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I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안구의 테크수다 Dec 25. 2023

Microsoft 경영진이 가장 좋아하는 AI 프롬프트

11명의 마이크로소프트 리더들이 AI로 시간 절약하는 방법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정작 이런 세상을 만들고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한 그들은 어떻게 쓸까?'


기자도 궁금해 하는 대목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블로그에 자사 리더 11명이 쓰는 프롬프트를 공개했습니다. How I Prompt: Leaders Share Their Favorite AI Time-Savers (microsoft.com)


"프롬프트를 잘 쓰면 됩니다. 간단한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을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만들어 나가는 훈련을 하다보면 이 도구를 어떻게 다뤄야 할지 알게 됩니다. 특정 분야 전문가 혹은 그 분야를 공부하고 있다면 더 이 도구를 더 잘 다룰 수 있을 거에요. 해당 분야 특화된 지식이 없으면 다른 이들이 그 영역에 진출할 수 없잖아요."


LLM 기반 AI 세상에서 올해 지인들과 만날 때마다 제가 한 말입니다. 프롬프트가 당신을 자유케 하리라라는 농담도 자주 던집니다. 


생성형 AI는 인간의 말과 언어로 하는 새로운 프로그래밍입니다. 그러니 이제 지구에 사는 이들 모두가 프로그래머가 되었습니다.  


거대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s) 기반 AI 챗봇 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오픈AI의 ChatGPT, 구글의 바드(Bard), 엔쓰로픽의 클로드(Claude), 네이버의 클로바X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모든 서비스들은 2017년 구글 연구진들이 공개한 논문에 등장한 트랜스포머 [1706.03762] Attention Is All You Need (arxiv.org) 모델 기반입니다. 트랜스포머에 대한 내용은 엔비디아 블로그 글을 참고하시면 좀더 이해가 쉬울 수 있습니다. 트랜스포머 모델이란 무엇인가? (1) | NVIDIA Blog


2021년 8월 스탠포트대학교 연구진들이 발표한 논문 2108.07258.pdf (arxiv.org) 에서 트랜스포커를 '파운데이션 모델(Foundation model)'로 일컬은 바 있습니다. 


동작 원리가 동일하다는 뜻입니다. 말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들아 자주 사용하는 프롬프트가 뭐가 있는지 함께 보시죠. 번역은 딥엘로 했습니다.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원문을 살펴보세요.


Sumit Chauhan, 오피스 제품 그룹 기업 부사장


아침에 출근하면 이미 늦은 상태입니다. 읽지 않은 이메일과 채팅 메시지를 확인하면서 동시에 첫 회의에 돌입해야 하기 때문이죠. Outlook에서 Copilot을 사용하면 요약을 입력하기만 하면 긴 스레드의 주요 내용을 매우 정확하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또는 문서, 이메일, 이전 프레젠테이션 등을 바탕으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PowerPoint에 들어가서 '이런 것들을 바탕으로 프레젠테이션 자료 생성해줘'라고 말하면 개요나 초안이 나옵니다. 이 한 가지 기능만으로도 시간을 엄청나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Jared Spataro, 모던 업무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부문 CVP


Copilot이 마법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저와 제 업무, 우선순위, 조직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제 업무 데이터 전체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글을 쓸 수 있습니다:



    Quickly summarize the meeting I had at 11 a.m. yesterday. 어제 오전 11시에 있었던 회의를 빠르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Who attended? 누가 참석했나요?


    What decisions were made? 어떤 결정이 내려졌나요?


    Give me a sense of what you think the next steps should be. 다음 단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알려주세요.


    Put that summary into an email to Jun, and propose a time when we’re both free next week to discuss. 그 요약을 준에게 이메일로 보내고 다음 주에 둘 다 한가할 때 논의할 시간을 제안하세요.


    Write it in Japanese. 일본어로 작성하세요.



Colette Stallbaumer, Microsoft 365 및 업무의 미래 부문 총괄 관리자


시간은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자원이며, Copilot은 직장에서 그 시간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바쁜 하루 중 가장 자주 사용하는 프롬프트는 "나를 찾아줘"로 시작됩니다:


이번 주 회의에서 마르타가 공유한 2분기 뉴스 데크 찾아줘.


Grace의 최신 업무 트렌드 지수 연구 문서 찾아줘.


2021년에 만든 하이브리드 업무 플레이북을 찾아주세요.


더 이상 특정 문서, 자료집, 이메일을 찾아 헤맬 필요가 없습니다. Copilot은 제 모든 폴더와 파일을 샅샅이 

뒤져 몇 년 동안 액세스하지 않은 파일이라도 필요한 것을 빠르게 찾아줍니다. 덕분에 시간이 절약되고 가장 중요한 전략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 카포셀라, 수석 부사장 겸 최고 마케팅 책임자 : Chris Capossela, Executive Vice President and Chief Marketing Officer


저는 '이 문서에서 언급된 위험은 무엇인가요'와 같이 문서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 프롬프트를 좋아합니다. 다른 프롬프트는 '회사 X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와 같은 콘텐츠별 프롬프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프롬프트는 정보를 더 빨리 수집할 수 있게 해주어 시간을 절약해줍니다. 또한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데이터에 대해 Bing Chat Enterprise를 통해 많은 질문을 하고, 표와 같은 다양한 형식으로 데이터를 표시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에이미 콜먼, 인사 및 기업 기능 부문 CVP, 인사팀 : Amy Coleman, CVP, Human Resources & Corporate Functions


일주일에 한 번, 저는 정보를 얻고 글로벌 HR 파트너와의 회의를 준비하기 위해 Copilot에 문의합니다:


2023년 9월, 이번 주 글로벌 HR 조직이 직면한 가장 큰 과제는 무엇인가요?


2023년 호주는 어떨까요?


2023년 9월 미국의 HR 트렌드는 2023년 9월 독일의 HR 트렌드와 다른가요?


2023년 지난 3개월 동안의 전 세계 모든 지사에 대한 HR 연구 결과를 보여주세요.


이러한 과제에 대해 가장 많이 언급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이는 단순히 결론을 내리기보다는 가능성의 문을 열어줍니다.




제이미 티반, 수석 과학자 겸 기술 연구원 : Jaime Teevan, Chief Scientist & Technical Fellow


저는 기사를 읽을 때 연구에 관심이 많은 Microsoft 임원에게 그냥 요약해 달라고 요청할 때보다 이 기사를 요약해 달라고 요청할 때 더 좋은 요약본을 받습니다. 또는 기사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려고 하는 경우, 제가 원하는 답변의 형태를 말하면서 후속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저 임원이 기사에 대해 어떤 질문을 해야 할까요? 가능하면 기사를 인용하여 질문에 대한 답변을 포함하세요. 기본적으로 세부 사항과 방향을 포함하면 더 좋은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뎁 컵, 미주 지역 사장 Deb Cupp, President, Americas


저는 많은 고객을 만납니다. 회의 중에 많은 아이디어가 도출되고 실행 항목이 할당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속 이메일을 보내야 할 때 저는 Sales Copilot을 사용하여 초안 작성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응답을 생성하라고 지시하기만 하면 해당 고객과 이전에 주고받은 이메일, Teams 통화의 최근 메모, CRM의 관련 데이터를 검토하여 적절한 응답 이메일을 제안합니다. 보내기를 누르기 전에 이를 참고하여 몇 가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롬프트는 가장 바쁜 업무 시간에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저만의 지름길과도 같습니다.



존 프리드먼, 디자인 및 리서치 부문 부사장 Jon Friedman, CVP, Design & Research


저는 코드를 작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실행되는 앱의 자바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싶어서 앱이 수행하기를 원하는 모든 작업을 AI에 요청했더니 AI가 코드를 뱉어냈습니다. 그런 다음 이 코드를 더 자세히 보려면 어디에 넣어야 하냐고 물었습니다. AI는 위치를 알려주고 오류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저는 단순히 무언가를 해달라고 부탁한 것이 아니라 저를 가르쳐 달라고 부탁한 것이죠. 마치 인내심 있는 프로그래머와 협업하는 것 같았습니다.


캐슬린 미트포드, 글로벌 산업 마케팅 담당 CVP Kathleen Mitford, CVP, Global Industry Marketing


목록을 작성하세요... 또는 비교하세요... 또는 예를 들어 주세요...와 같은 프롬프트는 흥미로운 옵션과 가능성을 제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새로운 업무 습관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업무에서 소통과 반복은 핵심이며, 여기에는 AI와의 소통도 포함됩니다. 저는 코파일럿이 제 프롬프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한 다음, 스스로의 반응을 평가하도록 요청하고 다시 반복하도록 요청합니다. 이는 지속적인 테스트와 학습을 통해 도달하는 지속적인 대화와 같습니다.


메리 윌리엄슨, Azure 인프라, 디지털 및 응용 프로그램 혁신 부문 CVP Merrie Williamson, CVP of Azure Infrastructure, Digital & Application Innovation


저는 항상 특정 고객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유용한 시간 절약 방법 중 하나는 Copilot에 이 회사의 분기별 수익 보고서에서 주요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강조 표시하는 것입니다. 고객 미팅에서 훌륭한 대화를 이끌어내는 데 필요한 추가 컨텍스트를 빠르게 추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Tara Roth, Microsoft 365 고객 성공 엔지니어링 부문 CVP Tara Roth, CVP, Microsoft 365 Customer Success Engineering


Teams 모임의 주요 작업 항목을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이 마음에 듭니다. 항상 완벽하지는 않지만, 원하는 항목을 빠르게 편집하고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근접해 있습니다. 메모할 걱정이 없으니 회의에 더 집중할 수 있는 것 같아요. Copilot이 핵심 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회의에 전념할 수 있고, 그 다음에는 요약을 수정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