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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페르소나AI 유승재 Feb 07. 2016

SNS사업자의 O2O전략

카카오와 라인을 중심으로


1. O2O를 제대로 알자


# 정의

잘못된 정의들이 난무한다 :

Online에서 Offline으로 가는 현상이라는 등

이상한 정의들이 온라인상에서 난무한다


정의 :

"Online과 Offline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 이 가장 근접한 정의다

(2015, 유승재의 IT비즈니스 컨설팅)


# 국가별


O2O는 주로 아시아권에서만 사용하는 용어다


한국의 O2O :

  출처 : KT경제 연구소 ‘2015년ICT 10대 이슈 보고서’, 2015



일본의 O2O :


중국의 O2O :



# O2O의 중요성


O2O는 단순한 현상이 아니다


         출처 : 창조경제연구회이민화, 2015


O2O전략은 it기술을연결시켜주는 핵심이며, 시간의 확장, 인간의 확장, 공간의 확장을 위한 요소로써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변화시킬수 있으며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핀테크, IOT, 지능형로봇, 웨어러블, 3D프린터와 같은 핵심 6대 요소IT기술이 접목되어 기업들의 물리세상과 가상세상의 연결점을 통해 높은 비즈니스 성과를 만들어 낼수 있는 중요한 전략이며 최적화를 위한 6대 융합기술인 서비스디자인, 적정기술, 게임화, 플랫폼, 핀테크, 증강가상현실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O2O서비스의경쟁전략으로는 선발주자의 법칙, 매력의 법칙, 빅뱅의 법칙, 합병의 법칙, 창발의 법칙으로 볼수있다

(창조경제연구회 이민화 재구성)


# O2O의 진화방향


      출처 : 신동형,2014


협의적 접근의 측면에서 보면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역할로써 상거래 관점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상거래를 오프라인 현장에서 확인하고 보다 저렴한온라인에서 구매하는 형태와 온라인에서 상품을 찾은 후 특정 쿠폰이나 할인기능을 통하여 오프라인 현장에서 구매하는 것이다.

믹싱모델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빈 공간, 부족함을서로 보완하는 역할로써 인간이 협력하는 형태로 운영되는 것이다. 포괄적 접근으로 보자면 진정한 디지털과아날로그의 연결로써 화학적 결합형태이다.



2. 카카오와 라인(SNS사업자의 O2O전략 비교)


# SNS사업자의 O2O전략 공통점


카카오톡과 라인은 한국기업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으며 금융, 배달, 택시와 같은 생활밀착형 서비스에 O2O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확장해가고 있다.


첫 번째로는 카카오톡의 비즈프로필과 라인의 가게토크를 통한 옴니채널 활용전략으로 상거래 홍보를 온라인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할수 있고, 또 소비자들도 관심 있는 기업을 받아보면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뉴스나 소개를 받아볼 수있도록 한 것이다.

두 번째로는 택시서비스로써 위치기반을 통하여 쉽게 택시를 호출하고 이동할 수 있도록 하며 카카오택시는2015년 기준 누적콜수 1200만건, 등록기사 14만명, 일 호출 수 24만을돌파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세 번째는 결재서비스로써 상거래 활동에 있어 손쉽게 카카오페이나 라인페이를 통해 결재가 가능토록 하는 서비스이며 카카오톡은 6개월만에 400만명을 돌파했으며 라인은 한국에서는 라인의 운영사인네이버가 네이버페이로 서비스하고 라인페이를 운영하지 않고 있다. 라인페이는 일본을 중심으로 전세계에서비스를 하고 있다.

네 번째는 송금서비스로써 은행에 가거나 복잡한 공인인증서를 통한 계좌이체가 아니라 10만원이하는공인인증서 없이 손쉽게 송금이 가능하도록 한 서비스이며 카카오톡은 뱅크월렛카카오 서비스로 운영 중이며 2015년현재 88만명의 가입자와 송금액 132억 결재액은 27억원에 달한다.

다섯째로 라인은 지난달 중국 상하이에캐릭터 상품과 디저트를 판매하는 '라인프렌즈 카페&스토어'를 카카오의 오프라인 캐릭터샵인 '카카오 프렌즈 브랜드 스토어'로 오프라인에서 캐리터 사업 카카오는 현재까지 650여가지의 캐릭터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네이버 라인은 카카오보다는 적은 400여종의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출처 : 신동형, 2014


카카오와 라인은 실시간 인스턴트 메신저내에 유저를 확보하지만 수익은 내지 않고 있다가 추가적인 수익모델 확보가 가능한 서비스를 추가하는방식으로 운영되는것을 알수 있으며 모두 스마트폰 기기를 강점으로 활용한 공통점이 있다.


카카오와 라인서비스 시작순서(2015, 유승재)


카카오와 라인의 서비스 시작순서를 비교해보면 서비스를 확장해감에 있어서 공통적인 형태를 볼수있는데 정확한 시작 시기가 동일하지는 않으나확장된 서비스 시작 순서를 비교해 보았다

1단계로 무료 인스턴트 메신저로써 유저확보를 목표로 하였다

2단계로 스티커샵이나 선물하기를 시작하여 메신져 고유의 서비스를확대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인맥을 추가하고 등록하여 이용하는 메신저 서비스의 특징을 활용하여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작하여 등록된 인맥에게바로 선물할수 있도록 하였다 즉, 밀접도가 높아 즉시 수익이 발생가능한 서비스로 확장했다

3단계로는 게임을 시작하여 게임사들이 제작한 게임을 메신저내에입점시키고 모아두는  플랫폼형태로 확장했다

4단계로 카카오는 비즈프로필과 플레이스를 라인은 가게토크와와우를 통하여 상거래 서비스로 확장하였다

5단계로 페이서비스를 오픈하여 핀테크 서비스로 확장하였고 6단계로 택시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와같이 추가적인 서비스가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다 그러므로 메신저 서비스에서시작하여 밀접도가 높은 서비스, 상거래 서비스, 플랫폼서비스, 핀테크서비스 순서로 확장하였으며 현재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확장해나가는 공통점을 보인다

또한 O2O전략을 활용하여 설계한 서비스는 4단계인비즈프로필과 와우이며 5단계인 카카오페이와 라인페이, 6단계인택시서비스로써 최근에 시작한 서비스들은 모두 O2O전략을 활용한 서비스라는 공통점이 있다 생활밀착형서비스일수록 O2O전략을 활용하는것을 알수있는데 메신져를 활용하여 유저들이 쉽게 커뮤니케이션을 할수있는편의성을 제공해주거나 택시와 같이 보완재로써의 역할과 NFC, 블루투스나 비콘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페이서비스의 화학적 결합이 이루어지고 있다.


# 차이점


첫째로 서비스를 운영하는 국가가 다른데 카카오톡은 한국만 공략하고 있으며 라인은 아시아에서 시작하여 기타국가로 확대하며 글로벌 시장을 공략을 하고 있다. 둘째로 그림과 같이 운영하는 서비스가 서로 다른데 라인은 이는 경쟁자가 이미 점유율이 높은 경우 서비스 확장보다는 강점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먼저 확장하거나 유사서비스는 운영하지 않는 것이다


카카오톡은 그림과 같이 한국 내 강력한 모바일 메신저를 중심으로 하여 가능한 O2O 서비스를선점하기 위하여 빠른 속도로 확대하고 있는데 신규서비스를 출시한 후 성장하기 전에도 추가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가는 방식으로 확대하고있다.


2015년 12월 라인은 일본에서 '라인 라이브'를 시작했는데 오프라인 생중계 방송을 온라인에서 다수가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가수들과 아이돌 그룹의 팬들이 '함께', '동시에' 콘텐츠를 공유하고 싶다는 욕구를 충족시킨다는 계획이며 일본 인기 아이돌 'AKB48'나 유명 스포츠 선수들이 TBS 등 방송국과 함께 생중계 프로그램을 발신한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골든타임'인 점심시간대와 오후 8시이후를 중심으로 하루에 3~8편의 프로그램이 방송된다 스마트폰 하나로 자신만의 생중계 방송을 만들 수 있다.(더팩트김민수, 2015 재인용)

즉 카카오톡은 서비스 채널확장 전략을, 라인은 강점성장 전략을 취하고 있다. 라인을 운영하는 네이버는 네이버 검색포털을 운영하면서 국가와 문화를 분석하여 서비스에 반영하고 주로 네이버가지닌 강점을 중심으로 라인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3. 카카오와 라인(변화)


(카카오 실적발표, 2015)


그림과같이 카카오페이(지불결재 O2O서비스)를 도입한 14년 3Q부터뱅크월렛카카오(금융송금 O2O서비스)와 비즈프로필(비즈니스홍보 O2O서비스)을 도입한 14년 4Q의매출액 증가를 볼수있으며 4분기 급격한 증가는 다음커뮤니케이션과의 합병으로 보여진다. 특히 비즈프로필(비즈니스홍보O2O서비스)을 통한 채널다양화로 모바일 커머스 매출은14년 4Q부터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카카오프렌즈는 모바일 캐릭터를 O2O전략을 활용하여 현대, 롯데,신세계 등 주요 도시 백화점과 CGV 등에 브랜드 스토어를 운영하며 매출이 증대되었다고밝혔다(카카오 실적발표, 2015).


(카카오 실적발표, 2015)


카카오택시(택시중개 O2O서비스)를 도입한 15년 1Q와 15년 4Q의 카카오택시블랙(고급택시중개 O2O서비스)도 아직 수익모델을 시작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매출액에는 영향을 주고 잊지 않으나

하루 이용자 20만명이라는 고객확보에 성공적으로보여진다.


O2O전략을 활용한 서비스들에 해당하는 "기타"부분이카카오는 2%에서 9%로 증가했으며 라인은 23.8%에서 32.2%로 증가하였고 O2O전략을 활용한 서비스들의 광고채널이 확장됨에 따라 광고매출도 증가함을 알수있다


                  출처 : 카카오, 네이버 report

위 그림과 같이 카카오톡과 라인의 가입자수 증가는 2013년부터 정체기에 접어들었으나 O2O전략을 수립하고 2014년 서비스가 시작되어 2015년 라인은 6억명을 돌파하였고 카카오톡도 1억7천만명을 돌파하여 유저수가 지속적인 증가추세임을 알 수 있고신규고객수 증가뿐문 아니라 기존 고객의 새로운 채널로의 가입 또한 증가하였다


4. 결론


카카오톡과 라인의 서비스 시작순서를 보면 서비스를 확장해감에 있어서 공통적인 형태를 볼수있었는데 메신저 서비스에서 시작하여 밀접도가 높은서비스, 상거래 서비스, 플랫폼서비스, 핀테크 서비스 순서로 확장하였다 현재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확장해나가는 공통점을 보인다


라인의 O2O분석 (2015, 유승재)


생활밀착형 서비스일수록 O2O전략을 활용하는것을 알수 있었고 메신져를 활용하여 유저들이 쉽게커뮤니케이션을 할수있는 편의성을 제공해주거나 택시와 같이 보완재로써의 역할과 NFC, 블루투스나 비콘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페이서비스의 화학적 결합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즉 O2O전략의 3가지 활용관점과 서비스를 비교해보면먼저 커뮤니케이션으로의 역할로 카카오톡은 플레이스, 캠핑톡, 뷰티톡, 키즈노트와 같이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가고 있었으며 라인은 상대적으로 점유율이 높은 한국에서는운영하지 않으나 일본에서 라인@과 가게토크를 통해 확대하고 있었다 보완재로 역할로는 카카오톡은 택시나오더를 라인은 한국에서 운영하지 않고 일본에서 택시, 와우, 라이브를운영하고 있었다.

화학적 결합의 역할로써 카카오톡은 페이와 뱅크월렛카카오를 라인은 페이만을 운영하고있다 이와같이 카카오톡은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가는 전략을 펼치고 있으나 라인은 이미 카카오톡이 한국내 점유하고 있다면 경쟁을하기 보다는 일본이나 기타국가에서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을 볼수 있었다 카카오톡은 서비스 채널확장 전략을, 라인은강점성장 전략을 취하고 있었다.

#유승재 #it창업 #o2o #sns #페르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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