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니엘의 생각노트 Feb 14. 2022

코시국에 일본 비자 신청하는 방법

코로나 시국에 일본을 방문할 때 챙겨야 할 서류 가이드

벌써 일본에서 지낸 지 3주째다.


이곳에서도 바쁘게 지내다 보니 떠나오기 전 정신없이 준비했던 일들이 기억이 잘 나질 않는다. 다행히 남편과 매일 나누던 일기장이 있어 거기에 써놓은 내용을 보면서 떠나올 때 필요한 서류들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정리해보려 한다. 일본과 다른 나라는 규정이 많이 다르기도 하고 변동이 심해서 얼마큼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큰 틀 안에서는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간략하게 적어 보았다.


현재 (2022년 2월) 기준으로 일본 단기비자 발급이 가능한 대상

지난 2021년 12월에는 일본 당국이 가족 방문도 어려웠고, 올해 1월이 되어서야 급작스럽게 가족 초청은 가능하다는 공지를 받아 급하게 준비해 1주일 만에 일본으로 떠나왔다. 그리고 2월이 된 지금 일본 당국은 국제적인 비난에 시달려 이번 달부터 주재원의 부임과 단기 출장자, 유학생 등의 입국을 허용한다고 한다.

(참고: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2202128741i)


격리는 얼마나 해야하는지

1월 말까지는 총 14일(6일 시설 격리, 8일 자가격리)을 격리했어야 하는데, 내가 격리하는 동안 한 14일에서 10일 (입국 지역에 따라 격리 기간이 다르다), 이제는 3일 이하로 낮추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아직까지는 별다른 소식을 전해 듣지 못했지만 빠르게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대사관이 지정한 대리 신청기관이나 대사관 웹사이트를 통해 소식을 문의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대리기관 혹은 뉴스가 가장 소식이 빠르다).


비자 신청 방법 및 가격

대사관에서 비자 신청을 직접 받지 않고 대리 신청 기관을 통해 신청하도록 지정해두었기 때문에, 대사관 웹사이트에서 선정된 기관에 연락을 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는데 필자는 광화문/종로에서 가까운 '퍼펙트 투어'라는 곳을 통해 진행했다. 처음 발급받은 비자가 급작스러운 규정 변경 때문에 취소되기는 했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친절하게 도움을 주셔서 원활한 행정처리를 원한다면 이곳을 추천한다. 단, 코로나 때문에 영업시간이 오후 3시까지였기 때문에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면 미리 전화를 해서 언제쯤 방문할 건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방문하면 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비자 발급 대행료는 5만 원이었고, 방문으로 픽업이 어려우면 퀵 혹은 우체국 배송으로 배송이 가능하다 (배송비는 추가). 필자 비자를 대행해준 업체는 보수적으로 비자 발급일을 서류 접수 이후 1주일이 소요된다고 했지만 실제로 주말 포함 3-4일 안에 비자 발급을 받았다.


퍼펙트 투어
주소: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10길 9 경기빌딩 501호
전화번호: 02-777-7729
운영시간: 오후 3시까지

대행료: 5만 원 (추가 비용으로 퀵, 우체국 배송 가능)

아래 첨부는 퍼펙트 투어를 포함한 대사관이 지정한 사증 대리 기관 리스트입니다.


단기 비자 발급을 위해 대리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

단기비자의 체류일은 90일 미만이며, 체류일은 대사관 심사로 발급된다. 입국 목적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다르기에 그에 맞게 서류를 준비하면 되며 안내받은 서류 양식은 아래에 첨부했다. 워낙 규정이 변동이 많다 보니 아래 설명을 가이드라인 삼아 대리 기관에 준비한 서류가 나의 용도와 맞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A) 비즈니스 트랙
1. 신청서 (첨부)
2. 6개월 이내의 여권용 사진

3. 여권

4. 한국인: 주민등록등본 (접수일 기준 3개월 이내 발급 본) / 외국인: 외국인등록증 앞. 뒤 사본

5. 재직증명서 원본

6. 초청 이유서(일본어로 작성 - 첨부)

7. 신원 보증서(일본어로 작성 - 첨부)

8. 비즈니스 트랙 서약서(일본어로 작성 - 첨부) 사본 2장*

9. 일본 활동계획서(영문, 일본어 둘 다 가능 - 첨부) 사본 2장*


*비즈니스 트랙 신청시 유의해야 할 점

서약서 및 일본 활동계획서는 신청 시 사본(원본을 스캔하여 PDF 화한 전자 데이터를 인쇄한 것 등)을 2장 제출해야 함. 그중 한 장은 반납받아 일본 입국 시 검역받을 때 제출하면 된다. 원본은 신청자를 받는 기업/단체가 대상자의 입국 후 6주간 보관하며, 관련 부처로부터 요청이 있으면 제출하게 된다고 한다.


B) 레지던스 트랙

1. 신청서(첨부)

2. 6개월 이내의 여권용 사진    

3. 여권

4. 한국인: 주민등록등본 (접수일 기준 3개월 이내 발급 본) / 외국인: 외국인등록증 앞. 뒤 사본

5. 재직증명서 원본

6. 초청 이유서(일본어로 작성 - 첨부)

7. 신원 보증서(일본어로 작성 - 첨부)

8. 레지던스 트랙 서약서(일본어로 작성 - 첨부) 사본 2장




2022-02-14 (月曜日)

東京、日本


#일본여행 #일본이민 #일본단기비자 #일본비자신청 #여행기록 #기록 #해외살이 #해외여행 #일본시설격리 #격리경험 #격리팁 #도쿄생활 #일본자가격리 #격리준비물 #일본대사관정보 #격리기간



첨부: 일본 단기비자 신청 시 작성해야 하는 양식

비즈니스/레지던스 비자 신청 양식

비즈니스 트랙 서약서

레지던스 트랙 서약서

신원보증서

활동계획서

초청 이유서


글보다 사진이 편한 분들에게는 제 인스타그램을 추천해요

https://www.instagram.com/yjsdanielle/


일본 시설 격리가 궁금하시지 않나요? 격리 일기를 읽어보세요 :)

(1) 1일 차

https://brunch.co.kr/@yjsdanielle/42

https://brunch.co.kr/@yjsdanielle/47

뚜벅뚜벅 일본 탐방기

시부야 속 장벽 없는 미야시타 공원

https://brunch.co.kr/@yjsdanielle/54



작가의 이전글 디저트 나라 일본에서 홈베이킹을 도전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