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옐로 Aug 23. 2022

바인더 점검 시스템을 살펴봅시다

바인더 점검 시스템    

 

바인더는 마법의 지팡이가 아닙니다. 꾸준히 실행하려면 매일 점검하고 자신을 돌아보는 성찰과 의지가 필요해요. 하지만 매일 의지를 다지려면 너무 힘이 들죠. 따라서 하나의 루틴으로 만들어주면 훨씬 수월하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퇴근하고 나의 루틴은 어떻게 되나요? 저는 집에 오자마자 화장실로 가서 손을 씻고 함께 사는 고양이를 쓰다듬어주며 소파에 앉아 한 숨을 돌립니다. 그리고 집 안 정리를 10분 정도 하죠. 아침에 급하게 나가면서 정리되지 않은 것들이 있다면 정리하고 청소기도 쓱쓱 돌립니다. 

이런 것들은 하나의 루틴으로 고정되어 저도 모르게 하게 됩니다. 이렇듯 루틴이 생기면 어렵지 않게 행동할 수 있게 되죠. 물론 처음에 이런 루틴이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다소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루틴이 되는 순간 큰 에너지 없이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1) 바인더 한 주 시작 루틴


한 주 시작 루틴은 보통 토요일, 또는 일요일에 해줍니다. 


1. 주간 계획표에 날짜 적

정신없이 살다 보면 오늘 날짜도 모른 채 살아가게 된다. 오늘 날짜가 몇일인지. 한 달의 어디쯤에 와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2. 월간계획에 적혀있는 일정을 확인하고 주간 계획표로 옮기기

미래에 계획된 모든 일정은 월간 계획에 적어두었기 때문에 월간계획표를 보고 해당 주의 일정을 옮겨 적습니다. 이때 그 주만 확인하기보다는 뒤로 2주 정도를 넓게 보고 미리 해야 하는 일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2주 후에 시험문제를 제출해야 한다면 이번 주부터 시험문제를 미리 제출할 수도 있고, 2주 후에 체험학습이 예정되어 있다면 학생들에게 안내해야 하는 안전 사항들을 정리하는 작업을 미리 할 수 도 있죠. 이렇듯 2주 정도 넓게 보면서 나만의 마감기한으로 정해서 주간 계획표에 일정을 적어줍니다.

 

3. 월간 목표를 확인한다.

월간 목표를 확인하고 이번 주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줘야 하는 것들을 옮겨 적어줍니다. 저는 바람꽃 속지 오른쪽 아래에 있는 <한주 습관> 칸을 이용해서 옮겨 적습니다. 월간 목표를 세우고 나서 매 번 월간 목표를 확인하고 체크하는 것이 힘들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 매번 체크하는 것이 힘들어서 결국 포기하는 경우도 있죠. 월간 목표를 매일 보기보다는 매주 시작할 때 한 번 보고 주간 계획표로 옮겨주면 됩니다.  그리고 한 주가 끝나면 다시 주간 계획표에 체크했던 것을 월간 목표로 옮겨서 체크해주는 것이죠. 이렇게 4번만 확인하면 됩니다.    


- 매일 해야 하는 습관은 <한  주 습관>에 적어준다.

- 매일 해야 하는 것이 아닌  주 2회 정도의 목표는 주간 계획표의 할 일 목록에 적어줍니다. 월간계획에서 가져온 할 일이 주간 계획표에 적혀있기 때문에 어느 요일이 바쁘고 어느 요일이 조금 여유가 있을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유가 있는 날을 선택해서 목표를 할 일 목록에 추가해줍니다.


4. 한 주 목표를 정한다.

내가 해야 하는 목표 중 가장 중점을 두고 실천하고 싶은 것을 한 주 목표로 정해서 <한 주 목표>에 적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한 주 시작 전 바인더 세팅이 완료됩니다.

 

2) 바인더 매일 루틴


1. 할 일 목록 확인하기


아침에 일어나면, 또는 출근해서 할 일 목록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계속 추가되는 할 일 목록들을 적어주죠. 그리고 그 일을 끝낼 때마다 빨간색으로 밑 줄을 그어줍니다.

저는 업무를 할 때도 계속 바인더를 펼쳐두고 집에서도 바인더를 펼쳐두고 수시로 확인을 해줍니다. 또 퇴근 전에는 꼭 필수적으로 바인더를 확인해서 놓치고 가는 일이 없는지 파악하고 내일 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내일 할 일 목록에도 적어줍니다.

또 잠자리에 들기 전 마지막으로 할 일 목록을 확인하고 완료한 일에 빨간 밑줄을 그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것이 마무리 지어진 느낌으로 깊은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 내일 아침에 일어나서 무엇을 해야 할지 확인하고 잠들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그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2. 한 주 목표와 한 주 습관을 지켰다면 동그라미로 체크를 해준다. 


예전에는 못 지킨 날에는 엑스자를 그어줬는데 요즘은 엑스자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나에게 부정적인 느낌을 넣어줄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지켰을 때만 동그라미로 표시하고 하지 못한 날은 그냥 남겨둡니다.


3. 타임테이블 기록하기


순간순간의 활동들을 기록해줍니다. 내가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일을 했고, 운동을 했고, 밥을 먹었는지를 체크해줍니다. 


      

3) 바인더 한 주 마무리 루틴  


한 주가 끝나면 바인더 한 주를 피드백해줍니다.

   

1. 컬러 체크를 해준다.

컬러 체크를 하면서 어떤 시간을 많이 사용했는지, 내가 사용한 시간을 전체적으로 파악합니다. 


2. 완료하지 못한 일을 살펴보고 삭제, 위임, 옮겨 적기 중 하나를 실행한다. 

계속해서 완료하지 못하고 있는 일은 그 이유까지 조금 더 깊게 살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3. 감정, 생각, 일기를 다시 읽어본다.

그때그때 기록해둔 감정과 생각, 일기를 읽어보면서 얻을 수 있는 지혜를 뽑아냅니다.


4. 다양한 피드백 방식을 통해 피드백을 한다.      

그때그때의 다양한 방식으로 피드백을 해줍니다.

1) 이번 주에 내가 목표를 위해서 얼마나 시간을 썼지? 무엇을 했지?

2) 이번 주에 내가 가장 즐거웠던 일은? 감사했던 일은? 설렜던 일은?

3) 이번 주에 내가 일의 효율성이 가장 좋았던 시간은? 나빴던 시간은?

4) 이번 주에 내가 가장 낭비한 시간은 무엇일까?


등등

다양한 질문을 하며 나의 일주일을 돌아봅니다. 


작가의 이전글 주간 계획표의 큰 틀 잡고 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