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현민 Mar 13. 2022

성공하는 데에는 지름길이 없네요

편하게, 빨리 그리고 많이 컸으니 이제 내실을 다질 때라고 생각이 드네요

회사 내부적으로 고생길이 조금 열려서, 얼굴이 죽상이 돼있으니까 오랜만에 뵌 둘째 큰아빠가 여쭤봅니다. "요즘 일이 좀 안 풀리냐?"


자초지종을 설명하기도 어렵고 그 자초지종을 듣고자 여쭤본 것도 아니다 싶어, 투정 부리듯 말씀드렸습니다. "참, 성공하는 데에는 지름길이 없네요."


그땐 하나의 문장을 함축적으로 말씀드리고자 순간의 재치?로 말씀드렸는데, 곱씹어보니 정말 저 문장만 한 것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포장도로를 달리다 포장도로를 달리면 편하다고 느낄 텐데 포장도로를 달리다 비포장도로를 달리려 보니까 받아들이기가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나라가 급속하게 발전하면 여러 사회문제가 생기듯이, 저 역시도 너무 빠르게 크다 보니 내실에 비해 크기만 커진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 각오했던 것보다 편하게, 빨리 그리고 많이 컸으니 이제 내실을 다질 때라고 생각이 드네요. 알맹이를 채워나가자.


하지만, 아무런 마음의 요동 없이 받아들이는 게 쉽지는 않네요. 당분간은 고생 좀 해야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항상 지나간 것은 쉬워 보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