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한인공지능연구소 Apr 18. 2021

#1.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

인공지능

그 중심에는 인공지능이 배우고 적응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지능적인 인간의 행동을 모방하기 위해 학습된 컴퓨터 시스템을 말합니다.


보드게임을 하고 있다고 상상해봅니다. 특히 바둑은 많은 사람들이 세상에서 가장 복잡한 보드게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잘 아는 이세돌과 알파고의 세기의 대국은 1:4로 알파고의 승리였습니다.

보드 게임뿐 아니라 음성, 영상 인식에 까지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에 깊숙이 들어왔습니다. 대화를 인식해서 문자로 바꾸는 것부터 주식시장을 분석하거나 건강 상태를 진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복잡한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인공지능에 해당합니다.


AI는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실용적인 도구들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이미 일상생활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정리하거나 출퇴근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들은 역사적으로 상당한 인간의 지성을 필요로 했던 업무를 수행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그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AI가 그룹화한 '가족사진' 모음으로, 깜빡할 뻔한 가족의 생일을 축하할 수 있고 우리는 좀 더 인간적인 삶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10년은 컴퓨터 속도의 증가와 기계 학습과 같은 기술의 도입으로 촉발된 주요한 발전을 해왔습니다. 그 결과, AI는 현재 우리가 살고, 일하고,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에 점점 더 인공지능과 긴밀하게 연결되고 인류는 수많은 정보를 인공지능 발전에 필수적인 학습용 데이터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인공지능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누구나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겸비해서, 개개인은 관심분야에서 인공지능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공동체 전체는 전염병, 대기환경, 우주, 해양 등 미개척 분야에 대한 도전을 함께 협력하여 해결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