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순전한작업실 May 12. 2023

미디어의 변천 ⑥ 소셜 미디어 시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란?



© Alltechbuzz_net, pixabay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란 인터넷의 양방향성을 기반으로 서로의 생각이나 경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도구나 플랫폼을 말합니다. 


개인 PC와 인터넷이 일반 가정에 보급되어 대중화되기 시작한 1990년대 후반부터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등장하기 시작했고,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모바일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본격적인 소셜 미디어 시대가 열렸습니다.



© Freepik


대표적인 모바일 기기인 스마트폰(smart phone)은 휴대전화에 컴퓨터 기능을 결합한 단말기인데요, 운영체제를 탑재하고 있어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과 같이 인터넷, 문서 작성, 지도, 게임 등의 각종 응용 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선 인터넷 기술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사람들은 집과 사무실을 떠나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고, 소셜 미디어는 빠르게 대중화되었습니다.




© Freepik



소셜 미디어는 블로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위키백과사전, UCC(user-created contents), 마이크로 블로그, 이렇게 총 5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2023년 현재, 전 세계 49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 이용자가 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는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틱톡 등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특성



© Freepik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라는 명칭은 소셜 미디어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인 관계성에서 비롯되었습니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와 같은 전통적인 대중매체는 콘텐츠를 만드는 미디어 기업과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가

일대다(one-to-many)의 형태로 소통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소셜미디어는 다수의 미디어 이용자가 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하기도 하고 공유하기도 하면서 다대다(many-to-many)의 형태로 소통하는 방식을 가집니다.


'친구, 이웃, 팔로워, 구독'과 같이 미디어 이용자끼리 서로 관계를 맺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네트워크 속에 있는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것이죠.




©  Werner Moser, pixabay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을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는 누구나 쉽게 참여해 정보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생산된 정보는 공개되고, 누구나 소비하고 재생산할 수 있죠. 이로 인해 개인 대 개인의 수평적이고 상호적인 소통이 가능해졌습니다.




© Karolina Kaboompics, Pexels


또, 미디어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면서 사람들이 주고받는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을 뿐 아니라, 생산되는 정보의 종류와 성격도 다양해졌습니다.


개인 단위의 미디어 생비자들이 자신이 생산한 콘텐츠로 대중과 상호작용하면서 ‘1인 미디어’, ‘1인 방송’과 같은 개념이 등장했고, '크리에이터'라는 새로운 직업이 생겨났습니다. 크리에이터는 개인 단위로 미디어를 생산하지만, 높은 부가가치를 생산해내며 그 영향력이 커졌습니다.





소셜 미디어 시대의 문제점




한편, 소셜 미디어 시대에 들어서며 새로운 사회적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사람들의 미디어 의존도가 높아지고 사회 경험은 부족해져서 사회성이 부족하거나심리적 고립감을 느끼는 경우가 늘어났습니다. 미디어 이용자가 선호하는 정보만을 편식해 고정관념과 편견이 강해지는 필터 버블(filter bubble) 현상도 나타났죠.




© Freepik


또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반사회적인 콘텐츠나 악성 루머, 가짜 뉴스가 양산되는 인포데믹(infodemic) 현상과 미디어 콘텐츠의 선정성과 폭력성, 개인정보 침해, 디지털 성범죄, 사이버폭력 등의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지만, 이를 적절히 심의하거나 규제할 장치가 미흡해 법적인 제도 보완과 함께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권영부 외 6인, 『미디어 교육사』, 한국언론진흥재단, 2022.

손에 잡히는 IT 시사용어 ‘소셜 미디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08.02.01

Maya Dollarhide, ‘Social Media: Definition, Effects, and List of Top Apps’, www.Investopedia.com, 2023.4.14.

소셜 미디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