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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풋풋레터 Aug 21. 2022

놀면서도 트렌드 공부하는 2가지 방법

마케팅 뉴스레터 운영자가 트렌드 캐치하는 방법

트렌드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일(비즈니스)적으로 사업 또는 현재 담당하는 직무에 적용하기 위함도 있지만

무엇보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더 잘 알게 되는 방법'이기 때문이에요.


세상에 있는 수많은 트렌드를 접하다보면 어떤 것이 좋은지, 나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저도 좀더 깊이있는 트렌드 발견과 분석을 하기 위해

계속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있는데, 그 과정 중 일부를 글로 정리해봤습니다 :-)


마케팅, 트렌드 공부라는 것이 막연하고 막막하게 느껴지는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약하자면,

- 트렌드를 공부하는 이유는 '더 잘 살기 위해서'이다!

- 빠르게 바뀌는 세상 속에서 나만의 기준을 갖고 세상을 제대로 보기 위함

- 트렌드는 누구나 찾을 수 있다.

놀면서 가볍게 바로 시작해보자.



놀면서도 트렌드 공부하는 방법


 첫번째. 요즘 핫한 장소로 약속장소 잡기 


주말에 약속이 있다면 "오히려 좋아!"


평소에 가보고 싶었던 인기 식당, 카페를 방문해보세요.

인증샷도 한번 남겨보고, 유명한 메뉴도 즐겨보고!


하.지.만

여기서 끝나면 너무 아쉽습니다. 한 스텝만 더 가봅니다.


사람들이 요즘 모이는 곳 = 트렌드 꿀단지

같은 곳이기 때문이에요.


저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주로 아래 3가지는 꼭 생각해봅니다.


1) 인테리어

2) 방문한 사람들

3) '왜? why?'


하나씩 차례대로 설명해볼게요.



(1) 건물 외관과 내부 인테리어


매장의 외관과 내부 인테리어를 관찰하면서

어떤 느낌이 나는지 생각해봅니다.


예시


"간판, 내부 인테리어, 메뉴판를 전부 영어만 사용했네."

→ 전체적으로 이국적인 분위기라 유럽 여행 온 느낌을

간접적으로라도 느낄 수 있겠어! 어디서 찍어도 포토존이군.


"여기는 인테리어에 식물을 완전 잘 활용했다!"

→ 초록색이 가득해서 보기만 해도 편안하고 힐링되는 느낌

요즘 플랜테리어가 뜨고 있다던데, 확실히

식물을 활용한 인테리어가 많이 보이는 것 같다.



(2) 방문한 사람들의 옷차림, 분위기와 표정은?

주로 누구와 왔는지, 무엇을 시키는지를 살펴본다.


예시


"다들 격식있게 차려입고 오는 곳이구나.

주로 기념일, 생일 때 연인과 많이 오나보다.

가격대는 좀 높더라도 소중한 기억으로 남겠다."


"위치가 차로 운전해서 와야 하는 곳이다보니

상대적으로 주류는 덜 시키네.

그래서 논알콜 음료가 다양하고 예쁜가보다!"



(3) ‘이 곳이 인기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본다.


'왜?’라는 물음표 하나만 가져도

공간이 충분히 다르게 보일 겁니다!


스위치를 '탁!' 킨 것처럼 이유를 찾기 위해

우리의 뇌가 움직이기 시작하거든요.


답변이 너무 어렵거나 한정적이라는 느낌이 든다면

같이 온 일행에게도 한번 질문해보세요!


‘여기가 왜 인기있는 것 같아?’

내가 생각하지못한 관점을 발견할 수도 있어요 :-)



 두번째. 지금 같이 있는 친구와의 대화에 집중한다 


대화 속에서도 트렌드를 얻을 수 있어요.


트렌드는 결국 사람이 만들고 즐기는 것이기에

내가 지금 대화 나누고 있는

’친구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세요.


지내는 일상 이야기, 새롭게 시작한 취미라던가,

푹 빠져서 보고 있는 예능·드라마 등등

사람들의 요즘 관심사를 캐치할 수 있어요.


p.s  대화의 가장 기본 자세인

'경청'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니 일석이조!




글로 쓰니 복잡해보이지만,

'나혼자 요즘 트렌드 뽑아본다'

라는 생각으로


공간을 재밌게 즐기면서 찾다보면

어느새 자연스러운 습관이 된답니다!


누가 채점하는 것도,

점수를 매기는 것도 아니기에

정답이 없어요.


내 생각을 하나씩 정리하면서

트렌드를 발견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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