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수많은 인테리어 콘셉트 존재한다. 모던, 내추럴, 빈티지, 북유럽, 클래식, 젠, 엔틱, 프로방스 콘셉트까지... 해당되는 콘셉트를 단독으로 사용할 수 도 있고 요즘 트렌드처럼 두 가지 정도의 콘셉트를 믹스 매칭 해서 설계도면에 반영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인테리어의 기본은 내가 어떤 스타일을 추구하는지 방향성을 정확히 잡고 시작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인테리어 시공 과정에서 이것저것을 더하고 빼며 중구난방인 분위기가 되기 십상이기 때문. 오늘은 대표적인 인테리어 콘셉트 몇가지를 알아보며 나의 인테리어 콘셉트에 대해 고민해보도록 하자.
깔끔하고 합리적인 모던 인테리어
모던 인테리어는 모더니즘 또는 모던 콘셉트로 불린다. 모노톤 컬러와 직선형 구조의 디자인이 특징이다. 소재감 역시 도시적인 느낌을 보여주고 있다. 유리나 금속 등 광택이 나는 소재를 사용해 시공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또한 이런 스타일의 인테리어에는 패턴이나 화려한 컬러감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도시적인 깔끔함만을 지향하기 때문. 어딜 가나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무난한 컬러들, 무채색을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화이트와 베이지 혹은 나무 색상을 이용해 공간감을 확장시키는 방법이 효율적인 시공방식으로 알려져 있다.
편안한 내추럴 콘셉트
내추럴 콘셉트는 자연주의를 표방한다고 생각하면 무난하게 이해할 수 있다. 흙이나 나무 같은 자연 소재를 위주로 시공하며 곡선과 직선이 함께 사용된다. 어색하고 이질감이 느껴지는 인위적인 느낌을 배제하고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내추럴 콘셉트의 인테리어 스타일은 간단하게 연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화이트를 베이스로 하고 원목으로 제작된 가구만 배치해도 내추럴 콘셉트의 느낌을 충분히 살릴 수 있다. 내추럴 스타일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것은 식물과 원목이다. 사람은 자연 속에 머물 때 가장 편안하고 아늑함을 느낄 수 있는 법. 실제 나무를 집 안에 배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니 이를 대신할 수 있는 파릇파릇한 화분이나 가공과정을 거친 원목 가구를 배치하면 완성!
고전미가 느껴지는 엔틱 스타일
흔히 도전하기는 어렵지만 오랫동안 꾸준히 사랑받는 인테리어 콘셉트 중 하나는 엔틱 스타일이다. 고풍스럽고 고전적인 느낌이 강조된 인테리어를 일컫는다. 동양이 아닌 유럽 스타일의 고풍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색다르다. 굉장히 오래된 아이템들로 꾸민 것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런 느낌을 카피만 했을 뿐, 실제로는 튼튼하고 견고하게 만들어진 현대적인 제품이 많다. 엔틱 스타일로 인테리어를 하면 17~10세기의 한가운데에 놓인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우드와 가죽, 유럽 분위기가 물씬 풍겨 나오는 클래식한 가구를 사용하거나 천연석, 대리석을 추가해서 엘레강스한 분위기를 더하는 것으로 연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