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영 Jun 29. 2015

[지구과학] 지평좌표계 이해하기

천정, 천저, 지평선, 시간권, 수직권 등 쉽게 이해하기



[지구과학] 지평좌표계

#요약 : 천정, 천저, 천구의 북극, 천구의 남극, 지평선, 천구의 적도, 시간권, 수직권, 자오선의 의미



안녕하세요! 브런치 첫 이야기 주제로 평소 좋아하는 과학 지식으로 선정해보았는데요,

이번 글 에서는 지구과학 2에서 배웠던 지평좌표계를 알기 쉽게 풀어보았습니다 :)


※ 설명을 위해 만든 자료이므로 실제 크기/모양과는 다릅니다!!

※ 이전에 운영하던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재  가공하였습니다.

     

    

  

 

 

 

 


(1) 천구, 천정, 천저

천구 : 밤하늘의 수많은 별들이 커다란 구면에 붙어있는 것처럼 보이는 동그란 구면의 하늘

천정 : 관측자를 지나는 연직선과 천구가 만나는 윗점   

천저 : 관측자를 지나는 연직선과 천구가 만나는 아랫점

 

*천정과 천저는 관측자의 기준입니다. 그러므로 관측자가 이동하면 천정과 천저도 변하게 됩니다.

     

    

  

 

 

 

 


(2) 천구의 적도, 천구의 북극, 천구의 남극

*천구의 적도 : 영상 속 빨간색 테두리

*자전축 : 영상 속 하얀 막대기


*천구의 적도 : 연장된 지구의 적도면과 천정이 만나는 대원입니다.

*천구의 북극 : 지구의 자전축이 연장되어 천구와 만나는  윗점입니다.

*천구의 남극 : 지구의 자전축이 연장되어 천구와 만나는  아랫점입니다.

 

*천구의 북극과 남극은 지구의 적도와 자전축이 기준이므로 관측자가 이동하여도 변하지 않습니다. 

     

    

  

 

 

 

 


(3) 수직권과 시간권

 

예전 학교에 다녔을 때 적경과 적위에 대한 시험 문제를 쉽게 풀기 위해 열심히 봤었던... 수직권과  시간권입니다.

 

*수직권 : 천정과 천저를 지나는 대원이며, 무수히 많습니다. 그리고 관측자의 기준이므로 지평선과 수직관계입니다. 관측자가 밟고 있는 땅은 지평면이고 관측자의 머리 꼭대기가 천정임을 생각해보면 쉽게 알습니다. 그리고 천정과 천저는 180˚이므로 지평면과 천저도 수직관계임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시간권 : 천구의 북점과 남점을 지나는 대원이며, 무수히 많습니다. 시간권은 천구의 적도와 수직관계입니다. 천구의 북점과 남점이 지구의 자전축과 천구가 교차한다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쉽게 유도 해낼 수 있습니다.

       

    

  

 

 

 

 


(4) 지평면

   

*지평면 : 관측자의 지평선이 연장되어 천구와 만나는 대원입니다.      

 

*지평면 그리기

자전축을 연장하여 북점과 남점을 찾은 뒤, 관측자의 지평면(파란면)에 동서남북을 그려 넣으세요.

지평면에서 북점과 가장 가까운 부분을 북점, 남점과 가까운 점을 남점을 그리시고 동점과 서점은 방위를 이용해 그립니다.  (이 부분은 시간 있을 때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5) 자오선

*자오선 : 천구의 북극과 남극, 천정과 천저를 지나는 선입니다. 천구의북극과 남극은 시간권, 천정과 천저는 수직권 이기 때문에 시간권과 수직권을 지나는 선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과학 #지구과학 #천체 #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