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서비스기획자를 위한 8 : 서비스 지표

내가 공부하려고 정리하는 실무에서 쓰는 서비스 지표들!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A

AU(Active User)

활동유저. 일반적으로는 ‘접속’ 기준. DAU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음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결제자당 평균 매출(혹은 결제자 객단가). 월 단위로 주로 계산하게 되며, 해당 기간의 매출 총합을 결제자수로 나눠 계산함. 주의할 점은, 소수의 고액결제자들로 인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표라는 점. 실제 데이터를 구할 때 아웃라이어에 대한 체크가 필요함


ASP(Average Selling Price)

결제 건당 매출. 매출을 판매개수로 나누어 계산. 개별아이템의 단가가 얼마나 높은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


D

DAU(Daily Active User)

일별 활동 사용자. 하루를 기준으로 활동(=접속)하는 사람 수. 많은 서비스들이 공통적으로 key metric으로 생각하는 중요한 지표


DT(Duration Time)

체류시간. 한 방문자가 설정된 기간 동안 특정 웹 페이지에 머무른 시간


M

MCU(Maximum Current User)

최대 동시접속자 수. 사용자가 동시에 몰릴(접속)만한 서비스, 프로모션 진행 시, 참고하는 지표

최대 동접자수를 예산하여, 서버 증설 등 인프라 준비를 하기 위함


N

NPS (Net Promoter Score)

순 추천 고객 지수. -100부터 100까지 고객 만족도를 측정하는 고객 충성도 지표

고객은 해당 기업이나 서비스를 친구에게 추천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은 후 0~10점으로 답변함. 고객의 답변에 따라 비방하는 사람, 수동적인 사람, 홍보하는 사람 등 3가지 범주로 분류 NPS는 홍보하는 사람의 백분율에서 비방하는 사람의 백분율을 뺀 것

NPS가 0점을 초과하면 좋은 것 (홍보하는 사람이 비방하는 사람보다 많으므로)


P

PU(Paying User)

결제자 또는 유료 서비스 이용자. 보통 일단위 혹은 월단위로 끊어서 보는 경우가 많음

매거진의 이전글 서비스기획자를 위한 7 : 엑셀 함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