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갈림길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법
정답이 없는 문제에 대해서 가장 좋은 결정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부질없는 짓이다. 그저 욕망이 시키는 대로 시도하고 결과를 인정하고, 빠르게 치고 빠지는 것을 반복하는 전략이 나을 것이다.
그러나 페넬로페 문제와 이걸 풀 수 있다고 주장하는 수학적 솔루션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귀한 교훈은 오히려 반교훈적이다. 누구와 결혼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수학적으로 풀어 보려는 시도가 근사해 보이기는 해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찾아내고 싶은 게 최선의 커리어든, 대학 다니기 좋은 도시이든, 최고의 배우자든, 최선의 그 무엇이든 간에 답이 없는 문제에서 최선을 찾아내려고 시도하는 것은 잘못이다.
- <페넬로페와 108명의 구혼자> 중에서
누구와 결혼할 것인지의 문제는 어쩌면 앱이나 알고리즘이 도움을 줄 수 있는 유형의, 답이 없는 문제일 수도 있다. 매치닷컴이나 이하모니 같은 온라인 결혼 정보 사이트는 서로에게 잘 맞는 사람을 찾아 주려고 한다. (중략) 이하모니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결혼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서로 연결해 주었기 때문이다. 이하모니에 등록하려면 긴 설문에 응답해야 하고, 거기에 적힌 설문 내용도 단순히 데이트를 하고 싶은 사람들보다는 결혼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결혼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팁이다. 정말로 간절히 결혼하고 싶다면, 결혼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과 데이트를 하라.
- <페넬로페와 108명의 구혼자> 중에서
원하는 것, 좋아하는 것, 추구하는 것.
당신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규정한다.
우리는 정보가 없어서 결정을 미루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결정을 미루는 이유는 결정을 내리기 두려워서다.
만족할 만한 정보를 얻기까지 결정하지 않겠다는 사람은
결국 인생이 다 지나가 버렸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