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제 Apr 01. 2024

엇 비트코인 어쩌다가 진짜 1억 갔냐?

7년만에 10배 상승

3월 11일, 비트코인이지난 2017년 비트코인 1개당 1천만 원을 넘어선지 약 7년 만에 10배 이상 상승했어요.
글로벌 마켓에서도 7만 1천368달러에 거래되며
비트코인 가격의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그 이유를 알아볼까요? 


이유 1. 미국 제도권 안으로 비트코인 승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현지시간 1월 10일, 비트코인 현물 ETF(상장지수펀드)의 발행 및 매매를 승인했어요. 


여기서 잠깐, ETF란?
ETF는 투자자가 직접 매수하지 않고도 여러 자산에 베팅할 수 있는 펀드를 말해요. 금, 은 값을 모두 포함한 ETF부터, 상위권 IT 기업으로 구성된 ETF도 있어요. 비트코인 현물 ETF는 비트코인을 직접 “현물로” 현재가에 매수하는 걸 말해요.


‘블랙록’, ‘피델리티’ 등의 굵직한 투자 기관들이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를 기다려왔고, 승인이 내려졌어요. 현물 ETF를 통해 투자자들이 디지털 지갑을 개설하거나, 암호화폐 거래소를 거치는 작업 등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이 비트코인 투기의 세계에 진입할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미국 주요 기관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사들이면서 가격이 폭등했어요. 대표적으로 블랙록의 ‘아이셰어즈 비트코인 ETF’는 두달만에 약 20만개의 비트코인을 매수했어요.

출처: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40114/12303




이유 2. 비트코인 반감기 is coming..

비트코인은 가격 유지를 위해 2,100만 개로 유통량을 제한하도록 설계되어 있어요. 4년을 주기로 채굴 보상이 절반씩 줄어드는 반감기가 도래해요.

2009년 이후 세 번의 반감기를 거치면서 비트코인 가격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현물 ETF 승인을 통해 수요가 늘었는데, 공급이 줄어드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어 상승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요.


비트코인은 앞선 3번의 반감기를 전후로 급격한 가격 상승을 보였어요. (출처=코인마켓캡)



4번째 반감기가 바로 이번달, 2024년 4월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가 제공하는 ‘비트코인 반감기 카운트다운’에 따르면,비트코인 반감기는 2024년 4월 20일 오후 6시 42분께 도래할 것으로 보여요. 이달 말 비트코인의 84만 번째 블록이 형성되면서 채굴 보상이 6.25개에서 3.125개로 줄어들어요.

과연 이후 추세는 어떻게 될까요?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가 제공하는 ‘비트코인 반감기 카운트다운’



� 1억 돌파 시점, 생각해볼 점들

3월 15일, 24시간 내 최고 가격이었던
1억413만에서 9710만원 아래로 급락했어요.

이는 가파른 상승세에 대한 ‘조정’이라는 보는 의견이 있는 한편, 미국의 금리 인하 후퇴감으로 인한 ‘위험자산 회피’ 심리로 보는 의견도 있어요. 다시 1억원선을 회복한 지금, 비트코인은 2억까지 갈까요? 혹은 다시 하락할까요?






이런 자료를 참고했어요.

비트코인, 4번째 반감기 앞두고 ‘2억’ 전망도…이더리움은 ‘때를 기다려야’

“내년에 2억 간다고?” 현물 ETF 승인으로 날개 단 비트코인

비트코인 ETF 상장에 환호하는 암호화폐 시장, 그 이유와 의미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