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군 Jul 07. 2015

관계대명사 떠먹기

영어공부

오늘은 요플레를 떠먹는게 아니라 관계대명사를 떠먹어보려 합니다 ^^  

기본적으로 관계대명사란 무슨역할을 할까요 ?  


아래 그림에 문장을 보시죠.  

I am the man who can speak English.  

[나는 남자다.] 어떤?? [영어로 말할 수 있는]  

[나는 영어를 할줄아는 남자다.] 라는 의미가 됩니다. 


남자를 뒤에 Who ~ 가 꾸며줍니다. 남자긴 남잔데 영어를 할줄아는 남자!! 이렇게 말이죠.


느낌오세요? 오나? 안오나? 문장 하나더 해봅시다.  


She is a person who sings very well. 

[그녀는 노래를 매우 잘부르는 사람이다.] 


여기서도 그녀는 사람인데 어떤사람?? 노래를 잘 부르는 사람!! 이렇게 수식을 해준다는거죠. 관계대명사 Who 부터 그 뒤에있는 문장이 앞에 문장을 수식해 줍니다.


I am a driver whose car is very expensive

[나는 운전자다.] 어떤??

[그의 차가 매우 비싼.]

[나는 매우 비싼차를 가진 운잔자다.] 

요런뜻이 됩니다.  



This is the girl whom I wanted to meet.

[이사람이 그 여자다.] 어떤?? 

[내가 만나고 싶어했던] 


위 문장을 쪼개보면 


[This is the girl.]  하고

[ I wanted to meet her.] 로 쪼개지죠

 Her 가 목적격 이지요.

그래서 관계대명사도 목적격인 Whom이 들어갑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이죠? 누구의? 라는 뜻을 가진 의문사 입니다. 

Whom은 Who의 목적격이죠? 


그런데 이걸 관계대명사로 쓰면 이런문장이 나오죠.  

이렇듯 관계대명사는 앞에 있는 문장을 수식함과 동시에 문장과 문장 사이에 떡! 하니 자리잡고 접속사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위에 예문에 나왔듯이 Who - Whose - Whom 시리즈는 Only 사람한테만 쓰입니다.



그럼 관계대명사 that 이랑 which는 어떻게쓰일까요?

There is a jewelry which is shinning. 

[거기엔 보석이 있다.]  어떤?? 

 [빛나는] 



I have a smart phone that is newest. 

[나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 어떤? 

[최신식의] 



This is the puppy !! which I wanted to raise.

[이게 바로 그 강아지야!!] 어떤?

[내가 키우고 싶어했던!!]



There was a woman that was in an white dress. 

[거기에 한 여성이 있었다. ] 어떤? 

[하얀 드레스를 입은]  



자 감이 오세요?? Which 하고 That도 크게 다를바가 없습니다. 사용법은 똑같아요.  

단, Which 는 사물이나 동물한테만 쓰입니다. 

That은 사람, 사물, 동물 모두를 꾸밀 수 있습니다.  


그럼 What은 어떻게 쓰일까요 ?  

꼭 중간에 붙을 필요가 없습니다. 주로 앞에서 많이 쓰입니다. 


What I saw  in the last night / was an UFO!! 

[내가 어제밤에 봤던 / 은 UFO 였어!!] 


중간에도 쓰이기도 하죠.  


I will pick what I need. 

[나는 고를꺼야] 뭘? [내가 필요한것]

[내는 내가 필요한을 고를꺼야.] 


What the cat wants / is his food. 

[그 고양가 원하는 것은 /  그의 음식이다.]


이런 형식으로 ~ 하는 것 이라는 의미를 쓸때 What이 관계대명사로 많이 쓰입니다. 


관계대명사 간략한 개념이 좀 잡히세요?? 개념만 있으면 응용은 쉽습니다. 


어려운 영어문법 주격이니 소유격이니 목적격용법이니 이런말도 중요하지만 이거 외운다고 개념잡히지 않습니다. 느낌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소리내서 읽고 또읽고 밖으로 소리내서 읽으세요. 

 

필자의 

페이스북페이지

카카오스토리채널

블로그

을 통해서 더 많은 포스팅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