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리치 Dec 11. 2023

안티프래질

한계기업이 파산해야 나라가 사는 이유



안티프래질 - 한계기업이 파산해야 나라가 사는 이유


블랙스완의 저자 나심 탈레브는 안티프래질이라는 용어를 제시한다. 이것은 블랙스완을 해결하기 위한 해법 중 하나이다. 아래 ChatGPT의 저서 설명을 보고 오자.


"안티프래질(Antifragile)"은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Nassim Nicholas Taleb)가 저술한 책으로, '취약성의 반대'라는 개념을 탐구합니다. 이 책에서 탈레브는 새로운 철학적 개념인 '안티프래질'을 소개하며, 이는 단순히 견고하거나 회복력이 있는 것을 넘어서, 불확실성, 혼돈, 스트레스 등의 환경에서 강해지고 발전하는 시스템, 조직, 또는 개인을 지칭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티프래질 개념의 정의: 탈레브는 안티프래질이란 개념을 통해 일정 수준의 불확실성, 무질서, 스트레스가 실제로 어떤 시스템이나 개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끼칠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이는 취약한 것들이 파괴되는 반면, 안티프래질한 것들은 도전과 난관에서 강해진다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합니다.


현실 세계의 예시: 탈레브는 경제, 정치, 의학, 일상 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안티프래질의 개념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경제 시스템에서의 충격은 일부 기업을 파산시킬 수 있지만, 전체 시스템은 더욱 견고해질 수 있습니다.


파이어족 커뮤니티에서 원본 전체 글 읽기


https://0rich.com/bbs/board.php?bo_table=free&wr_id=1863


작가의 이전글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을 해도 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