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금 Jun 19. 2023

그림책으로 만난 내면아이

[이 글은 마음성장학교 김은미 대표님의 그림책심리코칭 2급 코치자격증과정 2차 참여 후기입니다]




벌써 5주 차 수업이다.

5주 차 수업의 주제는 '감정'이고 오늘의 책은 부루퉁한 스핑키였다.

책을 감상하기 전부터 스스로가 스핑키를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평소에 아이의 감정을 존중하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고 노력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부루퉁한 스핑키를 다 읽고

가장 먼저 떠오른 말은 '스핑키는 잘 자랄 거야'라는 생각이었다.

무조건적 수용을 해주는 사람이 (그것도 엄마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책을 읽는 동안은 스핑키의 행동이 불편했다.

'가족들이 이렇게 까지 했는데 안 풀린다고? 고집이 대단한데?'

'친구들이 저렇게 말하는데도 화를 낸다고?'

'아.. 저 정도 했으면 풀 때도 되었는데?'하고 말이다.

이건 뭘까? 하고 오래 곱씹어 보았던 것 같다.

왜 스핑키가 불편할까? 왜지?

아이들의 감정을 중요하다고 생각했으면서 스핑키가 왜 불편한 걸까?


대표님께서 책을 한번 더 읽어주시고 설명을 해주시는 동안

불편함의 이유를 찾게 되었다.


스핑키에게 질투와 비슷한 감정을 느낀 것 같다.

난 어릴 때 저렇게까지 투정 부려본 적이 없다.

예전을 떠올려보면 엄마가 수용할 수 있는 한계치를 계산하며

엄마가 화나기 전에 화를 누그러뜨렸다.

스핑키는 엄마가 저렇게 사랑스럽게 쳐다봐주고 기다려주는데도

자신의 고집을 꺾지 않는다. 그것이 얄미웠던 거다.

이 책은 내가 부모가 되어 읽은 게 아니라

어느새 아이가 되어 읽고 있었다.


그리고 대표님의 설명을 듣고 나니 그제야

고집쟁이 스핑키가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지켜낸 아이가 보였다.


그림책심리코칭 수업을 들을 때마다 내 안에 치유되지 않은 내면아이를 자주 만나는 기분이다.

어떤 감정이 들 때는 성장하려고 하는 것이라는 말씀처럼

내가 만난 이 감정들을 잘 다스려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첫 수업에 하신 말씀처럼 마음에 느껴지는 대로 보이는 대로 말을 해보고 있기는 하지만

혼자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내 마음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은 익숙하지만

다른 사람 앞에서 내 마음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조금은 어색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 또한 이 시간들을 통해서 연습해나가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https://m.blog.naver.com/bookcan


매거진의 이전글 무조건적 수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