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펄스널 브랜딩 3단계

펄스널 브랜딩의 3단계


1. 나는 누구인가?

2. 내공 쌓기 & 차별점 찾기

3. 기록하고 공유하기


1. 나는 누구인가?

이 질문에 답 하기 위해서는 퍼스널 브랜딩의 뜻에 대해 알아야 한다.


- Personal Branding (퍼스널 브랜딩)

: 개인의 이미지와 인지도를 조성하여 자기 자신을 브랜드처럼 홍보하는 것.


- Marketing (마케팅)

: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증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활동을 하는 것.


- Advertising (광고)

: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증진시키기 위해 매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증가시키는 것.


'나'라는 사람을 '어떤 요가 강사'로 알리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파악해야 한다.

나는 누구인지 찾아가기 위해 아래 두 가지 질문을 한다.


당신은 왜 일을 하나요? (이유, 목적)

당신이 이 일에 시간을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방법, 과정 + 결과물)



<셀프질문>

1) 당신은 왜 요가를 하나요?

: 정신적 측면에서 감정 조절연습을 통해 건강한 마음을 키운다.

: 신체적 측면에서 체력을 높이거나, 몸을 이완시켜 일상생활을 위한 최적의 건강을 유지한다.


1-1) 당신은 왜 요가 수업을 하나요?

: 정신적 측면에서 1시간 수업 동안 자신을 돌보는데 도움 주는 것이 기쁘다.

: 신체적 측면에서 건강해지는데 도움 주는 것이 기쁘다.


2) 당신이 요가에 시간을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정신적 신체적으로 변화(성장) 한 것이 너무 신기하다. 세상을 보는 관점이 바뀌었다.

: 과거 무력, 우울, 두통, 스트레스, 회피에 빠졌었다. 지금은 건강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물론 지금도 위의 경험이 아예 없지는 않지만, 강도가 굉장히 약하고 스스로 조절가능하다! 오!


2-1) 당신이 요가 수업에 시간을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사람들이 신체적으로 불편한 부분을 알아채고 도와주는 게 좋다.

사람들이 나를 통해 동기를 얻어 성장하는 일상을 사는 모습을 보는 게 좋다.


2. 내공 쌓기 & 차별점 찾기

나의 전문성과, 사람들이 필요한 욕구 중 교집합을 찾아보기.

아래의 빈칸을 고민해 보면서 교집합지점을 찾을 수 있다.


(   ) 사람들이 나를 만나면 (   ) 바뀔 수 있다.

나는 (    ) 사람들에게 (    ) 도움을 줄 수 있다.



(   ) 사람들이 나를 만나면 (   ) 바뀔 수 있다.

:일상에 지친 사람들이 나를 만나면 한숨 고를 수 있다.

:감정에 휘말리는 사람들이 나를 만나면 잠깐 멈출 수 있다.


나는 (    ) 사람들에게 (    ) 도움을 줄 수 있다.

:나는 몸에 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도움을 줄 수 있다.

:나는 마음이 요동치는 사람들에게 잠깐의 휴식과 생각할 시간을 벌어줄 틈을 만들어주는 도움을 줄 수 있다.

:나는 세상에 치인 사람들에게 따뜻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여기가 안전하다는 도움을 줄 수 있다.

:외롭고 공허함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스스로 충만함을 느끼도록 돕는다


*24/1/17 글 쓰는 당시에는 좀 더 측정가능한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느껴진다.


3. 기록하고 공유하기

1) 나의 이야기에 맞는 플랫폼과 콘텐츠 플랫폼 고민한다.


<콘텐츠 플랫폼>

인스타그램

유튜브

브런치

네이버블로그

뉴스레터

오프라인

등등


2) 하나의 플랫폼에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래야 콘텐츠를 소비하는 입장에서 브랜드의 특징을 명확하게 볼 수 있다.


3) 어디에 어떤 사람들이 모였으면 하는지

4) 모으고 싶은 사람들의 성향은 어떤 플랫폼에 맞는지

5) 어떤 문화를 만들고 싶은지

6) 내가 가장 빠르게 잘 만들 수 있는 콘텐츠와 형식 찾는 것이 필요하다.



1) 나의 이야기에 맞는 플랫폼과 콘텐츠 플랫폼 고민한다.


<현재 운영 중인 콘텐츠 플랫폼>-

-인스타그램(일상 공유)

-유튜브(쇼츠: 무력감 탈출 관련 영상 제작 예정, 롱폼: 가벼운 요가 수업 영상)

-브런치(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 기재)


<추후 운영할 예정인 플랫폼>

-1:1 온라인 코칭(상담)

-오프라인 공간 오픈


2) 하나의 플랫폼에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3) 어디에 어떤 사람들이 모였으면 하는지

4) 모으고 싶은 사람들의 성향은 어떤 플랫폼에 맞는지

-인스타그램(요가, 나라는 사람에게 관심 있는 사람을 위한 플랫폼)

-유튜브(무력한 사람들이 접근이 용이하도록 돕는 플랫폼)

-브런치(퍼스널 브랜딩이 필요한 사람과 타인의 성장을 돕는 사람을 위한 플랫폼)


5) 어떤 문화를 만들고 싶은지

Love and Do what you like!

사랑하라 그리고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


하나의 개인으로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행복하게 사는 삶을 돕고 싶다.


6) 내가 가장 빠르게 잘 만들 수 있는 콘텐츠와 형식 찾는 것이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프리랜서 요가강사의 <펄스널 브랜딩 실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