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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산프로 Jun 04. 2023

SEO(검색엔진최적화) 강의를 다시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비산프로입니다.


약 6개월만에 SEO(검색엔진최적화) 강의를 다시 시작합니다. 22년부터 다시금 인하우스 마케터가 되어 퍼포먼스 마케팅, CRM, 데이터 분석, 매체 활용 오프페이지 SEO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며 채득한 노하우를 적용해 6월 11일(일)부터 SEO 강의를 다시 시작합니다.   


총 6회에 걸쳐 운영되며, 기본적인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케터를 위한 실용적인 SEO 강의 내용 및 목차


이번 강의에서 제가 핵심적으로 전달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 기본 개념 및 구성

네이버/구글로 대표되는 국내 SEO 시장에서 당장 필요한 실질적인 네이버 SEO 전략

테크니컬 SEO 없이 콘텐츠만 잘써도 상위 노출되는 SEO 트렌드 대응 전략

키워드 리서치를 통한 고객 검색의도 분석 및 콘텐츠 대응 전략 구축

인하우스 마케터의 퍼포먼스 마케팅, CRM, 콘텐츠 마케팅 성과 개선을 위한 검색의도(인텐트) 활용 방법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처음 접하는 마케터를 위한 탄탄한 기본 개념 구축
SEO 기본 개념 및 영역 소개 자료


 "성과를 내고 싶은 마케터를 위한 실용적인 SEO 마케팅 전략"은 SEO를 처음 접하는 마케터들도 기본적인 개념과 체계를 확실하게 집고 넘어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SEO(검색엔진최적화) 하면 알고있는 "테크니컬 SEO"는 우리 사이트의 콘텐츠들이 검색결과에서 상위 노출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쿠팡, 오늘의집, 에이블리, 무신사 등과 같이 커머스로 대표되는 플랫폼이 "제품명" 검색의 상위 검색 노출을 모두 가져가는 상황에서 브랜드 사이트는 어떤 SEO 전략을 펼쳐야 하는지 확실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응용화된 오프페이지 SEO 전략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과를 내고 싶은 마케터를 위한 실용적인 SEO 마케팅 전략" 강의를 수강해야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하우스/에이전시 마케터 경험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SEO와 퍼포먼스/콘텐츠 마케팅 업무 경험을 모두 가지고 있는 마케터가 브랜드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 운영에 SEO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알려드리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네이버/구글/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에서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면서 요즘처럼 성과가 좋지 않았던 적은 없었습니다. 고객들이 온라인 광고에 대한 피로감과 익숨함이 점점 높아지면서, 클릭/노출이 급격히 줄어들어 미리 입금해둔 광고 예산마저 소진하지 못하는 상황이 오고 있습니다. 또한 CPA, CPI 등은 점점 높아지고 이에 따라 리텐션, LTV도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브랜딩, CRM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지속 가능한 마케팅 운영의 차원에서 다시금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새로운 돌파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그러나 SEO(검색엔진최적화) 가지고 있는 치명적 단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투자 시간 대비 절대적인 전환 성과가 떨어지는 것" 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강점은 적은 시간을 투자해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점입니다. 흔히 SEO 에이전시 마케터들이 강조하는 것이 "광고 유입 고객 대비 10배 이상 높은 전환률을 가지는 고객을 SEO를 통해 데려올 수 있다." 입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인하우스 마케터들은 그간의 인사이트를 통해 아래와 같은 반박할 수 있습니다. 


10배 이상 높은 전환률을 보이는 고객을 가지고 올 수 있겠지만, 해당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우리 플랫폼에 콘텐츠를 몇 개나 만들어야 하죠?

SEO 콘텐츠를 통해 들어온 Organic User 100명 중 10명이 구매해서 CVR 10% 기록한 것과, AI활용 자동 광고소재 제작을 통해 매체별 LTV 또는 CPA 효율에 따라 자동 배분 광고 운영으로 1,000명 들어와서 10명이 구매해 CVR 1% 기록한 것 중 어떤게 더 좋은건가요?


제가 에이전시 SEO 마케터이던 시절에는 당연하게 "SEO 콘텐츠를 통해 들어온 Organic User100명 중 10명이 구매해서 CVR 10% 기록" 한 것이 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다시금 인하우스 마케터가 되어 브랜드 전체적인 마케팅 운영 총괄을 하다 보니 오히려 "퍼포먼스 마케팅 소재 5개 만들어서 매체별 LTV 또는 CPA 효율에 따라 자동 배분 광고 운영으로 1,000명 들어와서 10명이 구매해서 CVR 1%" 기록한 것이 더 좋게 느껴졌습니다. 


이유는 Organic User 모객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콘텐츠 빌드업을 하는 과정의 리소스가 너무 많이 소요되고 킬러 콘텐츠 몇 개를 탄생시켜 매출의 실질적인 증가를 유발시키는 것이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동차, 가구, 전자제품 같은 "고관여 상품"의 경우 ARPPU 자체가 매우 높기 때문에 어느정도 구매 전환만 이뤄지면 ROAS 유지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브랜드 마케터 입장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은 광고비 집행 대비 매출 발생 효과를 정량적으로 증명해 경영진과 재무관련 부서와의 논의에 있어 정량적 결과를 증명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광고비만 태우면 ROAS 3~400% 나오던 시절이 다 지나고 ROAS와 LTV는 하루가 다르게 뚝뚝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광고비는 묶이고...이제 인하우스 마케터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지속적인 Organic Traffic 확보를 통한 구매전환률을 높일 수 있는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유일한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한 인텐트(Topic)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운영 전략

이렇게 인하우스 마케터와 에이전시 SEO 마케터로 근무했던 경험을 살려 시장의 상황에 맞게 전체적인 마케팅 예산을 밸런싱 하면서,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확인한 고객의 검색의도(인텐트)를 어떻게 사용하면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를 개선하고, SEO를 통한 Organic Traffic 증가"를 이뤄낼 수 있을지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테크니컬/콘텐츠 SEO 개선 가이드 및 결과 보고서 양식 제공 


강의를 통해 SEO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업무 활용 능력을 익혔다면 이제 실무에 적용할 시간입니다. 그러나 개념은 알고 있지만...어떻게 사내 관계 부서와 소통하고, 개선 가이드를 전달하면 좋을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함께 준비했습니다. 실제 기업들과 함께 업무하며 사용했던 테크니컬/콘텐츠 SEO 개선 가이드 양식을 제공합니다. 해당 양식을 활용해서 변경되는 내용만 빠르게 바꿔 전달해주세요.


주요 검색어 기준 자사 vs 경쟁사 노출 순위 비교 리포트 양식


"시작하는 사람들의 커리어 커뮤니티" 코멘토와 함께 진행하는 "성과를 내고 싶은 마케터를 위한 실용적인 SEO 마케팅 전략" 강의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3년 첫 번째 강의는 오는 6월 11일(일) 오후 1시부터 시작합니다. 매주 진행되는 과제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을 진행하기 때문에 클래스별 최대 참석 정원이 8명으로 제한되어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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