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4 주얼리 디자이너, 꼼꼼함과 결단력이 필요해요

확신을 가지고 주얼리를 그려 나가는 주얼리 디자이너

Table of contents

- 주얼리 디자이너 : 제니님 인터뷰
- 디자이너 직무는요, 꼼꼼함과 결단력이 필요해요.
- 디자이너로 취업을 원한다면, '소비자의 눈'으로 살펴보세요.




주얼리 디자이너 : 제니님 인터뷰


저녁시간, 역 근처에는 퇴근하는 직장인들이 바쁘게 발걸음을 움직이는 모습이 보였다. 

인터뷰를 하기로 예정되어있던 6시가 가까워지기 시작했다. 오늘은 어떤 질문을 하면 좋을지 고민하던 중 제니(가명)님에게서 급하게 잡힌 회의로 약속시간보다 조금 늦을 것 같다는 연락을 받았다. 인터뷰이 제니님의 일과는 아직 진행 중이었다. 주얼리 디자이너의 업무는 어디까지일까?




주얼리 디자이너 직무는요,

꼼꼼함과 결단력이 필요해요.

주얼리 디자이너 _ 제니님

Q1. 간단한 자기소개와 재직 중인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주얼리디자인과를 졸업한 후, 3년째 주얼리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는 디자이너 제니입니다.


현재는 종로&남대문 총판에 물건을 제조해서 납품하는 제조공장 회사 디자인팀에서 일하고 있어요. 주로 14K, 18K 피어싱과 귀걸이 제품 위주로 디자인하고, 팔찌나 목걸이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Q2. 제조 공장에서 근무하는 디자이너는 무슨 업무를 하나요? 디자인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업무가 있을 것 같아요. 


맞아요. 기본적으로는 일러스트 툴을 활용해서  주얼리 디자인을 하지만, 샘플 핸들링거래처, 현장(공장)과의 소통 업무 또한 하고 있어요. 


아침에 출근해서 도착한 거래처 메일을 읽고, 연락을 주고받으며 현장에서 샘플 작업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해요. 보통 오후에는 디자인 업무를 하고 가끔 자료조사를 하러 나가기도 하는데, 이렇게 저의 하루가 흘러간답니다.



Q3. 현장을 관리하는 것 또한 디자이너의 역할이었군요. 그렇다면 디자이너에게 커뮤니케이션도 필요한 역량 중 하나인 가요?


네, 그럼요. 사실 저는 주얼리 디자이너라는 직무를 선택했을 때 자리에 앉아 컴퓨터를 바라보며 디자인 업무를 주로 할 줄 알았는데, 막상 일을 해보니 거래처와 미팅을 하거나 공장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일이 많더라고요. 


제가 현재 근무하는 곳은 캐드를 외주로 두고 있기 때문에 현장과의 소통이 특히 더 중요해요디자이너가 디자인을 해서 캐드로 넘기게 되는데 이때 실현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고 디자인을 하면 공장에서 작업이 힘들어질 수 있거든요. 그렇다고 100% 공장의 의견만 반영하게 되면 제품의 디자인이 달라질 수도 있어서 제 디자인 방향을 지키면서 캐드 디자이너 분과 공장 사이의 의견을 잘 전달해야 해요. 이 모든 과정이 소통이니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가지고 있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Q4. 주얼리가 제품으로 만들어지기까지 여러 과정을 필요로 하는 것 같아요.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요.  


주얼리 디자이너의 디자인 업무가 가장 먼저 이루어지게 돼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주얼리는 0.5~6mm처럼 작은 단위를 사용하기 때문에 컴퓨터와 실제 제품 사이즈의 오차를 고려해야 해요. 그만큼 꼼꼼하게 작업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이렇게 디자인 과정을 거쳐 픽스된 디자인들로 캐드를 진행하고, 작업한 결과물을 출력한 후에 원본 작업-고무 가다-주물-광까지 현장의 모든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샘플에 이상이 없는지 수정할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며 완전한 샘플이 나올 수 있도록 체크합니다. 아무래도 제조공장에서 근무하다 보니 모든 과정을 핸들링하고 있답니다. 이후 샘플이 통과되면 제품 등록 과정을 거쳐 주얼리가 제품으로 탄생하게 되는 거죠.



Q5. 많은 손을 거쳐 오는 주얼리인 만큼 어려운 점도 있을 것 같아요. 디자이너로서 어떤 점이 가장 힘들었나요?


평소에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는 편이 아니었기에 스스로의 디자인에 확신을 갖고 내보여야 한다는 점이 어려웠어요. 특히 신입일 때 디자인을 하고 나서 사람들이 이상하다고 하거나 공장에서 작업하기 어려운 디자인이라고 들으면, 자신감도 많이 떨어지고 내가 못하는 건가 하는 생각에 빠지기도 할 만큼 힘들었어요. 처음에는 의견을 굽히기만 했죠. 지금은 강하게 밀어붙여야 할 때는 제 의견을 전달하며, 결단력 있게 행동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Q6. 결단력 또한 디자이너에게 중요하네요. 제니님은 주얼리 디자이너라는 직무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제가 디자이너 직무를 선택하게 계기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기보다는 주얼리 디자인을 전공했기에 자연스럽게 주얼리 디자이너를 선택하게 된 것 같아요. 원래부터 디자인하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학교에서 다양한 수업을 듣지만 그중에서도 디자인이 가장 잘 맞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전공을 살리고 싶었기 때문에 주얼리 렌더링, 일러스트, 캐드 등 디자인 관련 수업을 더 열심히 들었던 기억이 있네요.


주얼리 디자인 copyright ⓒ제니 all rights reserved



Q7. 내 전공을 살리면서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게 너무 멋있어요. 디자인 업무를 하다 보면 뿌듯할 때도 많을 것 같아요.


맞아요^^. 처음 디자이너가 되고, 제가 디자인한 제품을 처음 실제로 마주했을 때, 굉장히 뿌듯했던 것 같아요. 홈페이지에 제품이 업로드된 페이지를 캡처하거나, TV에서 제가 만든 주얼리를 연예인이 착용하고 나오면 그 모습을 촬영해서 친구들에게 공유를 해 보여주기도 했는데, 굉장히 기쁘더라고요. 무엇보다 제가 디자인한 제품이 잘 팔리는 모습을 보는 것이 기분이 좋았어요. 




디자이너로 취업을 원한다면,

'소비자의 눈'으로 살펴보세요.


Q8. 디자이너 또한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고 있는데, 맞나요? 어떤 방법으로 조사를 하면 좋을지 궁금해요.


핀터레스트는 사진 자료가 굉장히 많아서 트렌드 조사에 활용되기도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주얼리 브랜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제품들을 종류에 따라 분류해보는 거예요. 비슷한 계열의 디자인을 하나의 스타일로 묶어 분류하다 보면 현재 어떤 제품이 인기가 있고,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길고 장식들이 많이 달린 귀걸이가 주로 팔렸다면, 이번 시즌의 트렌드는 드롭 귀걸이가 되는 거죠. 



Q9. 주얼리 디자이너로 취업하기 전, 도움이 되었던 경험이 있나요?


저는 학교를 졸업하고 미니골드에서 6개월 정도 주얼리 판매 아르바이트를 했었어요. 인터넷으로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직접 소비자와 부딪히면서 매장에서 잘 나가는, 유행하는 제품을 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매니저분들께서 매장에서 잘 팔리는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의 위치를 조정하며, 디피를 하기 때문에 그걸 통해서 하나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을 터득했던 것 같아요.


또한 학교 수업에서는 실무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기 쉽지 않았기에 주얼리 디자인 학원에 다니기도 했어요. 보통 신입 디자이너는 현장에서 원하는 실용성 있는 디자인보다 개인의 취향이 담긴 디자인을 포트폴리오에 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감을 잡는 데에 있어서 학원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다음에 이직할 때는 본인만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짤 수 있으니까요. 


주얼리 디자인 copyright ⓒ제니 all rights reserved


마지막으로, 회사마다 다루는 툴은 다르겠지만, 저는 일러스트를 활용해 주얼리를 디자인하고 있기에 툴을 능숙하게 다루면 다룰수록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현재 근무하고 있는 곳에서는 디자이너 한 명, 캐드를 외주로 두고 있어서 캐드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양하다면 좀 더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겠죠? 




Q10. 디자이너 직무를 선택하는 이들에게 꼭 해봤으면 좋겠다 하는 것이 있을까요?


저는 디자이너로 취업하기 전, 한 번쯤은 꼭 판매 아르바이트를 해봤으면 좋겠어요. 디자이너라는 직무를 하고 싶은데 왜 판매라는 직종을 경험해보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오히려 판매가 작품을 만드는 학교와, 작품과는 전혀 거리가 먼 회사의 경계를 완화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기도 하거든요. 히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에서 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매장이 크면 클수록 손님도 많고 트렌디한 제품 위주로 진열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눈을 기르기가 쉬울 거예요. 또 소비자 응대를 통해 소통 능력 또한 향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얼리직업 #주얼리진로 #주얼리직무 #대학생 #주얼리직무이해 #현직자인터뷰 #주얼리디자이너 #일러스트 #캐드 #트렌드


매거진의 이전글 #13 운영 MD, 허브 역할 위치로 책임감이 필요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