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oreaSeJin 코리아세진 Jan 12. 2023

전역 4년!

2020년 2월 29일, 군에서 전역하고 4년차 되는 날 쓴 글입니다.




 내 모든 것이었던, 정든 군문을 떠난 지 정확히 4년이 되었다.


가끔 듣는 질문이 있다.

‘전역 한 것을 후회하지 않느냐’고.


절대, 결코, 단 한 번도 후회한 적이 없다. 

달성하지 못한 계급에 대한 아쉬움도 전혀 없다.

오히려... 작년에 떠난 뱅크샐러드에서 떠나던 것이 더 아쉬웠다. 


내가 전역하지 않았다면,


건명원에 갈 수 없었을 것이요,

훌륭한 선생님들과 동료들을 만날 수 없었을 것이요,

<나를 외치다!>를 출판하기 힘들었을 것이요,

요시다 쇼인을 캐내기 위해 모든 시간을 쏟아붓지 못했을 것이요,

이토 히로부미네 집, 야스쿠니 신사, 메이지 신궁 등에서 찾아가 앉아있지 못했을 것이요,

후지산도 못 올라갔을 것이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지 못했을 것이요,

가장 혁신하는 조직에서 급성장을 경험하지 못했을 것이요,

뱅크샐러드의 고객감동팀을 만들 수도 없었을 것이요,

자유롭게 가보고 싶은 곳 어디든 갈 수 없었을 것이요,

책으로만 만나뵀던 선생님들과 직접 만나기도 힘들었을 것이요,


아버지의 투병생활을 곁에서 챙기기 힘들었을 것이요, 

대학원에도 가지 못했을 것이다.


물론 현직에 있을 때보다 주머니 사정은 별로 좋지 않다.


하지만, 훗날(생길) 내 자식에게 나는 돈이 아닌 꿈을 좇았다고 말해주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거울을 자주 봐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