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혜인 Sep 01. 2020

뭐, 그런 것들이 남겠지

응징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


 사회생활 하면서 속앓이하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다. 귀신 악다귀처럼 행동하는 사람들이 꼭 있다. 한 마디로 별거 아닌 일인데도 자꾸 물고 늘어지는 사람들.


 근본적으로 보면 그냥 일 더 하기 귀찮은 거다. 제대로 일을 잘 처리해주면 자기 일이 줄어들고 쉽게 일할 수 있는 걸 누군가 제대로 일을 처리하지 못하면 소일거리가 한둘 더 늘어난다. 그때 어떻게 대처하느냐는 본인의 인성에 달린 것 아닐까.


 강경하고 공격적인, 강압적인 태도가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것 같다. 그런 면모들만 보고 살아서 그런지 짜증이 나거나 경고를 할 때 강압적 태도로 하는 사람이 왕왕 있는 것 같기도 하다. 그중 한 명이 우리와 함께 일하는 세무사 직원이었다.


 시험이 끝나자마자 바로 이어진 3분기 정산 시기. 오래되어 느려 터진 회사 컴퓨터를 이용하면 놓치는 것들이 많아서 그간 휴대폰으로 업무를 보아 왔었다. 그런데도 빠진 건들이 몇 건 있었다. 그렇게 금액이 큰 건이 아니었다. 그런데 세무사 직원은 이 금액이 빠졌으니 50% 과태료를 물리겠다고 했다.


 이런 협박조의 메일을 받은 대표님은 깜짝 놀라셨고 그날 이 조그만 회사는 발칵 뒤집혔다. 화가 났다. 자기가 뭔데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 건가 싶었다. 세법을 많이 아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나는 이 상황에 이 직원이 이런 협박을 할 상황은 아니라는 것 정도는 알고 있었다.



제가 보았을 때 50% 과태료를
물어야 할 상황은 아닙니다.
그런 말씀은 조금 과하다고 사료됩니다.



 세무사 직원에게서 전화가 왔다. 무엇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본인도 열 받았나 보다. 정산 시기마다 과한 업무로 본인의 신경이 평소보다 날카로워졌을 수는 있다. 하지만 나도 감정이 상한 상태였기에 전화를 받고 싶지 않아서 그냥 넘겨버렸다. 그때부터 세무사 직원의 응징이 시작됐다.


제가 확인을 안 해줬으면
당신이 확인을 제대로 했을까요?
내 말이 4분기로 넘기란 말이잖아요. 앞으론 당신 알아서 하세요.



 기분이 매우 나빴다. 마치 나보고 당해 보라는 듯 그러한 메일을 보내면서 대표님을 꼭 참조했다. 그런 행동도 마음에 들지 않았다. 우리의 설전은 이틀간 계속되었다. 설전 중 미처 보내지 못해 빠진 서류 하나를 찾아내어 메일로 보냈다. 세무사 직원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자체적으로 누락시킨 서류 하나를 발견해서 메일로 알렸다. 서로의 잘잘못은 1:1로, 다시 무승부가 됐다.


 그런데 이렇게 설전을 벌이면서도 나는 내가 왜 이런 설전을 벌여야 하는지 의문이었다. 기분이 나빴고, 매우 직설적으로 대응하고 싶었지만 그건 아닌 것 같아서 다시 메일을 보냈다.



좋게 해결할 수 있는 일을
이렇게까지 공격적으로
해결했어야 했나 싶습니다.
저도 잘한 건 없으나 어제, 오늘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세무사 직원의 답변은 더 가관이었다.



당신 행동을 돌아보세요.
내가 좋게 말한 적이 없습니까?
모든 일에는 원인이 있으니
결과가 있는 법입니다.



이런 말을 들으니 화가 안 날 수 있겠는가. 제대로 한 방을 날려야 했다.



당신 행동도 돌아보세요.
공격적이란 것은
듣는 사람이 판단하는 것입니다.
모든 일에는 자극이 있으니
반응이 있는 법입니다.



 그렇게 우리의 설전은 끝이 났다. 이 마지막 말을 하기 전에 그렇게 화가 나던 것이 이 마지막 말을 던지는 순간, 십 년 묵은 체증이 확 내려가는 걸 느꼈다. 이래서 응징을 하고 사는 거구나.


 현명한 응징은 내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다. 그래서 응징력을 키워야 한다. 현명하게 응징하기 위해서는 설전이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 무엇이 요점에서 어긋났는지를 볼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 능력이 부족하면 제대로 응징하지 못하고 화병이 도질 수도 있다.




 그런데 시간이 조금 지나니 시원함의 끝자락에 싸한 허무감이 밀려왔다. 이 설전에서 이기기 위해서 몇 시간을 허비했던가. 얼마큼 많은 에너지를 소진했던가. 잠깐의 승리감과 동시에 급 피로감이 몰려왔다. 멍청하다. 승리는 아름다울 수 없다. 찰나의 아름다움 끝에는 상처뿐인 영광만 남는다.



원래 그런 것 아닐까.
그런 싸움 뒤에는 직장인의 환멸,
상실된 인류애.
뭐 그런 것들이 남게 되겠지.



 그렇지만 응징력은 꼭 필요하다. 서로 건들지 않으면 모를까. 사람이 모인 곳에서 꼭 누군가는 건드리는 사람이 있다. 현명하게 응징할 수 있다면 쉽게 나를 건드리지 못한다. 그래서 앞으로 같이 일할 사람에게는 더더욱 이런 응징력을 보여줘야 할 때가 있다. 물론 가장 현명한 길은 어떤 방식으로 건드리더라도 무시할 줄 아는 지혜를 갖는 것일 테지만.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러니한 세상의 미학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