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선택할 수 있는 품격 있는 태도에 관하여 – 김종원
인생을 잘 살고 싶지만, 자주 흔들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 나이로 49살이 된 지금도 나는 여전히 흔들리고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잘 사는 것처럼 보이지만, 각자 저마다 고민과 걱정을 안고 살아간다.
주변을 보면 누가 봐도 힘들고 절망적인 상황인데 웃으며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돈도 많고 사회적으로 잘 나가지만, 매일 인상 찌푸리고 죽겠다 하면서 사는 사람도 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 삶을 대하는 태도의 차이다. 어려운 문제가 생겨도 사람의 태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지금까지 나는 ‘상남자’보다 ‘하남자’의 태도로 살아왔다. 인생에 문제가 생길 때마다 도망치기 바빴다. 가족에게 일이 생기면 책임을 다하지 않고 떠넘기기 바빴다. 밖에서 만나는 사람에게 잘 대하지만, 가족이나 친한 지인 등은 가끔 예의를 지키지 않을 때도 있었다. 태도의 차이가 그 사람의 품격을 만든다.
새해 들어 남은 인생을 어떻게 하면 좀 더 품격있게 살 수 있을지 고민하던 차에 존경하는 김종원 작가님의 신간을 다시 만나게 되었다. 참 적당한 타이밍에 만난 책이다. 프롤로그부터 내가 고만하던 문제의 답을 시원하게 주면서 시작했다.
“무엇이든 꾸준히 지속하려면 남들의 화려한 순간에 너무 마음을 쓰지 말아야 한다. 가능성을 믿으며 하루를 사는 사람에게는 실현 가능한 일이 많아진다. 매일 자신을 믿고, 그 믿음을 지키는 루틴을 가진 사람이 조용히 확실하게 운을 불러들인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