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I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안구의 테크수다 Feb 07. 2024

MS와 언론인들, AI로 미래 뉴스룸 만드는 방법

마이크로소프트, 언론인들과 협력

[테크수다 기자 도안구 eyeball@techsuda.com] 마이크로소프트 뉴스룸에 '언론인들과 협력해 AI로 미래의 뉴스룸을 만드는 방법'이라는 글이 올라 왔습니다. 


 Here’s how we’re working with journalists to create the newsrooms of the future with AI - Microsoft On the Issues


미래의 뉴스룸은 어떤 모습일까요?

오늘날 Microsoft는 제너레이티브 AI를 도입하기 위해 뉴스 조직과 여러 협력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수십억 명이 민주적 선거에 투표하는 해에 저널리즘은 건강한 정보 생태계를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하며, 업계와 협력하여 뉴스룸이 올해와 미래를 위해 혁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는 이러한 조직이 뉴스 수집 및 비즈니스 관행에서 책임감 있게 AI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와 정책을 파악하고 개선하도록 지원하며, 새로운 세대의 기자들에게 AI의 최선의 사용법을 교육하고, AI가 효율적인 비즈니스 관행을 만들고 다음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뉴스룸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세마포(Semafor)는 세마포 시그널을 통해 AI 도구를 활용하여 저널리스트의 연구, 소스 검색, 번역 등을 지원함으로써 저널리스트가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 국가, 글로벌 소스를 독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CUNY의 크레이그 뉴마크 저널리즘 대학원(The Craig Newmark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은 3개월간의 하이브리드 및 고도로 상호 작용하는 프로그램에 숙련된 언론인을 초청하여 수업료가 없는 프로그램으로 제너레이티브 AI를 업무와 뉴스룸에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할 것입니다. AI 저널리즘 랩은 데이터 과학자이자 기업가이며 저널리즘에서 AI 애플리케이션을 탐구하는 팟캐스트 '뉴스룸 로봇'의 진행자인 니키타 로이가 운영할 예정입니다.

온라인 뉴스 협회는 저널리스트와 뉴스룸 리더들이 진화하는 AI 생태계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ONA의 '저널리즘에서의 AI 이니셔티브'는 AI를 통해 뉴스룸 전반에서 가능한 것을 다루고, 도구를 공동으로 탐색하고 실험하며, 시청자 도달 범위와 비즈니스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기회를 창출하는 다양한 메뉴를 제공합니다.

미국을 위한 보고서와 세계를 위한 보고서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 뉴스룸에 지역 언론인을 파견하는 그라운드트루스 프로젝트(The GroundTruth Project)는 '지역 뉴스의 AI' 이니셔티브를 통해 보도와 뉴스룸 자체를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로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소속 기자단원에게 AI 업무 트랙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뉴스룸에 고품질 AI 도구를 도입하여 뉴스룸 운영을 개선하는 데 주력하는 스타트업인 Nota는 Microsoft의 지원을 받아 100개 이상의 뉴스룸으로 확장했습니다. 이 도구 제품군은 뉴스룸이 새로운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고, 소셜 미디어 존재감을 확대하고, 잠재 고객의 정보 요구에 맞게 콘텐츠를 더 잘 맞춤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Nota는 가독성, SEO 분석, 링크 무결성 등을 통해 언론인과 편집자에게 콘텐츠가 잠재 고객에게 더 잘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실시간 팁을 제공하는 보조 추천 위젯인 PROOF라는 새로운 도구를 곧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협력자는 업계를 지원하는 AI 솔루션을 교육, 실험, 선도 및 확장하고자 하는 기존 업계 그룹, 선도적인 학계, 지역 뉴스 챔피언 및 글로벌 뉴스룸입니다. 각 조직은 올해 Microsoft의 전문가, 기술 및 지원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의 결과를 더 넓은 업계와 공유하여 미래의 뉴스 제작 방식을 가르치고, 영감을 주고, 혁신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뉴스룸, 대학, 언론인, 업계 그룹과 직접 협력하여 이들 조직이 AI를 활용해 시청자를 늘리고, 뉴스룸의 시간 소모적인 업무를 간소화하며,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운영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전 세계에 정보를 제공하는 필수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통해 번창하고 지속 가능한 뉴스룸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지속 가능한 저널리즘을 위한 Microsoft의 기존 노력을 기반으로 하며, 민주주의 전진 프로그램을 통해 뉴스 생태계의 위험을 줄이고 신뢰를 회복하며 역량을 재건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합니다.


지역, 국가 및 글로벌 뉴스 조직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로 책임감 있게 혁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실에 기반한 뉴스의 생존은 건강한 민주주의, 번성하는 커뮤니티, 시민 참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저널리즘은 정보 조작과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에 맞서 싸우는 데 필수적인 기능을 합니다.


이 모든 노력의 중심에는 언론인 스스로가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주제를 잘 알고, 정부 및 시민 생활의 지도자들과 깊은 관계를 맺고, 지역사회에 다가가는 방법을 이해하는 언론인 없이는 건강한 뉴스 조직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이 일은 쉽지 않은 일이며, 우리의 목표는 언론인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언론인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직과 협력함으로써 미래의 뉴스룸이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을 조명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AIjournalismResponsible AISemafo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