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onho Song Sep 27. 2017

Eddie Lang (에디 랭)

Early Jazz 1 - 재즈 기타의 아버지 Eddie Lang.

                                                                                              Eddie Lang(1902-1933)


재즈 기타의 아버지로 불리는 (Eddie Lang)은 1920년대를 이끌던 대표적인 재즈 기타리스트 중에 한 명이다. 재즈 솔로 기타의 시작점을 연 재즈 기타계의 혁명가라고 할 수 있다. 20년대 이전의 재즈 전반적인 분위기는 각 악기의 개인 솔로보다는 잘 짜인 혹은 잘 작곡된 곡들 위에 선율 또는 화음을 스윙 비트 위에 연주하는 것이 대부분이었고 기타라는 악기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었다. 솔로는 주로 관악기들이 맡았으며 리듬 파트 부분은 기타가 아닌 벤조가 재즈 밴드에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또 벤조는 피아노와 함께 리듬악기의 역할만이 주어졌다.



에디 랭은 1902년 10월 25일 이탈리안 아메리칸으로 살바토레 마사로(Salvatore Massro)란 이름으로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에있는 필라델피아에서 이민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7살 때 처음으로 바이올린을 시작하였으며 바이 올린으로 1917년 트리오 연주 멤버로 연주를 시작하였다. 후에 재즈 바이올린의 아버지로서 명성을 떨치게 될 Joe Venuti와 함께 자랐으며, 이 둘이 함께 녹음한 재즈 음반들은 이 두 사람을 뮤지션으로 알리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고 또 기타와 바이올린이 솔로 악기로서의 재즈시대를 이끌게 된 시발점이 된다. 



1920년대에 들어서 랭은 벤조 연주에 매료되고 이를 위해 바이올린을 그만두게 된다 그러고 나서 Chrlie Kerr, Bert Estlow, Vic D'lppolito 그리고 Billy lusting's Scranton Siren Orchestra 등의 밴드와 뮤지션들과 함께 연주하게 되고 벤조 플레이어로 써 인정받게 된다. 1924년, 그는 이 밴드의 Deep 2nd Strree Blues란 곡에서 첫 기타 솔로를 녹음하게 되는데 이는 많은 뮤지션들에게 주목받게 되고 재즈 기타가 리듬악기가 아닌 솔로 악기가 됭수있다는 인상을 주었으며 그의 연주는 많은 벤조 플레이어나 기타 플레이어들에게 솔로 기타의 가능성을 열어 주었으며 연주의 정교함, 유럽적인 감성의 플레이, 코드 연주 등 많은 측면에서 영감을 주게 된다. 


솔로 재즈 기타는 에디 랭 이전과 이후로 나눠진다라는 말을 할 만큼 에디 랭 이전 시대에는 재즈밴드나 댄스 오케스트라에서 기타 연주로써 그만한 명성을 얻은 뮤지션은 없었기 때문에 후에 많은 뮤지션들로부터 재즈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얻게 된다. 


Barney Kessel: "Eddie Lang first elevated the guitar and made it artistic in Jazz"

Les Paul: "Eddie Lang was the first and had a very modern technique."

Joe pass: In a 1976 interview, stated that Lang was one of the Three main guitar innovators with Wes Montogomery and Django Reinhardt



그의 뮤지션 활동 중에는 기타리스트 Lonnie Johnson과 Carl Kress 그리고 솔로 바이올린 플레이어 Joe Venuti와 듀엣 활동 등으로 명성을 더욱 떨쳤으며 이는 듀엣 재즈로서의 벤치마크가 되었다. 또 PAul Whiteman과 BIng Crosby 빅밴드에서 리듬 기타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그 후 그는 뉴욕에 정착하여 프리랜서로써 활동하며 많은 세계적인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을 했으며 1933년 편도선 수술을 받던 중 깨어나지 못했고 만 30살의 나이로 이 천재 뮤지션은 뉴욕 맨해튼에 있는 Park West Hospital 의 한 수술실에서 숨을 거두게 된다. 그의 죽음을 놓고 아직도 많은 의견들이 있는데 이는 아직 풀리지 않는 의문으로 남아있다.  



                                                그 당시의 Gibson L-5 출처 Wikipedia



랭의 악기는 Gibson Guitar Corporation에서 1922년도에 생산한 깁슨 L-5 모델을 사용하였고 (이는 첼로와 바이올린을 모방한 최초의 F-Hole 기타 이기도하다) 그의 명성과 함께 이 모델은 함께 인기를 끌었고 깁슨 L-5는 랭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악기로 대중들에게 각인되게 된다. 이 악기는 시대와 함계 많은 뮤지션들에게 사용되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L-5 CES라는 모델로 올드 재즈 기타 사운드를 좋아하는 많은 뮤지션들 사이에서 아직도 사용되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