랙은 창업가들이 다양한 사회문제를 자신만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자회사 창업을 통해 직접 문제 해결에 뛰어들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가장 먼저,
동료 창업가를 
발굴하고 만났습니다.


뉴블랙 컴퍼니 빌딩의 가장 큰 특징은 안정적인 창업가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뉴블랙은 언더독스 교육 수료생, 뉴블랙 지주사 및 자회사 구성원 총 3가지 채널을 통해 잠재력 높은 창업가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특히 실전창업교육 전문 기관 언더독스를 통해 연간 1,000여 명 이상의 혁신 창업가를 발굴했습니다. 


언더독스 글로벌 창업교육 프로그램 ATN(Asia Tomorrow Network)



 자회사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뉴블랙은 내부 아이디어랩(IDEA Lab)에서 해결할 사회문제를 발굴합니다. 시장 리서치를 통해 우리의 역량을 발휘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혁신을 만들 수 있는 사회문제를 결정합니다. 이후 In-Depth 리서치와 주요 이해관계자 인터뷰를 진행하여 실현 가능성과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여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사업 아이템 선정을 마치면 비즈니스를 운영할 창업가를 매칭하여 스타트업을 설립합니다. 


현재 뉴블랙의 자회사 언더독스, 저스트리브, 어니스트밀, 빅워크는 각 기업의 미션을 달성하며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언더독스는 스타트업 육성을 통해 고용과 성장 기회를 창출하고 있으며 저스트리브는 노후 고시원을 리모델링하여 1인 가구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니스트밀는 반려동물 생체 특성에 맞춘 요리 설계로 반려동물의 건강을 증진하고 빅워크는 ICT 기술을 활용하여 기부문화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뉴블랙 자회사 저스트리브 <1인 가구 주거 플랫폼>




임팩트 스타트업 

지주회사로의 탈바꿈


이제 뉴블랙은 9개의 임팩트 스타트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임팩트 컴퍼니 빌더이자 임팩트 스타트업 지주회사입니다. 뉴블랙 3대 사업영역인 에듀케이션, 라이프스타일, 로컬 비즈니스에서 사업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뉴블랙 그룹사 구조



뉴블랙 설립 계기와 더불어

 <2019 New Black Annual Report>를 소개합니다. 


본 연차보고서는 5년 만에 처음으로 뉴블랙의 도전과 생존기를 정리한 공식 간행물입니다. 처음이다 보니 일반적인 연차보고서와는 조금 다르게 뉴블랙의 설립 취지와 과정,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힘을 주었습니다. 



Table of Contents

01 CEO's Letter
02 About New Black 
03 New Black Business Type 
04 New Black 2019 
05 New Black Group 2019 
06 Outro



이번 연차보고서를 작성하며 뉴블랙의 지난 5년 간의 시간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누구보다 우여곡절이 많았던 시간을 정리하는 일이란 생각보다 고되고 어려웠습니다. 그럼에도 뉴블랙이 해왔던 수많은 실패와 도전 그리고 소소한 성과들이 하나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발견하고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더욱 확고하게 다질 수 있었습니다. 


본 연차보고서를 통해 더 많은 분들이 임팩트 생태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시길 무엇보다 더 많은 혁신 창업가와 파트너사가 뉴블랙과 함께하며 사회를 변화시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9 New Black Report 다운로드

https://bit.ly/2wo9waD





뉴블랙 홈페이지

http://newblack.kr/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의 PR> #4. PR에 대한 여러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