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러시, 개념과 실천의 지형: 우리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캣츠랩 2023년 봄 세미나 (온+오프라인)
[리터러시 입문] 리터러시, 개념과 실천의 지형: 우리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공유로 널리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획 취지
‘문해력’과 ‘리터러시’ 열풍이 한국사회를 휩쓸고 있습니다. 문제제기는 넘쳐나지만 ‘해법’은 쉬이 보이지 않습니다. 일부는 전통적인 읽기쓰기 학습의 강화를 주장하고, 일부는 한자어를 비롯한 어휘 강화에 방점을 찍으며, 일부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미디어 교육의 시급성을 강조합니다. 리터러와 관련된 이슈를 특정 세대를 비난하거나 공교육의 책임으로 돌리려는 일부 목소리 또한 존재합니다. 하지만 삶과 사회가 복잡한 만큼 리터러시의 지형 또한 다층적이고 다면적입니다. 쉬운 해법이 있을 리 없습니다. 그럼에도 성찰하지 않는 제도와 권력은 리터러시를 개개인의 노력과 역량의 문제로 축소하곤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세미나는 다음 세 가지 취지로 기획되었습니다.
1. 리터러시의 기본 개념과 리터러시 생태계 변동의 사회적 맥락을 조망한다.
2. 참여자가 경험하고 고민하고 있는 리터러시 실천을 공유한다.
3. 기술과 문화가 급변하는 지금, 자신의 자리에서 새로운 리터러시의 실천을 모색한다.
★이런 분들께 권합니다.
1. 리터러시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단단히 다지고 싶은 분
2. 여러 영역에서 리터러시 교육을 실천하거나 계획 중이신 분
3. 전통적 문해력 논의와 디지털 리터러시 논의를 아우르며 리터러시의 지형을 파악하고자 하는 분
4. 다양한 영역에서의 리터러시 실천 사례들을 접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리터러시 실천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자 하는 분
5. 사 놓고 읽지 못한 리터러시 관련서를 독파하여 리터러시에 대한 리터러시를 증진하고자 하는 분.
★진행 방법
일반적인 세미나와 같이 강의가 아닌 발제와 토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발제자는 본문 전체를 요약하기 보다는 핵심적 문제의식을 제시하며, 참여자들은 텍스트를 읽고 자신의 상황과 실천, 고민과 질문을 엮어 세미나 하루 전까지 1.5쪽 분량의 쪽글을 제출합니다. (발제는 각자 1회씩 맡게 되며, 쪽글의 제출 빈도는 수강생 규모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꾸준히 쪽글을 쓰고자 하는 분들은 자유롭게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세미나 튜터는 이를 종합하여 주요한 부분을 토론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1차 세미나에서 참여자들과 튜터가 함께 결정합니다.
★교재
8주 간 3권의 리터러시 입문서를 읽고 토론합니다.
1. 조병영. (2021). 읽는 인간 리터러시를 경험하라. 썸앤파커스.
2. 나오미 배런 저. 전병근 역. (2023). 다시, 어떻게 읽을 것인가. 어크로스.
3. 김성우 & 엄기호. (2020). 유튜브는 책을 집어삼킬 것인가: 삶을 위한 말귀 문해력 리터러시. 따비.
★주별 (잠정) 계획*
1주: 문제의식의 공유: 유튜브는 책을 집어삼킬 것인가 서문 & 1-2장
지금 여기에서 ‘삶을 위한 리터러시’를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 / 리터러시, 위기인가 변동인가 / 읽기는 여전히 유효한가
2주: 리터러시 기본 개념 익히기: <읽는 인간> 프롤로그 / 1부
왜 지금 리터러시인가? / 문해력? 이제는 리터러시
3주: 읽기를 진단하다: <읽는 인간> 2부
우리는 제대로 읽고 있는가?
4주: 디지털 미디어와 리터러시: <읽는 인간> 2부
디지털 시대, 새로운 리터러시
5주: 디지털 생태계에서의 읽기의 의미: <다시, 어떻게 읽을 것인가> 1부
읽기를 둘러싼 대논쟁 / 우리의 읽기가 처한 현실
6주: 책과 디지털 미디어: <다시, 어떻게 읽을 것인가> 2부
가장 첨예한 질문: 종이 읽기와 디지털 읽기
7주: 새로운 리터러시 실천의 가능성: <읽는 인간> 4부, <다시, 어떻게 읽을 것인가> 4부
새롭게 리터러시를 경험하다 / 읽기의 미래
8주: 삶을 위한 리터러시 실천과 교육을 향하여: <유튜브는 책을 집어삼킬 것인가> 3, 4, 5장
읽기에서 보기로: 미디어와 몸 / 리터러시, 어떻게 다리를 놓을 것인가 / 삶을 위한 리터러시 교육을 향해
*수강생과의 협의에 따라 일부 계획의 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튜터 소개
김성우 | 응용언어학자. 성찰과 소통, 연대의 언어 교육을 꿈꾸는 제2언어 리터러시 연구자로 사회문화이론과 인지언어학, 비판교육학을 통해 언어교육을 새롭게 정의하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영어의 마음을 읽는 법』, 『단단한 영어공부』 등을 썼고, 『유튜브는 책을 집어삼킬 것인가』 등의 책을 공동 집필했으며, 『리터러시와 권력』의 번역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캣츠랩 연구위원으로 활동 중입니다.
세미나 신청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