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리어닷터 Nov 12. 2023

Q8. 대학원에 진학하신 이유가 있나요?

올해 3월에 대학원에 진학했는데요.


제가 대학원에 진학한 이유는 3가지에요.


첫 번째로는 

제가 강의 듣는 것을 좋아해요. 


이것저것 관심 있는 교육을 다 신청하다보니 

투자한 교육비를 생각하면 

차라리 대학원에서 수준 높은 교육을 

한 번에 받는 게 나을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제가 들었던 교육 

강사님들의 학력이 모두 석사이신 거예요. 


강사님들은 정말 솔직하게 말해주시겠다며 

학습자가 강사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고 해주셨어요. 


그런데 대학원을 나오지 않고도 강의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그래서 저는 더 혼란스러웠어요. 


내가 정말 대학원에 가야할까... 

안 가도 되는 거 아닐까... 


그런데 두 번째 이유가 저를 움직이게 했어요.


저는 교육에 대한 이론을 더 배우고 싶었어요. 


예전에 HRD 취업을 준비할 때 

HRD 담당자 국비 교육 과정을 들었지만 

지금은 기억이 나지 않고,,, 


현업 실무 지식만 있다고 생각해서 

제 이론적 기반을 다지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했어요.


세 번째 이유는 네트워킹인데요. 

어느 곳에 속하느냐에 따라 

누굴 만나는지도 달라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


제가 활동하는 범위를 넓혀야 겠다고 생각했어요. 


지금 2학기 석사 과정을 열심히 밟고 있어요.

강의 일정, 컨설팅 일정, 대학원 일정 모두 다 소화하는 게 어렵지만

제가 선택한 길이니,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Q7. 요즘 일상 루틴이 어떻게 되시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