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 Eun Aug 25. 2022

파리 Paris : 알마 다리와 주아브 상

Le Zouave du pont de l’Alma

지겹도록 비가 오는 겨울이다.


날이 참 축축하다.



;

;

;



Minuit à Paris 미드나잇 인 파리 / Woody Allen 우디 앨런, (2011)



우디 앨런 Woody Allen 감독의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를 보고 나면, 비 내리는 파리에선 우산 따위란 필요치 않을 것 만 같다.


빗속을 걷는 것 마저 낭만적으로 만드는 도시! 


,

,


낭만 낭만 낭만 뚜두두두둑_


,

,



나무가 꺾어질 듯한 폭풍과 지붕이 뚫어질 듯한 빗줄기가 한 달째 이어진다.




낭 만 낭 만 낭 만 뚝 뚝 두 두 둑?


.


.


.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수해 소식은 아무래도 낭만적이지가 않다.



 Le Zouave 주아브 상



계속되는 우기로 센 강은 곧 넘칠 것만 같다. 


뉴스에선 주아브 상 Le Zouave이 잠기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다.


그리고,


 //


나는 또 굳이 저걸 보러 다녀왔다.


홍수 경보로 석조상이 물에 잠기는 거.. 그거 뭐 대단하다고..



Le Zouave 주아브 상


나처럼 굳이 발걸음 한 사람들인지 우연히 지나던 사람들인지,

사람이 많다.


차오르는 센 강의 주아브 상은 묵묵히 알마 다리를 지키며 플래시 세례를 받는다.



주아브는 1830년, 알제리인 (북아프리카 키빌리아 지역의 원주민)을 주 측으로 편성된 프랑스의 민병대를 일컫는다. 아프리카 식민지에 주둔한 주아브 군 régiment de Zouaves은 1962년, 북아프리카의 식민지 독립으로 폐지되었다.



알마 다리 설계도 - structurae.info/ouvrages/pont-de-l-alma-1856


나폴레옹 3세 Napoléon III는, 크림 전쟁 guerre de Crimée (1853-1856) - 알마 전투 bataille de l’Alma (1854)의 승리를 기념함과 동시에, 1855년 파리에서의 첫 만국박람회 Exposition universelle de 1855를 지지한다는 명분으로 알마 다리 pont de l'Alma (1854-1856) 건설을 지시한다.


1856년 완공된 알마 다리는 아치 구조를 가지는 석조 다리로 건설되었고, 각각의 교각에는 크림 전쟁 때 공을 세운 부대의 석상들이 장식되었다.


주아브 상은 알마 다리 교각에 조각된 네 개의 석상 중 하나이다.



석조 알마 다리 (재건 전) - paris-unplugged.fr


알마 다리의 주아브 상은 오래전부터 파리 시민들에게 센 강의 수위를 나타내는 지표 역할을 해 왔다.


주아브 상과 센 강의 수위 기록  paris1900.lartnouveau.com


예를 들어, 주아브 상의 발이 물에 잠기면 물이 불어나고 있으니 주의를 요함을 뜻하고, 무릎까지 잠기면 강변도로가 폐쇄됨을 나타낸다.


파리 최악의 홍수라 기록되는 1910년 파리 대홍수 당시, 센 강은 주아브 상의 어깨까지 차올랐다. 다행히도 아직까지는 주아브 상이 완전히 잠수되었던 적은 없다.



Crue de la Seine de 1910 / 파리 대 홍수, (1910)



1970년, 파리시는 좁은 다리의 폭을 넓히기 위한 목적으로 알마 다리의 재건을 결정했다. 늘어나는 교통량과 발전하는 교통수단을 수용하기에 기존의 석조 다리는 적합하지 않았다.


알마 다리는 각각의 교각에 석조상이 장식되어 있던 석조 다리에서, 하나의 교각으로 이루어진 강철 교량으로 재건되었고, 재건된 다리의 교각에는 주아브 상만이 남게 되었다. (나머지 세 개의 석조상은 프랑스의 각 지역으로 보내졌다.)



Le grenadier(à Dijon )             Le chasseur à pied(à Vincennes)              L'artilleur(à Aisne)



디종(Dinon), 벙센(Vincennes), 엔(Aisne) 지역으로 옮겨진 교각의 석상들은 각각의 자리에서 전쟁의 역사와 함께 알마 다리의 역사를 기억하고 있다.




다리 재건 공사로 주아브 상의 위치가 변동되면서 기준점으로 사용되던 수위 지표 역시 이전과는 달라지게 된다. 그리고, 현재 센 강의 정확한 수위는 투르넬 다리 pont de la Tournelle에서 측정되고 있다.


그러나, 


비가 와장창창 쏟아지는 날이면, 

여전히 파리 시민들은 알마 다리를 지키는 주아브 상을 궁금해한다.



주아브상 트위터 계정 https://twitter.com/zouavealma



나는 알마 다리의 주아브상입니다. 가끔씩 내 발은 물에 잠겨요.
Je suis le zouave du pont de l'Alma et parfois j'ai les pieds dans l'eau.































작가의 이전글 파리 Paris : 가장 좁은 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