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지사진관 Jul 26. 2021

좋아하는 일에 지구력을 갖고 싶어

제주 부영호텔 촬영일기


여느 때와 같이 일 년에 반이 지나는 시점, 초여름이면 사춘기가 온다. 이상하게. 여전히 남들이 보기엔 제주도에서 자연을 즐기며, 매일 좋은 것만 보고, 노을을 올라갈 것 같지만. 또 어느 틈엔 서울을 올라가 면접을 보고, 앞으로를 고민하게 된 시점이다. 덩치와 다르게 세상 고민 다 안고 살아가. 


내가 좋아하는 게 무엇일까, 내가 과연 사진을 좋아했나 라는 고민을 하고. 서울에서 직장 생활하며 주말에 날씨 좋을 때 사진 찍는 게 그저 좋았던 나였는가 싶었을 무렵. 친한 친구의 집을 방문하니 친구의 고민은 오늘 애들 저녁을 뭐 먹일지, 코로나 확진 증가로 당장 내일 유치원부터 가지 않아 생활에 대한 고민이었다. 돌아보니 또래 친구들은 이제 전부다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리고 각자의 위치에서 잘들 살아가고 있다. 이 시기에 하는 좋아하는 게 무엇일까, 사진을 좋아하는가 하는 고민은 과연 이 나이 때에 맞는 고민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해보면 고민은 사소하다. 편의점에 들어가 평소 먹던 것을 살지 1+1이 있을지, 선택장에게 호흡곤란이 올 정도로 긴박한 곳은 점심시간 서브웨이일지도 모르는데 말이다.


요즘은 누구나 다 ‘작가’이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세상이다. 저마다 각자의 방법으로 기록하고,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그 속에서 특별하거나, 좋아요를 조금 더 받거나 등등 신상 카페를 가고, 지금 핫한 곳을 찾아가고 바쁘다 바빠. 색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가도 금세 지친다. 금세 지루해진다. 이게 다 생각만 많아고, 행동은 옮기지 않아서 인가. 


이번 제주 부영호텔에서 진행한 여름 기록은 지금 나의 고민의 연장선이다. 코로나 시국으로 해외에 나가 지못하는 요즘. 남들에게 보이는 제주살이. 하지만 내겐 그저 살아가는 이 공간 제주도가 익숙해. 조금 더 새롭고, 낯설게 보고 싶었다. 부영호텔은 그런 공간으로 충분했다. 좋아하는 것만 하고, 즐기며  살 수는 없지만 좋아하는 것만 곁에 두려고 했던 며칠이었다. 나무색으로 칠한 벽화에 미친 야자수 그림자, 타들어 갈 것 같던 햇볕에 닿던 시원한 물, 수영 후 먹는 치킨에 맥주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게 휴가이겠지만 좋아하는 것을 곁에 두려고 하는 것도 휴가가 아닐까 싶다.


사진을 잘 찍는다는 건 대체 무엇일까. 그리고 잘 찍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더 필요할까. 돌아가는 물음 속에 머리가 질끈 다시 아파온다. 


‘딱히 좋아하는 것’은 없지만, 싫어하는 것이 너무 명확하게 많아 

좋아하는 것이 많다고 타인에게 늘 보일 수 있는 나의 성격

스스로 생각이 많아 스스로 피곤하게 하는 머릿속을 비우고 싶다.


좋아하는 것을 오랜동안 곁에 두고 나란히 걷고 싶다.

생각은 심플하게, 

사진 앞에 지구력 이어 생겨라 얍.


매거진의 이전글 어쩌다 자영업, 잘하고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