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순전한작업실 Jul 17. 2023

뉴 미디어 플랫폼


 


 미디어 플랫폼(media platform)이란 미디어 콘텐츠와 이용자가 연결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유통, 전송, 실행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환경을 말합니다.






 

 신문, 텔레비전, 영화 등의 전통적인 미디어는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 인쇄물이나 텔레비전/라디오 수상기, 극장과 같은 물리적인 미디어 기기나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전통적인 미디어의 플랫폼은 미디어 기기나 콘텐츠를 구입할 수 있는 장소를 의미했죠.


 하지만 인터넷의 등장으로 물리적 플랫폼에 담겨 유통되던 정보는 온라인이라는 가상의 공간으로 옮겨졌는데요, 이에 따라 온라인에서 콘텐츠를 이용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인 온라인 플랫폼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초창기의 온라인 플랫폼은 PC를 기반으로 하는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인터넷 포털 서비스와 웹사이트 중심의 형태였는데요, 무선 인터넷과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기기가 발달하면서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중심으로 변화했습니다.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뉴미디어는 미디어-이용자, 이용자-이용자 사이의 즉각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들어 미디어 이용자를 수동적인 수용자에서 생비자의 위치로 변화시켰는데요, 이에 따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뉴 미디어 플랫폼은 생비자인 이용자들이 온라인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중개하는 디지털 서비스의 성격을 가집니다.


 생비자인 이용자가 미디어를 생산하면서, 뉴 미디어 기업은 콘텐츠를 생산하지 않고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문적으로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 사업자의 형태로 변화한 것이죠.

 


 대표적인 뉴 미디어 플랫폼으로는 포털 서비스인 구글, 네이버, 다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OTT 서비스인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이 있습니다.




[참고 문헌]


- 한국콘텐츠진흥원, [디지털콘텐츠 유통플랫폼 진화에 따른 정책방향 - C2C 유통플랫폼을 중심으로 -], 코카포커스, 2013-03호 (통권 69호)

- 권영부 외 6인, 『미디어 교육사』, 한국언론진흥재단, 202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