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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네버슬립 Aug 05. 2024

DB 마케팅에서 온라인 유통으로 오기까지

작은 조직 인터뷰 #8 JUAN Corporation 유준호 대표님


DB마케팅을 거쳐 커머스, 수출 등으로 확장하고 계신 유준호 대표님을 인터뷰했습니다. DB마케팅을 하며 첫 매출이 날 때부터 기부를 하셨는데요, 사업하시는 이유 또한 사회적 약자를 후원하기 위해 사업을 하신다고 해요. 26억의 큰 금액을 사기당했지만 포기하기하지 않고 1조 매출이라는 꿈을 꾸며 달리고 있는 유준호 대표님의 여정은 너무나 흥미로웠습니다. 



리니지로 생계를 이어가다!


유준호 대표님은 고등학교 시절 많은 십대들이 그렇듯, 온라인 게임 '리니지'에 빠져있었다고 합니다.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여기서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했습니다. 게임 아이템 거래로 첫 수익을 올리며 이후 리니지만으로 생계를 이어갔다고 하는데요, 아마도 이때부터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관점이 생기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사업을 간접적으로 배우다!

대학 졸업 후, 유 대표는 장인어른과 함께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이 시기에 연세가 훨씬 많은 분들과 일하며 '사람 관리하는 법'과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방법'을 배웠다고 말합니다. 
큰 성공의 경험은 아니지만, 모든 경험에는 배울 점이 있죠. 이 과정을 통해 이후 사업에 필요한 중요한 개념들을 익혔다고 합니다. 



8개월 만에 10억 매출을!


우연히 알게 된 DB 마케팅 분야에 뛰어들면서 첫 사업을 시작하셨는데요, 이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전혀 없었지만, 시장의 잠재력을 과감히 도전했습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몰랐어요. 하지만 매일 밤늦게까지 공부하고, 시장 트렌드를 분석했죠. 새로운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고 항상 깨어있었습니다." 그런 노력 끝에 8개월 만에 1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단순한 운이 아닌,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 만들어낸 결과였습니다. 


전략적 사고의 중요성 


항상 큰 그림을 보려고 노력했는데요, 사업 방향을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험 정책 변화로 DB마케팅의 한계, 시장 변화를 예측하고 렌탈 사업으로 전환했습니다. 또한 커머스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일찍 파악하고 커머스 사업을 시작했죠. 이런 결정들이 그의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유준호 대표님과 나눈 3가지 인사이트 요약


포기하지 않을 이유!

유준호 대표님이 '매출 1조'라는 목표를 말했을 때 대다수의 반응은 아마 현실감이 없다는 반응일 거에요. 하지만 이 허황된 꿈이 누군가에겐 포기하지 않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중요한 건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가는 방향성, 힘입니다. 비록 1조라는 매출은 달성하지 못할 수 있지만 유준호 대표님에겐  50%라고 해도 5천억이고 10%라고 해도 1천억, 결코 적지 않은 결과물이니까요.


위에서 아래로!

사업을 시작할 때, '이 아이템 좋은데?'라는 생각에서 시작하는 버텀업 방식(Bottom-up)이 있어요. 고객의 니즈나 문제에서 시작하기도 하고요. 반면에 거시적인 시장 흐름을 분석하고 시장 상황에 맞는 아이템을 선별하는 탑다운 방식(Top-down)도 있죠. 유준호 대표님의 경우는 후자이고요.

계획을 세울 때도 탑다운, 바텀업 방식으로 각각 적용할 수 있습니다. 탑다운 방식은 1조 매출이라는 끝점을 목표로 설정하고 단계별, 시기적으로 달성해야 할 하위 목표, 팀단위 목표, 액션플랜을 정합니다. 버텀업 방식은 고객과 시장에 대한 분석, 잠재적인 기회 등 가능한 많은 피드백과 의견을 통해 목표를 설정해나가는 방식입니다.  


성장에 막히는 구간이 생긴다면?

사람마다 목표를 설정하고 일하는 방식은 제각각일거에요. MBTI로 보자면 J성향일수록 가야 하는 방향이 명확할 때 안정감을 느끼고 몰입을 합니다. 반면에 P성향이 짙다면 너무 많은 계획과 조건이 부담스럽게 느껴지고 실행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어요. 일이란 건 어떤 변수가 터질 지 모르고 계획대로 항상 가는 건 아니니까요.

어느 성향이든 관성적인 태도로 일하다보면 바라보는 관점이 한정됩니다. 충분히 다른 기회가 있을 수 있는데도 보질 못하는 상황이 생기는 거죠. 그렇기에 목표와 계획을 세울 때에도 팀원들과 각자의 시각, 의견을 나누고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작은 조직일수록 어떠한 기회를 마주할 지 모르기 때문이죠!



인터뷰 전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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